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녹두 효능 9가지 알아보아요

제너드 2017. 9. 30. 00:13

녹두는 쌍떡잎식물 장미목 콩과에 속하는 한해살이풀이며 안두, 길두라고도 불립니다. 녹두의 원산지는 인도이며 우리나라를 비롯한 중국, 인도 등의 아시아지역에서 분포되어 재배되고 있습니다. 녹두는 빈대떡이나 청포묵, 녹두차, 녹두죽 등을 만들때 주재료로 이용되기도 하고, 녹두에 싹을 틔워서 숙주나물로 먹기도 합니다. 또한 녹두에는 녹말, 단백질, 필수아미노산 그리고 다양한 미네랄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어서 다이어트나 변비예방, 그리고 성장기 어린이의 성장발육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외에도 녹두에는 우리 몸을 건강하게 하는 다양한 효능들이 있다고 하는데요. 그러면 녹두의 효능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지금부터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녹두의 9가지 효능





1. 붓기완화



녹두에는 이뇨작용에 탁월한 효능이 있는 무기질 성분인 칼륨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서 몸 안에 있는 나트륨 배출을 외부로 배출시켜주는 작용을 함에 따라 몸이 붓는 증상들을 완화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녹두에는 몸의 열을 내려주는 작용도 있어서 열로 인해 몸이 붓는 현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고혈압예방



녹두의 풍부한 칼륨 성분은 몸 안에 있는 나트륨 배출 뿐만 아니라 혈관 내 나트륨 배출하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어서 혈관건강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과다한 나트륨 섭취로 발생하는 혈관질환인 고혈압을 예방하는데도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3. 해독작용



녹두에 함유되어 있는 글리신, 아르기닌, 시스테인 등의 아미노산 성분들이 몸안에 쌓여 있는 독소 및 노폐물들을 중화하는데 도움을 주어 해독작용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녹두는 체내에 쌓여있는 중금속을 외부로 배출시켜주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4. 빈혈예방



녹두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철분으로 빈혈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하는데요.


철분 성분이 체내 산소공급을 하는 적혈구의 생성을 촉진하는 작용을 함에 따라 빈혈증상 개선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 노화예방



녹두에는 뛰어난 항산화성분이라고 알려져 있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재생에 도움을 주어 노화를 예방하고 방지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특히 녹두의 껍질에 여러 항산화성분들이 다향 함유되어 있다고하니 껍질째 드시는 것이 좋다고 하는군요.






6. 기력회복



녹두에 함유되어 있는 여러 아미노산 및 불포화지방산 성분이 신진대사 및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주어 피로를 풀어주고 기력을 회복시켜주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녹두에 함유된 단백질 성분 역시 에너지 생성에 도움을 주어 기력회복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7. 성장발육



녹두에 함유되어 있는 불포화지방산, 단백질 그리고 아르기닌, 라이신 등의 아미노산 성분이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성장기 어린이의 성장발육에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골고루 함유되어 있는 미네랄 성분 역시 성장발육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8. 당뇨개선



녹두에 함유되어 있는 아연이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하는 작용을 함에 따라 당뇨를 예방하고 증상을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다량 함유되어 있는 식이섬유 역시 혈당조절에 도움을 주어 당뇨를 개선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9. 피부미용



녹두에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 성분이 염증을 없애주는 작용을 통해 피부의 노폐물 및 잡티등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어 피부미용에 큰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다량 함유된 항산화성분들이 할성산소를 없애줌으로써 건강한 피부관리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이상으로 녹두의 여러 효능들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위에 소개된 내용들을 참고하셔서 녹두를 건강하게 드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