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다이글로메라는 다이크로스타키스 글로메라타 나무의 열매에서 추출한 물질을 말하는데요. 100kg 기준으로 약 1.25kg만 추출된다고 알려진 물질입니다. 다이크로스타키스 나무는 계절성 기후가 강한 해발 2,000m 지점의 아프리카 고지대에서 자생하고 있다고 알려졌는데요. 이렇게 식물이 생존하기 힘든 척박한 환경에서 생존하고 있기에, 강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으며, 추출된 물질을 섭취할 시 다양한 건강상 이점을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효능으로 주요 자생지인 아프리카 지역에서는 귀한 약재로써 예로부터 질병 치료를 위한 목적으로 많이 이용해 왔다고 합니다.

 

 

 

 

특히 다이크로스타키스나무는 항산화작용에 뛰어난 물질을 많이 포함하고 있으며, 신장과 간 등의 인체 주요 기관들의 건강증진에 탁월한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아울러 지방 축적을 유발하는 특정 호르몬과도 연계된 작용을 하기 때문에 체중 조절을 돕는 효과도 가지고 있다고 해요. 이런 관련 효능으로 건강기능식품 중 개별인정형 기능소재식품으로 인정받기도 했습니다. 오늘 시간엔 아프리카의 보물이란 별칭으로 불리는 다이글로메라의 주요 효능에 대해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이글로메라 주요 효능

 

 

 

 

1. 지방의 합성 억제

 

다이글로메라는 뛰어난 항산화물질인 플라보노이드 화합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주요 물질이 루테올린과 미리세틴 성분인데, 이 성분들이 에너지 대사를 활성화시킴과 동시에 체지방이 합성되는 것을 억제하는데 관여한다고 합니다. 또한 미리세틴 성분은 에너지 대사에 관여해 지방 축적을 막는 갈색지방을 활성화시키고, 지방을 저장하는 백색지방의 생성을 막아주는데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와 관련된 한 연구에서 다이글로메라추출물을 12주간에 걸쳐 섭취하게 하였더니 4주가 지난 시점부터 체지방량을 비롯한 엉덩이둘레, 허리둘레, BMI수치가 점진적으로 감소되는 유의미한 결과를 얻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12주가 경과한 시점에는 체지방량이 1/4까지 감소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다른 동물연구에서는 비만상태인 쥐에게 7주간에 걸쳐서 다이글로메라추출물을 섭취하게 하였는데요. 그 결과에 따르면 지방세포의 크기가 감소되었고, 특히 백색지방의 생성이 줄어든 것으로 확인이 되었다고 합니다.

 

2. 식욕에 관여하는 호르몬 조절

 

체중의 증가는 식욕에 관여하는 호르몬의 조절과도 밀접한 연관이 있다고 할 수 있는데요. 주요 성분인 루테올린과 미리세틴 성분이 식욕을 억제해 포만감을 일으키는 렙틴 호르몬의 분비량에 관여하고, 착한 호르몬이라고 불리는 단백질 호르몬인 아디포넥틴의 분비량을 높이는 작용을 함에 따라서 체중 조절을 돕는데 이롭게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실제 비만 상태인 성인을 대상으로 다이글로메라추출물을 12주간에 걸쳐서 섭취하게 한 결과 식욕을 억제하는 렙틴의 분비에 유의미한 변화를 이끌어냈으며, 지방분해호르몬인 아디포넥틴도 7.92% 증가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기초대사량 증진 효과

 

기초대사량은 체온의 유지를 비롯하여 심장박동, 호흡 등과 같이 생명을 유지함에 있어서 기본적으로 필요한 에너지양을 일컫는데요. 만약 기초대사량이 낮다면 같은 양의 음식물을 섭취해도 더 쉽게 살이 찌고, 신체 기능도 그만큼 더 쉽게 저하가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다이글로메라에 들어있는 루테올린과 미리세틴 등의 성분들이 기초대사량의 증진에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서, 기초대사량이 낮음으로 인한 대사문제들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실제 비만 상태인 쥐에게 다이글로메라를 섭취하게 한 결과 에너지대사 활성 단백질인 AMPK가 3배 이상 증가하였고, 신진대사에 관여하는 미토콘드리아도 증가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 세로토닌 합성 촉진

 

시상하부에 존재하는 신경전달물질 중 하나인 세로토닌은 행복함과 안정감 등의 감정을 느끼게 하여 행복호르몬이라고도 불리는 물질인데요. 다이글로메라의 주요 성분인 루테올린이 세로토닌의 합성에 관여해, 세로토닌의 부족으로 일어나는 여러 감정적 문제들을 줄여주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체중이 늘어난 과체중 상태이거나, 비만인 경우엔 우울감이 더 쉽게 생긴다고 하는데요. 연구에 따르면 비만인 분들의 41.7%의 비율로 우울감을 느끼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습니다. 다이글로메라의 우울감을 감소시키는 효과는 살이 찜으로써 느끼기 쉬운 우울감과 스트레스를 일정 부분 줄여주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해요.

 

 

 

 

◎ 그 외 효능

 

다이글로메라에 풍부한 플라보노이드 화합물이 과도하게 증식된 활성산소로부터 신체를 보호하고, 산화스트레스가 일으키는 문제점을 막아주는 작용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면역체계를 안정화시키고, 혈관과 여러 신체기관이 손상되는 것을 막아주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인슐린 민감도의 향상을 통한 혈당을 조절하는 효과와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데도 도움을 줄 수 있고, 염증 생성 인자를 줄임으로써 여러 염증성 질환의 예방과 개선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음으로 밝혀졌습니다.

 

※ 다이글로메라 부작용

 

섭취로 인한 특별한 부작용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한꺼번에 너무 많은 양을 먹게 될 시에는 설사와 복통 등의 소화기계 이상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특이체질이거나 알레르기 체질, 임산부, 수유부 같은 경우 전문의와의 상담을 거친 이후에 섭취 여부를 결정하는 편이 좋다고 합니다. 그 외에 제품 구매 시에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안전성과 기능성을 인정받은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오늘 준비한 다이글로메라와 관련된 내용은 이만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소개된 내용들이 유익한 정보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세요.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