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핵산은 모든 생물들의 핵 안에 고분자 유기물의 한 종류를 말하며, 제 7의 영양소라고 불리며 우리 몸에 중요한 영양성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핵산은 우리 몸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단백질을 만들어 내며, 신진대사 활성화와 항산화작용 등에 깊게 관여를 하게 되는데요.


이런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핵산이 우리 몸에서 부족하게 되면 만성적인 DNA와 RNA의 부족 증상으로 인한 노화를 가속화하고, 여러 질병의 발병 원인으로 작용을 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평소 핵산이 풍부한 음식들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핵산이 우리 몸에 미치는 주요 효능들과 핵산이 풍부하게 다양하게 함유된 다양한 음식들에 대해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핵산의 효능





1. 신진대사 촉진


비타민B군 계열의 성분들은 체내 에너지 대사에 깊게 관여를 하는데요. 핵산은 이런 비타민B군 성분들의 활성화를 돕는데 뛰어난 체내 신진대사를 원활히 하는 작용을 하게 됩니다. 또한 핵산 성분 중 하나인 아데닐산이 비타민B군 계열 성분들과 결합하는 과정을 통해 몸의 기력을 돋게 하고, 피로를 회복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2. 항산화작용


체내 유입된 산소는 여러 대사과정을 거치는 과정 중에 강한 산화력을 가진 활성산소로 변화하게 됩니다. 또한 이 활성산소는 DNA를 비롯한 세포막 등의 세포 구조를 파괴시키고 손상시키게 되는데요. 핵산은 이런 세포의 파괴를 초래하는 활성산소의 연쇄작용을 막는 역할을 해 여러 질병으로부터 몸을 보호하고, 세포의 조기 노화를 막아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3. 피부노화방지


핵산의 뛰어난 항산화작용은 피부 노화를 발생시키는 활성산소를 없애주는데 도움을 주어 피부의 탄력증진과 주름개선에도 좋은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핵산은 케라틴이라는 단백질의 합성을 돕고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함으로써 기미와 주근깨 생성을 막아주는 역할에도 이로운 작용을 합니다.





4. 치매예방


핵산의 주요 구성성분 중 하나인 아데노신은 말초혈관을 확장시키는 작용에 관여를 하기 때문에 혈류의 흐름 개선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해당 효능과 더불어 핵산의 뛰어난 항산화작용이 노년층의 치매 예방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5. 간건강증진


간기능이 저하가 되면 우리 몸에 유지에 필요한 물질 생성에 영향을 받아 쉽게 피로해지고 지치게 됩니다. 핵산은 이런 간기능의 향상에 직접적인 관여를 하기 때문에 간의 전반적인 건강증진에 좋은 작용을 하게 됩니다.






6. 빈혈개선


조직 내 산소의 공급이 원활치 못할 시 어지럼증과 무기력증 등의 빈혈 증상을 초래하게 됩니다. 핵산은 산소를 운반하는 헤모글로빈을 포함한 적혈구의 생성을 촉진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빈혈의 예방과 치료에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핵산이 풍부한 음식





핵산은 육류를 포함한 생선과 채소, 곡류 등에 두루 함유가 되어 있는데요. 쇠고기와 돼지고기, 닭고기, 굴, 뱅어포, 정어리, 가자미, 참치, 김, 대합, 대두, 잔멸치, 맥주효모 등에 다량 함유가 되어 있습니다. 또한 복어와 연어의 이리에 핵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그중에서도 연어 이리는 핵산 함유가 가장 높은 식품군에 속합니다.




이상 핵산의 다양한 효능과 핵산이 풍부하게 함유된 다양한 음식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소개된 여러 정보들이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오늘도 좋은 일이 가득한 행복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