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가을이 주요 제철시기인 다양한 과일들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가을은 수확의 계절이라고 불리는만큼 풍성하고 다양한 제철음식들을 많이 접할 수 있는 시기인데요. 특히 다양한 종류의 여러 제철과일들을 섭취함으로써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운 가을철 환절기의 건강관리에도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가을철 맛있게 즐길 수 있으며, 건강관리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여러 제철과일들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을제철과일





1. 감


첫 번째 소개시켜 드릴 가을제철과일은 감입니다. 숙성과 보존상태에 따라 홍시와 곶감, 단감 등으로 나누어지는 감은 가을철 가장 손쉽게 접할 수 있는 제철음식인데요. 다량 포함된 비타민C 성분으로 하여금 감기 예방과 피로회복 등에 탁월한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이 풍부한 비타민C 성분은 가을철 푸석해지고 건조해지기 쉬운 피부를 건강하게 관리하는데도 큰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감에 함유된 탄닌 성분은 수분을 흡수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변비를 초래할 수 있어, 적당한 양을 드시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2. 배


배는 감과 함께 가을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제철과일인데요. 특히 배는 일교차가 심해 감기에 걸리기 쉬운 가을철 환절기 시기 감기예방에 특효인 과일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배에 높은 비율로 함유가 된 루테인올 성분이 기관지 점막을 보호해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배에 풍부한 수분과 식이섬유 그리고 각종 비타민 성분들로 장운동 활성화와 피부미용에 등에도 뛰어난 작용을 합니다.





3. 무화과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역사를 가진 과수 중 하나인 무화과 역시 가을이 주요 제철시기인 과일인데요. 강력한 항산화물질인 안토시아닌이 다량 포함되어 있어 면역력강화와 시력보호 등에 특히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무화과에는 단백질 분해 효소인 피신이 다량 포함이 되어 있어 육류 섭취 이후에 먹으면 소화를 원활히 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4. 석류


다량 함유된 식물성 에스트로겐의 함량으로 여성들에게 특히 좋은 작용을 하는 과일인 석류 역시 가을철 맛있게 즐길 수 있는 제철음식에 속하는데요. 식물성 에스트로겐 성분이 여성호르몬 분비 촉진에 관여해 불면증을 비롯한 안면홍조 등의 갱년기 증상을 호전시키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또한 풍부한 비타민C 성분이 신진대사 활성화를 도와 면역체계를 강화하고, 피부의 노화방지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5. 사과


아삭아삭한 식감과 달달한 맛으로 가을 대표적인 제철과일에 속하는 사과에는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다량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이 풍부한 여러 영양성분들의 복합적인 작용으로 피로회복과 피부미용 그리고 혈관건강 등에 뛰어난 작용을 합니다. 또한 사과에는 수용성 식이섬유인 펙틴의 함량이 높은데, 이 성분이 장 내 독소와 불순물 배출을 도와 장내 환경 개선과 변비의 예방에도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6. 유자


유자나무의 열매를 뜻하는 유자에는 비타민C의 함량 비율이 높습니다. 이 풍부한 비타민C와 더불어 다량 포함된 유기산 성분으로 하여금 피부를 회복시키고, 피부미용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나 가을에서 겨울로 넘어가는 환절기 시기와 기온이 급감하는 추운 겨울철 시기에 유자차를 꾸준히 섭취하면 면역력 상승 작용을 통한 감기와 여러 잔병 예방에 이로운 효능이 있습니다.




이상 가을제철과일들의 다양한 종류와 그 효능들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소개된 여러 내용들이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오늘도 즐거운 일이 가득한 행복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