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객담 혹은 담이라고 불리는 가래는 기침에 의해 뱉어낸 기도의 분비물을 뜻하는데요. 기도의 점막을 보호하는 작용을 하긴 하지만 감기와 같은 여러 질환에 의해 분비량이 많아지게 되면, 숨쉬기가 힘들어지고 두통 증상을 동반하게 됩니다. 감기를 비롯한 여러 호흡기, 기관지 질환에 의해 가래의 발생할 경우 실내습도를 적절히 유지함과 동시에 충분한 수분 섭취, 그리고 가래 제거에 도움을 주는 여러 음식들을 섭취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기침을 멎게 하며, 가래를 제거하는데도 좋은 작용을 하는 다양한 음식들에 대해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침 가래에 좋은 음식





1. 무


무는 가장 손쉽게 볼 수 있는 식재료 중 하나로 가래 배출에 효과적인 도움을 주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무에 다량으로 함유가 된 시니그린과 수분으로 하여금 기침을 멎게 하는 것은 물론 가래를 삭히는데 좋은 작용을 합니다. 특히 기관지 점막을 보호하는데 탁월한 무는 기관지가 약해 감기에 쉽게 걸리시는 분들이 섭취하면 감기 예방에 뛰어난 효과를 합니다.





2. 배


배는 기관지와 호흡기 건강에 탁월한 과일로도 잘 알려져 있는데요. 기침과 가래에 좋은 효과를 발휘할 뿐만 아니라 기관지염과 목감기에 뛰어난 작용을 하는 음식이기도 합니다. 배는 배즙이나 배숙 등의 형태로 섭취하게 되면 더욱 좋은 효과가 있으며, 니코틴 배출에도 뛰어나기 때문에 흡연을 하시는 분들의 건강관리에도 좋은 작용을 하는 과일이기도 합니다.






3. 감귤류


오렌지와 귤, 레몬 등과 같은 감귤류 과일속에는 다량의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는데요. 비타민C를 포함한 여러 강력한 항산화제의 작용으로 기관지 내 염증을 줄이고 가래를 제거하는데 큰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감귤류의 이런 강력한 항산화제는 몸의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작용 뿐만 아니라 피로를 회복시키는데도 좋은 작용을 하게 됩니다.





4. 모과


비타민C를 비롯하여 각종 유기산과 무기질 성분들이 균형있게 함유가 된 모과는 가래는 삭히고 만성적인 기침 증상을 완화하는데 좋은 작용을 합니다. 특히 모과를 차의 형태로 꾸준히 마시게 되면 기관지 보호와 폐기능 증진에도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5. 매실


살균과 해독작용에 탁월한 매실 역시 가래 제거에 좋은 작용을 하는 식품군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각종 유기산과 여러 비타민 성분들로 기관지 내 염증을 줄여 가래 제거에 탁월한 작용을 합니다. 또한 몸의 독소를 제거하고 피로회복에도 뛰어나, 매실청이나 매실차의 형태로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네요.






6. 도라지


도라지는 기관지에 좋은 작용을 하는 대표적인 식품군에 속하는데요. 높은 비율로 함유가 된 사포닌 성분으로 하여금 기침과 가래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으며, 목감기 예방에도 탁월한 작용을 하게 됩니다. 특히 도라지를 곱게 갈아 꿀이나 설탕 등을 넣고 끓여 만든 도라지청으로 섭취하게 되면 가래를 삭히고 배출하는데 효과적인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7. 생강


독소와 바이러스 등으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천연항생제로써의 역할에 탁월한 생강은 가래를 삭히고 만성적인 기침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뛰어난 음식에 속하는데요. 생강 특유의 매운맛을 내는 진저롤과 쇼가올 성분의 강력한 항염작용으로 가래 제거와 기침 완화에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천식 증상을 완화하는데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이상 기침 가래에 좋은 작용을 하는 여러 음식들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소개된 여러 내용들이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오늘도 즐거움이 가득한 행복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