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작약은 모란과에 속하는 함박꽃 뿌리를 말합니다. 작약의 꽃은 원예용으로 쓰이며 뿌리는 차로 마시거나 한약재의 재료로 쓰이는데요. 특히 작약뿌리는 뛰어난 약용 성분으로 예로부터 한방에서는 어혈을 풀어주고 자양강장 등의 약재로 많이 이용되었다고 하는데요. 그러면 작약의 효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지금부터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할게요.



작약의 7가지 효능





1. 심혈관질환예방


작약은 한방에서 어혈을 풀어주는 약재로 많이 이용되는만큼 혈관건강에 뛰어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작약은 피가 뭉쳐지는 혈전의 생성을 억제하고 관상동맥의 확장을 통해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의 심혈관질환들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2. 통증완화


작약에 함유된 아프파라긴 성분이 진통작용에도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 하는데요. 두통, 치통 등의 통증을 완화하는데 이롭다고 합니다.






3. 이뇨작용


작약의 뛰어난 이뇨작용으로 체내 노폐물과 유해물질들을 외부로 배출시켜주는 작용에도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노폐물과 염증 배출로 몸이 붓는 부종 증상을 개선하는데도 효과적인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4. 위장건강


작약이 위산이 과다한 분비를 억제하고 염증을 완화하는 작용을 하여 위염이나 위궤양 등의 위질환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평소 잦은 설사 증상이 있으신 분들도 작약을 꾸준히 섭취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5. 면역력강화


작약의 뛰어난 항염 및 항바이러스작용을 통해 외부에서 들어오는 세균과 바이러스에 대항하는 면역력을 강화하는데도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 하는데요. 면역력이 떨어짐으로써 발생하는 감기와 여러 질환들을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6. 여성건강


작약은 여성건강에도 이로운 작용을 하는 약재로 알려져 있는데요. 생리통이 심하신 분이나 생리불순 그리고 자궁출혈 등의 증상개선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7. 염증성질환개선


작약의 뛰어난 항염작용으로 각종 염증성질환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하는데요. 기관지의 염증을 배출하여 기관지질환을 개선하고 관절염 그리고 각종 염증성 피부질환들을 예방하는데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작약 부작용


작약에는 이렇듯 여러 효능들이 있지만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평소 몸이 차가운 분들이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복통이나 설사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니 적당량을 드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작약의 여러 효능들을 비롯해 주의해야할 부작용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위에 소개된 여러 내용들을 참고하셔서 작약을 건강하게 드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