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인후염은 후두와 인두 점막에 세균과 바이러스의 감염 등으로 염증이 생긴 증상을 말합니다. 두통을 비롯한 고열, 식욕부진 등의 해당 증상이 발생하는 인후염은 급격한 온도의 급감이 발생하는 추운 겨울철이나 밤낮의 온도가 심한 환절기 시에 급성으로 많이 발병하며, 급성인후염 증상이 지속적으로 재발할시 만성 등의 형태로 나타나는데요.


면역력이 떨어지는 환자나 노령층 같은 경우 기관지염이나 비염, 폐렴 등이 합병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인후염을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서는 물을 많이 섭취를 함과 더불어 구강을 청결히 유지하고, 손을 자주 씻으며 안정과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또한 인후염에 좋은 효과가 있는 다양한 음식들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 또한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럼 인후염의 증상완화 및 예방에 좋은 음식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지금부터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할게요.



인후염에 좋은 음식





1. 도라지


첫 번째 소개시켜 드릴 인후염에 효과적인 음식을 바로 도라지입니다. 도라지에는 인삼의 주성분이라고 잘 알려진 사포닌의 함량 비율이 높은데, 이 사포닌 성분으로 하여금 기관지 점막 보호 및 염증을 배출하는데 탁월한 작용을 하여 인후염을 비롯한 기관지염, 편도선염 등의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잦은 기침을 멎게 하는 것은 물론 가래를 삭히는 진해거담작용에도 탁월한 것 또한 도라지의 주요 효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배


아삭아삭한 식감과 달달한 맛으로 감과 함께 대표적인 가을제철과일에 속하는 배 역시 인후염의 증상호전에 도움을 주는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배에 다량 함유된 루테인올 성분이 기관지 염증을 배출시키는데 특히 뛰어나 기관지와 폐기능 증진에 탁월한 작용을 합니다. 이런 해당 작용을 토대로 인후염 및 여러 기관지와 호흡기 관련 질환 예방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3. 우엉


우엉 속 풍부한 양의 사포닌과 탄닌 등의 여러 성분들로 하여금 기관지 내 염증배출 및 인후염의 통증완화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우엉을 말려서 끓여서 우엉차의 형태로 섭취하게 되면 인후염의 예방 및 치료에 뛰어나며, 기온차가 심해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운 환절기 시기의 건강관리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4. 레몬


강한 신맛인 특징인 레몬에 다량 포함된 비타민C 성분이 우리 몸을 방어하는 면역력을 상승시키는데 탁월한 작용을 하게 되는데요. 이런 면역력 증진 작용을 통해 레몬을 차로 해서 꾸준히 마시게 되면 인후염의 예방과 치료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5. 무


조림이나 국 등의 여러 요리의 재료로 많이 먹으며,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식재료 중 하나인 무 역시 인후염에 좋은 음식인데요. 무에 높은 비율로 함유가 된 시니그닌 성분이 기관지 점막 보호에 뛰어난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무는 가래를 삭히는 작용과 함께 인후부의 염증을 줄여주는데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는 음식입니다.






6. 꿀


꿀이 기관지 내 염증을 완화시키는데 이로워 인후염에 좋은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따뜻한 차의 형태로 마셔도 되고, 배나 도라지 등 위에 언급된 여러 음식들과 함께 같이 섭취를 하면 더욱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7. 더덕


특유의 향과 맛으로 무침이나 구이 등의 여러 요리재료로 많이 쓰이는 더덕에는 사포닌과 다량 함유가 되어 있는데요. 이 사포닌 성분이 기관지의 염증을 배출하고, 폐기능을 증진시키는데 특히 뛰어난 작용을 한다고 하는데요. 이런 해당 효능을 바탕으로 인후염을 비롯한 편도선염 등의 여러 염증성 질환들의 예방 효과 및 치료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는 음식입니다.




이상 인후염에 좋은 작용을 하는 여러 음식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소개된 여러 음식정보들이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