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콩팥이라고도 불리는 신장은 배의 등쪽 좌우에 있으며, 체내 항상성 유지를 비롯해 내분비 기관에 관여, 그리고 몸 속 노폐물의 원활한 배출을 돕는 중요한 작용을 하는 기관입니다. 이렇게 중요한 작용을 하는 신장에 이상이 생기게 되면 몸 속 노폐물이 원활히 배출되지 못함에 따라 몸이 붓게 되고, 장시간 이어질 경우 신장 관련 질환을 비롯해 여러 합병증의 발병 원인으로 작용을 하게 되는데요. 이런 신장 관련 질환들은 초기에 발견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신장 이상 징후들이 나타나게 되면 내원하신 이후 소변검사와 같은 검사를 통해 진단하는 것이 가장 정확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신장이 안 좋을때 나타나는 여러 증상들에 대해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장이 안 좋을때 나타나는 증상





1. 부종 증상


신장에 문제가 생길 시에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이라고 한다면 몸이 붓는 부종 증상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와 같은 증상은 몸 속 노폐물을 걸러주고, 체외로 배출시켜주는 신장에 이상이 생긴 현상이며, 얼굴과 눈꺼풀, 그리고 팔과 다리가 붓는 증상이 이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종이 생긴 부위를 눌렀을 때 푹푹 들어가는 현상이 나타나게 되면 신장 이상 신호로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2. 피로감과 무기력감


신장 기능에 이상이 생기게 되면 혈액에 불순물이 쌓이게 되어 피로감과 무기력감이 증가하게 됩니다. 또한 신장은 산소를 몸 속 각각의 조직으로 운반하는 역할을 하는 적혈구 생산에도 중요한 작용을 하는데, 신장에 문제가 발생할 때에는 이런 적혈구 생성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아 피곤함이 가중되고, 어지럼증 등과 같은 빈혈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3. 소변상태변화


신장이 안 좋아지고, 신장 질환의 경고 신호의 또 다른 척도로 할 수 있는 것은 소변 상태의 변화라고 할 수 있는데요. 소변을 보는 횟수가 늘어나게 되거나, 소변에 거품이 생기게 되고, 소변에 혈액이 섞여서 배출된다면 신장과 방광에 문제가 생긴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소변의 색이 탁하고, 심한 악취가 나는 것 또한 신장의 이상 신호로 볼 수 있으니, 해당 증상들이 나타날때는 내원하셔서 검사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4. 피부가려움증


신장이 정상적인 기능을 하지 못할 때에는 몸 속 노폐물과 독소의 배출이 원활히 되지 못하고, 피부 표면으로 올라가게 됩니다. 그리고 이런 해당 작용으로 피부의 가려움증을 유발시키게 됩니다.





5. 수면방해


신장에 이상이 생기게 되면 혈액 속의 독소들이 원활히 여과되지 못함으로써 혈액 내 쌓이게 되는데요. 이런 작용으로 깊고 편안한 수면을 취할 수 없고, 불안정한 수면을 취하게 됩니다. 특히 수면 중에 10초 이상 호흡이 멈추는 수면 무호흡증은 만성 신장 질환이 있는 분들에게 많이 발생하는 증상이기도 합니다.






6. 허리통증


신장 이상의 또 다른 경고 신호라고 한다면 허리쪽 통증이 심해지는 증상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심한 열과 함께 옆구리와 허리 통증이 이어지고, 부어오르게 된다면 여러 신장 관련 질환들을 의심해볼 수 있어 병원을 방문하셔서 검사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7. 입냄새


입에서 심한 냄새와 함께 비릿한 금속맛이 느껴진다면 신장이 나쁠 때 나타나는 경고 신호로 의심해보아야 한다고 하는데요. 이와 같은 증상은 혈액 내 독소가 과다하게 쌓임으로써 발생하는 현상으로, 위에 소개된 여러 증상들과 같이 나타나게 되면 검사를 통한 정확한 진단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신장에 이상이 생겼을 시 나타날 수 있는 여러 증상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소개된 여러 정보들로 건강한 몸을 관리하고, 신장 관련 질환들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