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비타민A는 지방이나 지방을 녹이는 유기용매에 녹는 지용성 비타민의 한 종류인데요. 당근을 비롯하여 늙은 호박, 시금치, 케일 그리고 돼지와 소의 간 등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비타민A는 동물성 식품에는 레티놀의 형태로 함유되어 있으며, 식물성 식품에서는 비타민A의 전구체인 카로티노이드의 형태로 들어있다고 합니다. 비타민A는 체내 신체의 저항력 뿐만 아니라 시력, 생체막 조직의 구조 및 기능 조절에 필수적인 작용을 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그러면 지금부터 비타민A가 우리 몸에 어떤 이로운 작용을 하는지 보다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타민A의 효능





1. 눈건강


비타민A는 망막의 간상세포에 존재하는 시각수용체인 로돕신의 형성을 촉진하여 시력보호와 눈건강에 필수적인 작용을 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특히 비타민A이 결핍되게 되면 로돕신의 생성 부족으로 인한 시야가 어두운 곳에 적응하기 힘들게 되고, 야맹증의 발병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2. 면역력강화


비타민A는 생체막 조직을 기능과 구조를 개선하는 작용과 함께 백혈구의 활성화에 도움을 주어 외부에서 유입되는 각종 바이러스와 세균 등에 저항하는 신체 면역력을 강화하는 작용을 합니다.





3. 노화방지


비타민A의 전구 물질인 카로티노이드는 뛰어난 항산화성분으로 활성산소로 인한 세포 조직의 손상을 막고, 산화를 억제하여 세포 노화를 지연하고 방지하는 작용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4. 기관지건강


비타민A가 점막세포의 합성과 구조에 중요한 작용을 하여 기관지 내 점막을 정상적으로 유지하여 기관지 건강에 필수적인 작용을 하게 됩니다. 또한 비타민A는 폐 점막을 보호하고 재생시켜 폐기능 증진 및 폐렴 등의 폐질환 예방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5. 항암작용


비타민A의 전구체인 카로티노이드의 뛰어난 항산화작용으로 암을 발생시키는 발암물질을 없애주고, 신체 저항력 증진을 통한 항암작용 및 암을 예방하는데도 중요한 작용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6. 위장질환예방


비타민A는 상피세포의 성장인자로써 위와 장의 점막을 보호하고 염증을 억제하는 작용을 하여 위염이나 장염 등의 여러 위장질환들의 예방에도 좋은 작용을 하게 됩니다.





7. 피부미용


비타민A의 뛰어난 항산화작용을 토대로 활성산소로 인한 피부노화를 지연시키고, 주름을 개선하는데도 이로운 작용을 합니다. 또한 비타민A가 피부 재생을 촉진하는 작용으로 피부의 건조를 막아 탄력있고 건강한 피부관리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비타민A 결핍증상


비타민A가 체내 결핍되게 되면 로돕신의 합성 부족으로 인한 야맹증을 비롯하여 안구건조증, 각막연화증, 피부건조, 신체저항력 약화 등의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과다한 비타민A 섭취 역시 체내 여러 부작용 증상을 초래할 수 있는데요. 두통이나 구역질, 설사, 체중감소, 식욕부진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임산부가 과잉 섭취할 경우 태아의 조산과 기형을 불러올 수 있기에 권장 섭취량에 따라서 드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비타민A의 여러 효능들과 함께 결핍증상, 과다섭취시 생길 수 있는 여러 부작용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위에 소개된 여러 정보들이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