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통풍은 단백질의 일종인 퓨린체의 대사 이상으로 요산이 외부로 배출되지 못함으로써 발생하는 질환을 말하는데요. 염증과 통증을 동반함과 동시에 증상이 심해질 경우 연골의 파괴나, 관절의 변형 등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이렇듯 통풍의 증상완화를 위해서는생활습관의 교정과 함께 요산 수치를 조절하기 위한 식습관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통풍에 안좋게 작용하는 여러 음식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통풍에 안좋은 음식





1. 알코올


통풍 증상을 악화시키는 가장 대표적인 요인이라고 한다면 알코올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알코올에는 통풍 증상을 악화시키는 퓨린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특히 그중에서도 맥주가 다른 알코올의 비해 퓨린 함량이 대단히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 등푸른생선


정어리와 청어, 고등어와 같은 등푸른생선은 오메가3와 같은 영양성분이 풍부하여 체내 유익한 효능들이 많지만, 통풍의 원인이 되는 퓨린 함량이 높아 요산 생성을 촉진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따라서 등푸른생선의 섭취는 1주일에 2회 이상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3. 멸치


풍부한 칼슘의 함량으로 칼슘의 보고라고 불리는 멸치 역시 통풍에는 좋지 않다고 하는데요. 특히나 말린멸치의 경우 퓨린의 함량이 더욱 높기 때문에 가급적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4. 가공육


햄이나 소세지와 같은 가공된 육류 또한 통풍 증상을 악화시키는 음식이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가공육에는 동물성 단백질을 통한 퓨린의 함량이 높을 뿐만 아니라 염분의 함유량이 높기 때문에 통풍에 안 좋은 작용을 한다고 하네요.







5. 내장 부위 음식


간이나 지라와 같은 육류의 내장 부위 음식 또한 퓨린의 햠량이 높아 요산 생성의 원인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특히 돼지간이나 소간 같은 경우 퓨린 함량이 대단히 높기 때문에 섭취를 자제해야 한다고 합니다.





6. 말린새우


퓨린의 함량은 100g 기준 150mg을 넘어도 높은 수치라고 하는데, 말린새우의 경우 퓨린의 함량이 700mg이 넘는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다량 들어있는 퓨린으로 통풍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기에 가급적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대하와 바닷가재 등도 퓨린 함량이 높기 때문에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7. 음료수


음료수에 많이 들어있는 인공감미료와 과당이 체내 유산 수치를 급상승시킬 수 있기 때문에 섭취를 되도록이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통풍에 안좋은 작용을 하는 여러 음식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소개된 여러 정보들이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