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흰강낭콩은 장미목 콩과에 속하는 덩굴성 한해살이풀인데요. 미해군들의 장기간 항해시 영양보충을 위한 음식으로 사용되어져 네이비빈이라고 부르기도 하고, 콩팥의 모양과 유사하여 화이트키드니빈이라고도 불립니다. 또한 흰강낭콩에는 파세올리민을 비롯하여 레시틴, 단백질, 식이섬유 등의 성분들이 고루 함유되어 있어서 체내 유익한 다양한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그러면 지금부터 흰강낭콩의 효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할게요.



흰강낭콩의 7가지 효능





1. 다이어트


흰강낭콩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파세올라민 성분이 탄수화물의 흡수를 억제하는 작용을 하고, 체내 내장지방이 쌓이는 것을 억제하는 작용을 함으로써 비만방지 및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흰강낭콩에 다량 함유된 양질의 단백질과 식이섬유 그리고 여러 무기질 성분들의 균형있는 영양공급을 통해 건강하게 체중을 줄이는데도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2. 당뇨개선


식품의 혈당치가 상승되는 속도를 나타내는 GI지수가 낮은 음식에 속하는 흰강낭콩은 혈당의 안정화에도 이로운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이는 흰강낭콩에 풍부한 파세올라민과 식이섬유, 저항성 전분이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작용을 함으로써 당뇨의 증상개선 및 예방에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3. 변비개선


흰강낭콩에는 바나나의 비해 약 9배에 해당되는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풍부한 식이섬유가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장기능개선에 뛰어난 작용을 할 뿐만 아니라 변비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4. 심혈관질환예방


흰강낭콩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레시틴 성분이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조절하고, 혈관 속 노폐물과 중성지방을 배출시켜 동맥경화와 심장병, 심근경색 등의 심혈관질환들의 예방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 피로회복


흰강낭콩에 풍부한 양질의 단백질과 레시틴 그리고 여러 무기질 성분들로 하여금 신진대사와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체내 에너지 생성에 도움을 주어 소진된 기력을 보충하고 피로를 회복하는데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6. 두뇌건강


흰강낭콩 속에 다량 함유된 레시틴이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의 생성을 촉진하여 인지능력이나 기억력, 집중력 등의 뇌기능 개선에 좋은 작용을 하며 치매를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7. 간건강


풍부한 레시틴 성분이 간의 지질의 증가를 억제하는 작용을 비롯하여 간에 쌓여있는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시켜 간기능 개선을 통한 간건강에도 효과적인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흰강낭콩 부작용


흰강낭콩에는 몸을 이롭게 하는 여러 효능들이 있긴 하지만 주의해야할 부작용 또한 있다고 하는데요. 흰강낭콩을 생으로 먹게 되면 렉틴이라는 성분으로 하여금 설사나 구토 등의 생길 수 있으니, 섭취시에는 필히 익혀서 드셔야 합니다.




이상으로 흰강낭콩의 여러 효능들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위에 소개된 여러 효능정보들이 흰강낭콩을 건강하게 드시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