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싸리나무 효능 7가지 알려드려요

제너드 2018. 11. 10. 09:57

싸리나무는 장미목 콩과에 속하며 우리나라를 비롯한 중국과 일본 등지에 분포하고 있는 낙엽관목입니다. 전국 각지의 산과 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싸리나무는 여러 세공품이나 빗자루, 섬유자원 등을 만드는데 두루 활용되어집니다. 또한 다양한 병을 치료하는 약용성분들도 고루 함유되어 있어서 약재로도 많이 이용되어져 왔다고 하는데요. 그러면 싸리나무가 우리 몸에 어떤 이로운 작용을 하는지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싸리나무의 7가지 효능





1. 혈관건강


싸리나무에 들어있는 레스페딘 성분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고, 혈류의 흐름을 원활하게 개선시켜 혈관의 전반적인 건강증진에 효과적인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이와 같은 작용으로 고혈압이나 동맥경화와 같은 혈관 관련 질환들을 예방하는데도 이로운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2. 이뇨작용


싸리나무의 뛰어난 이뇨작용으로 소변의 배출을 원활하게 하고 몸의 붓기를 빼주는데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이뇨작용이 원활해짐에 따라 신장건강에도 좋은 작용을 하여 신부전증, 신장염 등의 여러 신장질환에도 좋은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3. 기관지건강


싸리나무는 예로부터 기관지와 폐건강을 위한 약재로도 많이 이용되어져 왔다고 하는데요. 싸리나무의 잎을 말려서 드시게 되면 기관지 및 폐건강에 이로운 작용을 하고, 잦은 기침을 증상을 멎게 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두통개선


예전 민간에서는 싸리나무를 두통 증상을 치료하는 약재로 많이 이용했다고 하는데요. 싸리나무의 줄기와 잎을 달인 물을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두통과 어지러움 등의 증상을 완화하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5. 면역력강화


싸리나무의 잎에는 인삼의 대표적인 성분이라고 알려진 사포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꾸준히 섭취할 경우 각종 바이러스와 세균 등에 대항하는 체내 면역력을 강화하는데도 뛰어나다고 합니다. 또한 이렇게 신체 저항력이 강화됨으로써 감기를 예방하는데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6. 뼈건강


싸리나무의 뿌리와 씨를 달여먹으면 뼈를 튼튼하게 하게 골밀도를 강화시켜주어서 골다공증을 비롯한 관절염, 요통 등의 증상개선에도 좋은 작용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7. 피부건강


싸리나무의 잎과 꽃을 달인 물을 세안이나 목욕할 때 사용하게 되면 피부 속 독소와 노폐물 제거를 통해 건강한 피부관리에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여드름 및 주근깨, 기미 등을 없애주는데도 효과적이라며 피부염과 무좀, 아토피 등의 치료와 증상개선에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네요.




이상으로 싸리나무의 여러 효능들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위에 소개된 여러 정보들이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