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계절이 전환되는 중간 시기인 환절기에는 몸이 많은 영향을 받게 됩니다. 특히나 가을에서 겨울로 넘어갈 때는 기온의 변동이 더욱 급강하하여 몸 상태에 많은 영향을 받는데요. 평소 아프지 않던 머리까지 지끈지끈거리는 증상도 발생될 수 있습니다. 두통은 누구나 한 번은 경험하는 흔한 증상이긴 하지만, 환절기에는 유독 심해져 많은 불편함을 주는데요. 뿐만 아니라 심할 때는 생활이 힘들 정도의 어려움을 동반시킬 수도 있습니다. 아울러 지속적인 방치는 어지럼증과 불면증, 우울증 등을 동반할 수도 있기 때문에 심해지지 않도록 적절히 관리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시간엔 환절기에 두통이 많이 발생되는 주된 이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그럼 보다 자세한 부분은 아래 내용을 통해서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환절기에 두통이 더 심해지는 이유

 

 

 

 

1. 큰 일교차

 

환절기에 두통이 심해지는 가장 주된 원인은 큰 일교차 때문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아침과 저녁으로 크게 변화하는 온도의 영향으로 혈관의 수축과 이완이 반복되고, 이에 따라 뇌로 산소와 영양분들이 원활하게 공급되지 못함에 따라서 두통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이는 계절 변화에 따른 자연스러운 현상이며, 일시적으로 지속되다가 점점 더 호전되는 양상을 띠게 될 수 있습니다.

 

2. 비염 및 부비동염으로 인한 발생

 

가을 환절기 시기에는 환경적인 요인에 의해서 비염, 부비동염의 발생률이 큰 폭으로 증가되며, 이미 증세가 있었다면 점점 더 악화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질환들의 악화는 코 점막에 과도한 염증을 생성시킴은 물론 재채기, 콧물, 기침 등을 유발하는데요. 이러한 일련의 작용들이 머리 쪽으로의 압력을 높임으로써 두통을 호소하는 경우가 점차 늘어날 수 있습니다.

 

◎ 그 외 원인

 

불규칙한 식습관 패턴과 부족한 수면, 카페인의 과잉 섭취 등은 두통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요인들인데요. 환절기에는 이런 요인들이 더욱 크게 작용해 두통을 심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먼지가 많고 답답한 실내 공기 상태도 두통 악화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환절기 두통 개선 방법

 

 

 

 

특정 질환과 연관된 상태가 아니라면 생활습관들의 개선만으로도 계절적 변화에 따른 두통을 호전시킬 수 있는데요. 일정한 수면 패턴을 유지함은 물론 뇌에 에너지와 집중력 향상을 돕기 위해 균형 잡힌 영양 공급이 필요합니다. 또한 충분한 휴식과 다양한 취미활동 등으로 뇌에 건강한 자극을 지속해 주는 것도 두통 개선을 돕는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카페인의 과잉 섭취는 혈관의 무리한 확장을 유발해 두통을 일으키는 주된 원인이 되므로 너무 많은 양을 마시는 건 조절할 필요가 있습니다. 허나 갑자기 마시던 양을 확 줄이면 금단성 두통이 발생될 우려가 있기 때문에, 마시는 양을 서서히 줄여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비염과 부비동염과 같은 질환들은 갑작스러운 온도 변화 상황에 가장 취약한데요. 그렇기에 여러 벌의 옷을 준비해 온도 변화에 맞춰 입어서 일정한 체온 유지에 더 신경쓸 필요가 있습니다. 그 외 과음과 흡연 등의 습관은 뇌의 특정 부분을 더욱 자극하여 두통을 심화시키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두통이 심할 때는 줄이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다만 환절기에 의한 영향이 아닌 증상이 더 악화되는 형태의 두통이라면 전문가를 찾아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아래 내용을 통해 환절기 건강 관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 환절기 건강관리 방법 확인해볼게요

 

환절기 건강관리 방법 확인해볼게요

계절이 변화하는 시기인 환절기는 낮과 밤의 온도와 습도 차이가 커지게 되며, 신체는 변화하는 온도에 서서히 적응하게 됩니다. 이러한 적응 과정 중 몸의 신체리듬과 균형이 쉽게 깨어지게 되

bzit.tistory.com

 

이상으로 오늘 준비한 내용은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유용한 정보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행복 가득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