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국화과 두해살이풀에 속하는 우엉은 담백하고 아삭아삭한 식감으로 여러 요리의 식재료로 많이 이용되는데요. 특히 우엉을 말려서 끓여 먹는 우엉차는 우엉의 뛰어난 영양성분을 그대로 함유하고 있어서 우리 몸을 건강하게 하는 다양한 작용을 많이 하는 건강차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우엉차가 우리 몸에 어떤 이로운 작용을 하는지에 대해서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엉차의 효능





1. 혈관질환예방


우엉에는 이눌린과 리그닌, 그리고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들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함과 동시에 혈관 속 노폐물과 중성지방을 배출하는 작용을 함에 따라 혈관건강증진에 뛰어나다고 하는데요. 평소 우엉을 달인 물이나, 우엉차를 꾸준히 마시게 되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의 혈관질환 예방에 큰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2. 당뇨개선


우엉 속 풍부한 이눌린 성분은 천연인슐린이라고 불릴 정도로, 혈당 조절에 탁월해 당뇨의 예방 및 증상개선에 뛰어난 작용을 합니다. 이외에도 우엉에 함유된 팔미트산이라고 하는 성분이 당분의 흡수를 지연해주는 효과로 당뇨의 예방에 좋은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면역력강화


우엉에 풍부한 사포닌 성분은 인삼의 주요 성분으로, 몸 속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의 산화를 억제하는 항산화작용에 뛰어난데요. 이러한 강력한 항산화력을 바탕으로 세포 노화를 방지하는 안티에이징 효과와 각종 바이러스와 세균으로부터 몸을 보호해주는 면역력 관리에 탁월한 작용을 하게 됩니다.





4. 빈혈개선


우엉에 풍부한 철분으로 조직 내 산소를 운반하는 역할을 하는 적혈구의 생성을 돕기 때문에 빈혈의 증상완화와 더불어 예방에도 좋습니다.






5. 장건강증진


우엉에 풍부한 리그난 성분이 장내 불순물과 노폐물 배출을 돕고, 대장운동이 정상적으로 기능을 하게 하는 정장 효과까지 해주기 때문에 장기능 개선에 좋은 작용을 합니다. 또한 우엉에 함유된 셀룰로오스 성분이 장의 연동운동을 돕는데도 뛰어나 변비의 증상완화에도 뛰어나다고 하네요.






6. 이뇨작용


풍부한 이눌린 성분의 뛰어난 이뇨작용으로 몸 속 쌓여있는 노폐물의 원활한 배출과 소변의 배출을 돕는데 뛰어나다고 하는데요. 이런 작용을 통해 몸의 붓기를 빼주는 작용 뿐만 아니라 신장기능을 개선하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7. 뇌건강


우엉 속 풍부한 아르기닌 성분이 뇌 속의 혈류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줌으로써 뇌기능 개선과 뇌건강증진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이런 뇌건강개선 효과로 치매를 예방하는데도 이로운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8. 생리통증상완화


풍부한 아르기닌 성분이 여성호르몬의 분비를 조절하는데도 좋은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우엉차를 평소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생리통과 생리불순 등의 여러 증상을 완화하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9. 피부질환개선


우엉에 함유된 탄닌 성분으로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는 체내 염증을 억제하는 소염작용에도 뛰어난 작용을 하게 되는데요. 이런 소염작용을 바탕으로 우엉차는 아토피를 비롯하여 습진이나 두드러기 등의 여러 피부질환들을 개선하는 효과에도 좋다고 하네요.




이상으로 우엉차의 여러 효능 정보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소개된 여러 내용들이 우엉차를 건강하게 드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