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삼부커스 나무의 열매인 엘더베리는 자주빛 검은색이 특징인 매우 작은 딸기를 말하는데요. 가을에 풍성한 열매를 맺기 때문에 블랙 엘더라고도 불립니다. 엘더베리는 진하고 깊은 향과 맛으로 차로 먹기도 하고 잼이나 술로도 많이 이용되는데요. 특히 엘더베리는 각종 비타민 성분들과 여러 항산화성분들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어서 몸에 유익한 효능들이 다양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렇게 뛰어난 효능으로 의학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히포크라테스가 기적의 치료제라고 불렀다고 합니다. 그러면 엘더베리에는 어떤 효능들이 있는지 지금부터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할게요.



엘더베리의 7가지 효능





1. 노화방지


엘더베리에는 뛰어난 항산화성분이라고 알려진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이 양이 블루베리에 비해 약 3배나 많은 양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풍부한 안토시아닌 성분이 강력한 항산화작용을 활성산소를 제거함으로써 노화를 방지하는데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 하네요.






2. 혈관계질환예방


안토시아닌을 비롯한 폴리페놀 등의 뛰어난 항산화물질들이 혈관 내 유해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고, 혈행을 원활하게 개선시키는 작용을 함으로써 혈관의 건강 향상에 이로운 효능이 있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혈관건강 및 혈액순환이 개선됨에 따라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의 혈관계질환들을 예방하는데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눈건강


엘더베리에 풍부한 안토시아닌과 비타민A 성분이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망막에 존재하는 단백질인 로돕신의 재합성을 촉진시켜 눈건강 관리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4. 면역력강화


비타민A, C, E 성분을 비롯해 각종 미네랄 성분들이 체내 신진대사와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외부에서 들어오는 바이러스와 세균에 대항하는 면역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 염증배출


풍부한 항산화물질들과 더불어 칼륨 등의 미네랄 성분들이 몸 안에 쌓여있는 염증과 노폐물을 외부로 배출시켜주는데도 이로운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엘더베리는 이뇨작용을 개선하는데도 뛰어난 작용을 한다고 알려져 있어 원활한 소변배출과 더불어 변비를 개선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6. 호흡기질환예방


비타민A, B, C 및 안토시아닌 성분의 뛰어난 항바이러스작용으로 엘더베리는 예로부터 호흡기질환을 치료하는 민간요법으로 많이 사용되어져 왔던만큼 감기를 비롯한 각종 호흡기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7. 피부건강


다량 함유된 비타민C 성분과 폴리페놀 성분들이 멜라닌의 피부 침착을 억제하고,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하여 건강한 피부관리에도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엘더베리 부작용


엘더베리에는 여러 효능들이 있긴 하지만 다량 섭취할 경우 속쓰림 등과 같은 위장장애 증상이 생길 수 있으니 적당량을 드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엘더베리의 덜 익은 열매에는 독성이 있다고 하니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엘더베리의 다양한 효능과 주의해야할 부작용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위에 소개된 여러 내용들을 참고하셔서 엘더베리를 건강하게 드시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