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계절이 변화하는 시기인 환절기는 낮과 밤의 온도와 습도 차이가 커지게 되며, 신체는 변화하는 온도에 서서히 적응하게 됩니다. 이러한 적응 과정 중 몸의 신체리듬과 균형이 쉽게 깨어지게 되고, 적정 체온을 유지하기가 힘들어지게 되는데요. 그리고 이렇게 깨어진 신체 균형은 심장과 혈관을 조절하는 자율신경에 큰 혼란을 일으킴과 동시에 외부에서 유입되는 각종 바이러스와 세균 등을 막는 면역력의 약화로 이어지게 됩니다.

 

특히 커진 온도차와 건조해진 바람으로 코와 목, 눈 등을 건조하게 만들어 감기와 알레르기성 비염, 편도염, 안구건조증 등의 여러 질병의 발생 위험을 높이게 되는데요. 평소 고혈압이나 심장 관련 질환이 있을 시 변화되는 온도차에 의해 질병이 더욱 악화가 될 위험도 있습니다. 따라서 계절이 바뀌는 환절기 시기에는 건강관리에 더욱 세심히 신경을 써야 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환절기 시기에 건강관리에 도움이 될 여러 방법들에 대해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환절기 건강관리 방법

 

 

 

 

1. 건강한 식습관 유지

 

환절기 시기에 질병에 대한 노출 없이 건강하게 보내기 위해서는 신체리듬이 깨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러한 신체리듬을 온전히 유지할 수 있는 것은 건강한 식습관이 밑바탕이 되어야 가능한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특히 이러한 영양성분들이 균형 있게 포함된 음식들의 지속적 섭취는 환절기 시기에 약해지기 쉬운 면역체계를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필수요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 항산화물질들이 풍부한 신선한 제철 채소들과 과일, 해산물들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적정 체온 유지

 

환절기 시기에 낮과 밤의 온도 차이는 적정 체온을 유지하는데 문제를 일으켜 면역력 저하를 초래하게 됩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체온 1도가 떨어지면 면역력은 30% 정도가 저하된다고 하는데요. 따라서 적정 체온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여벌의 겉옷을 준비한 뒤, 외출을 할 때나 온도가 떨어질 경우 변화하는 온도에 맞춰 입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3. 손 깨끗히 씻기

 

환절기 시기에 많이 발생하는 감기와 여러 질병 예방을 위해서는 손을 깨끗히 씻고 개인위생을 세심히 관리하는 것도 중요한데요. 질병의 약 70% 정도가 손을 통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만큼 일상 속 바이러스의 감염 및 환절기 건강 관리를 위해서 외출 전후로 손씻기를 습관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4. 규칙적인 운동

 

체력이 약해지게 되면 면역력이 떨어져 각종 질병에 걸릴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주 3회 정도 걷기와 조깅, 자전거 등의 여러 유산소 운동들을 규칙적으로 잘 시행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규칙적인 스트레칭은 긴장과 이완 작용을 통해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고, 부교감 신경을 활성화시켜 신진대사 촉진을 돕는데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5. 충분한 수면

 

환절기 시기에 질병 발생은 부족하고 불규칙한 수면에 의해서도 크게 영향을 받게 된다고 하는데요. 편안하게 잠을 잘 동안 우리 몸은 체내 노폐물과 부산물들을 제거하고, 세포의 재생을 도와 다음날 활동할 에너지를 생성시키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수면이 부족한 생활이 장기간 이어지게 되면 체내 면역 기능의 저하를 초래하고, 염증의 과다 생성 및 만성질환 발병 위험을 높이는 원인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하루 적정 수면 시간이라고 알려진 하루 7시간 정도 충분히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으며, 일어나는 시간과 자는 시간을 규칙적으로 정해 습관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 그 외 건강관리 방법

 

하루 충분하게 수분을 섭취하는 것은 체내 원활한 신진대사 촉진을 돕고, 몸 속 노폐물의 원활한 배출을 돕는다는 점에서 환절기 중요한 관리방법에 해당됩니다. 특히 충분한 물 섭취는 환절기에 건조해지기 쉬운 코와 기관지, 피부 등에 충분한 수분을 공급해주는 작용을 해주기 때문에 관련 질환들의 예방에도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환절기 건강 관리를 위해서 실내 환기를 주기적으로 해주는 것도 중요한데요. 밀폐되고 건조한 공간 내부에서 장기간 머무를 경우 각종 호흡기 질환 및 알레르기성 질환 발병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그 외 적정 실내 온도와 습도 유지 역시 환절기 시기의 중요한 관리방법에 해당됩니다.

 


 

이상 환절기 건강관리에 도움이 될 여러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소개된 여러 정보들이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오늘 하루도 행복하고 건강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