티스토리 뷰

거울을 볼 때 희끗희끗 한 가닥씩 삐져나온 새치를 볼 때가 있습니다. 머리가 희게 변하는 것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진행되는 자연스러운 노화과정이라고 할 수 있을 텐데요. 하지만 단순한 노화로 인한 현상이 아닌 과도한 스트레스와 흡연, 영양 결핍, 신장 기능의 저하와 같은 문제들로도 새치가 생기는데 많은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당뇨를 포함하여 갑상선과 관련된 질환이 발생하였을 때도 새치가 생겨날 수 있다는데요. 이러한 질환이 생기면 호르몬의 분비체계에 이상이 생기고, 그에 따라 머리의 색깔을 정하는 멜라닌 색소의 활성이 줄어들게 되는 것 또한 흰머리의 생성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졌어요. 오늘은 새치가 나는 이유를 비롯해 여러 관련 정보들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새치 나는 이유

 

 

 

 

머리가 희게 변하는 것은 멜라닌 색소가 그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함에 따른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모발을 비롯해 피부의 색을 결정짓는 색소인 멜라닌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활동이 줄어들게 되는데요. 이렇게 줄어들게 된 멜라닌의 영향으로 흰머리의 생성이 점차 많아지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렇게 멜라닌의 색소가 변화하는 데는 가족력과 같은 유전적인 요인이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졌어요. 특히 가족 중에 아버지 쪽의 유전적인 부분에 의해 흰머리 생성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고 합니다.

 

또한 너무 오랜 기간동안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상황에 노출되는 것도 새치가 생길 확률을 높인다고 해요. 감당하기 힘든 심한 스트레스는 뇌하수체 호르몬의 분비체계에 문제를 일으키고, 이로 인해 멜라닌의 세포 기능도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다른 원인으로 지목되는 것은 비타민B12와 철분, 구리, 엽산 등의 영양소들이 몸속에 부족한 것인데요. 열거된 영양소들이 결핍이 되는 상황이 오래 지속되면 멜라닌을 만들어내는 효소의 활동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게 되어 흰머리가 늘어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새치가 눈에 띄게 늘어난 것은 몸에 이상이 생겼음을 알리는 전조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당뇨와 갑상선 관련 질환이 발생하였거나, 치료 중일 때는 멜라닌을 생성하는 호르몬의 분비에 이상이 생겨서 머리카락의 색이 흰색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신장 기능이 떨어지는 것도 새치가 생성되는데 영향을 끼치는데요. 신장의 기능이 점차 떨어질 시 소변으로 배출되는 단백질의 양이 늘어나고, 이에 따라 멜라닌이 만들어지는 양도 줄어들게 된다고 합니다. 그 외에 무리하게 다이어트를 하거나, 흡연을 하는 습관도 흰머리를 생기게 하는데 영향을 준다고 해요.

 

 

새치 뽑으면 안 되는 이유

 

 

 

 

거울을 보다가 새치가 보이면 무조건 뽑은 분들이 있는데, 이런 습관은 모발의 건강 상태를 나쁘게 하는 원인이 될 수 있답니다. 그 이유는 머리카락을 만들어내는 모낭의 기능을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이죠. 두피 전체에 약 10만 개 정도로 분포되어 있는 모낭에서는 머리카락의 성장 및 휴지기, 탈락 등의 과정이 이뤄지는데요. 이러한 일정한 사이클은 하나의 모낭 당 25회에서 30회 정도가 반복이 된다고 합니다. 그런데 흰머리를 인위적으로 계속 뽑는다면 모낭의 수명이 점점 더 짧아질 수 있다고 하는데요. 머리카락이 다시 자라지 않거나, 새치가 똑같이 자라날 확률이 높아진다고 해요.

 

또한 이런 습관이 오래 되면 모낭의 손상으로 인해서 탈모로 이어지는데도 많은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흰머리가 보이면 뽑으려고 하지 말고, 가위를 이용하여 두피 쪽에 근접하게 잘라주는 것이 좋아요. 하지만 새치가 생기는 양이 부쩍 많아졌다고 느낄 때는 질병이 발생하였거나, 몸에 이상이 생겼음을 알리는 전조증상일 수도 있는 만큼 근본적인 원인을 찾기 위해서 정확한 진단과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새치가 나는 이유를 비롯해 여러 관련된 정보들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오늘도 행복하고 건강한 하루 되세요. 감사합니다.

 

 

 

비타민B12 효능 및 많은 음식 정보에 대해 알아보아요

비타민B12는 체내 에너지 대사에 관여하며, 수용성 비타민에 해당하는 비타민B군 복합체 중 하나에 속하는데요. 세포의 필수적인 물질 대사 작용을 돕는 생리적 활성을 가진 물질이며, 복잡한 구

bzit.tistory.com

 

 

탈모에 좋은 음식 7가지 알아볼까요

탈모는 두피의 굵고 검은 머리털인 성모가 빠지는 것을 말하는데요. 건강상으로는 문제가 없지만 미용상 영향을 주기 때문에 많은 분들의 스트레스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탈모의 원인으로는 유

bzit.tistory.com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