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침향은 침향나무가 외부의 해충 침입 혹은 상처를 치유하기 위해서 천연으로 분비된 수지가 침착한 단단한 덩어리를 말합니다. '물속에 가라앉는 향나무'라는 의미가 담겨 있는 침향은 침향차나 분말, 환, 침향주 등으로 많이 섭취를 하며, 한방 최고의 보약이라고 알려진 공진단의 주재료로도 많이 이용되는데요.


침향나무 한 그루당 약 5~7Kg 정도 밖에 채취가 되지 않아 예로부터 한방에서 무척 귀한 약재로 사용되어져 왔다고 합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채취가 되지 않고 주로 베트남이나 인도네시아 등지에서 많이 채취를 한다고 하네요. 그럼 지금부터 침향의 영양성분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으며, 우리 몸에 어떤 이로운 작용을 하는지에 대해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할게요.



침향의 효능





1. 신장건강


침향에 높은 비율로 함유가 된 베타셀리넨 성분으로 하여금 신장의 염증을 완화해주는 작용을 하는데 우수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다량 함유된 유황 성분의 뛰어난 항균작용으로 신장 내 염증의 생성 억제에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실제 연구사례에 의하면 만성 신부전 환자가 침향 섭취 이후에 부종을 비롯한 복통, 식욕부진 등의 증상이 호전되었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2. 뇌건강


침향에는 정유 성분인 델타 - 구아이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해당 성분이 뇌신경의 안정화시켜주는 작용 뿐만 아니라 뇌세포의 활성화를 돕는데 뛰어난 작용을 하여 기억력과 집중력, 인지능력 등의 뇌기능 개선에 뛰어난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뇌 속의 혈액의 흐름을 개선시키고, 뇌의 원활한 산소 공급과 영양의 공급작용을 통해 뇌경색, 뇌신경장애 등의 증상을 개선하는데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프랑스 국제농업연구기관에서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이 델타 - 구아이엔 성분이 뇌진정도움과 신경안정, 구토방지 등의 증상을 개선하는데 이로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3. 눈건강


침향 속 풍부한 델타 - 구아이엔 성분은 뇌건강 뿐만 아니라 눈을 맑게 해주는데도 큰 이점을 가진 성분이라고 합니다. 또한 이 해당 성분이 감광색소인 로돕신의 재합성을 돕는 것은 물론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효과로 여러 안구질환들의 사전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4. 신경안정효과


침향은 천상의 향이라고 불릴 정도로 뛰어난 향으로 정평이 나 있는데요. 침향의 이 특유의 향은 아가스피롤이라는 성분으로 인한 향이라고 합니다. 이 아가스피롤 성분의 향으로 긴장되고 예민해진 신경을 이완시켜주는 작용과 함께 심리적으로 안정을 시켜주는데 유익한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이런 해당 작용으로 숙면을 취하도록 도와주고 불면증의 증상을 개선하는 효과도 가지고 있습니다.





5. 면역력증강


침향에는 뛰어난 항균성물질인 헥사텍카노익산 성분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항바이러스작용에 뛰어난 알파블레젠과 같은 성분들이 높은 비율로 함유되어 있어, 다양한 형태의 감염을 막고, 바이러스 및 세균을 억제하여 면역력을 증진시키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이 해당 성분들은 질병의 원인이 되며 인체 산화의 주범인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뛰어나 질병에 대한 신체 저항력을 상승시키는 작용을 하게 됩니다.






6. 암예방


침향의 추출물인 쿠르쿠비타씬이라는 성분이 암세포의 사멸을 해줌으로써 암 발생도의 위험도를 낮추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와 같은 해당 효능은 미국의 한 특허내용을 기초로 한 연구결과라고 합니다.





침향 먹는법


침향은 앞서 언급한대로 침향차나 침향환, 침향주 등의 다양한 형태로 섭취를 하는데, 통상 분말을 이용해 차의 형태로 많이 섭취를 합니다. 그리고 침향을 열로 가하게 되면 침향 내 주요 성분들이 열로 인해 증발되거나 파괴가 될 수 있다고 하니, 차로 마실 경우 미지근한 물로 마시면 더욱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침향을 환으로 섭취하는 것 또한 좋은 방법이며, 분말을 이용해 침향환을 직접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만드는법은 침향의 분말과 꿀의 비율을 1:1 로 해서 섞은 다음, 반죽의 점성이 좋아질 때까지 분말을 첨가합니다. 이후 동글동글하게 빚어서 2~3일 정도 건조시킨 이후에 섭취하면 된다고 하네요.





침향 부작용


침향은 한 번에 많은 양을 섭취하게 되면 설사나 복통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침향은 기본적으로 소음인 체질인 분들에겐 좋으며, 몸에 열이 많은 소양인 체질인 분들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침향 복용시 전문의의 상담 이후 자신의 체질을 잘 고려해 섭취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또한 침향의 추출물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0.1~0.4g 정도라고 하니, 이 점 잘 참고하셔서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침향의 다양한 건강정보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소개된 여러 효능 정보들이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