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곡물은 세계 각지의 기후와 토지 특성에 따라 수많은 종류로 나누어지는데요. 그중에서는 고대에서 재배되어 오면서 주요 식량 역할을 하는 곡물도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파로는 고대에서부터 재배되어 왔다고 알려진 곡물 중 하나인데요. 이탈리아 전역에서 재배되고 있으며, 화학비료와 살충제, 제초제 등을 전혀 사용하지 않는 지역인 토스카나에서 많이 재배되는 곡물이라고 알려져 있어요. 엠머와 아인콘, 스펠트 등의 3가지 곡물을 통틀어 파로라고 부르고 있으며, 이 중에서도 엠머를 파로라고 칭하고 있답니다.

 

 

 

 

보리와 밀 등의 곡물과 유사한 파로는 서아시아와 지중해 지역에서 수 천년에 걸쳐서 재배되었다고 알려졌는데요. 고대 로마 장군인 시저(율리우스 카이사르)가 전쟁의 전리품으로 이탈리아로 가져왔으며, 이후 유럽 전역에 전해졌다고 합니다. 파로에는 풍부한 식이섬유와 단백질, 저항성 전분, 그리고 항산화 화합물의 함유량이 높은 편이어서 건강관리에도 유익한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그럼 지금부터 파로가 가진 주요 효능에 대해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파로 효능

 

 

 

 

1. 체중 조절

 

파로에는 식이섬유의 함유량이 높은 편이며, 그 양이 100g 기준으로 약 6.5g가량 들어있다고 하는데요. 식이섬유의 함유량이 높다고 알려진 현미와 비교해서도 매우 풍부한 양을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실제 현미와 같은 양 대비 식이섬유가 약 216% 정도 많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이 같이 풍부한 식이섬유로 인해 포만감을 높여 과식을 방지함과 동시에 체중 조절에 이로운 작용을 하게 된다고 해요. 여기다 필수아미노산이 10종과 무기질 9종, 비타민 10종 등이 함유되어 있어서, 체중을 조절할 때 발생되기 쉬운 영양의 불균형을 막아주는 효과도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2. 영양소의 원활한 흡수

 

파로의 또 하나 특징적인 부분이라고 한다면 다른 곡물 대비 피트산의 함량이 낮다는 것인데요. 이 피트산이 많이 들어있을수록 필수영양소들과 많이 흡착됨으로써 영양소의 체내 흡수율을 떨어뜨릴 수 있다고 합니다. 파로는 피트산의 함유량이 낮은 편에 속하여 영양소들이 더 원활하게 흡수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소화 진행 역시도 더 잘될 수 있도록 도와준답니다.

 

 

 

 

3. 혈당 조절

 

파로에는 저항성 전분과 항산화 화합물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요. 특히 저항성 전분 같은 경우 일반 백미에 비해 분자 크기가 훨씬 더 큰 다당류로 구성되어 있다고 해요. 이런 구조적인 특성으로 하여금 소화의 진행이 천천히 이뤄지도록 하고, 음식물 섭취 이후 혈당이 급격히 치솟는 혈당스파이크를 막아주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실제 저당 곡물로 잘 알려진 카무트의 당 수치가 약 7.84g인데 반해 파로는 2.4g으로 삼분의 일 정도 되는 수준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혈당 조절의 이점으로 당뇨가 있는 분들에게 혈당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될 건강식으로 많이 권유되고 있다고 합니다.

 

4. 혈관질환 예방

 

파로에는 카로티노이드와 폴리페놀, 페롤산 등의 항산화물질들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요. 이 성분들이 과증식된 활성산소로부터 혈관을 보호하고, 혈당과 콜레스테롤의 수치 조절을 돕는 작용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특히 혈관의 내부에 염증을 급격하게 생성시키는 LDL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는 효과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와 관련된 한 연구에 따르면 파로를 먹었을 때 LDL콜레스테롤을 비롯하여 중성지방과 혈중 지질을 감소되었다고 연구결과가 발표된 바 있습니다.

 

 

 

 

◎ 그 외 효능

 

풍부한 식이섬유로 하여금 장내장 내 유익균이 늘어나도록 도와주고, 장내 유해균의 필요 이상으로 생성되는 것을 막아 장내 환경이 안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 외에 연구결과에 따르면 면역력을 증진시키고, 피부의 건강 상태 개선, 그리고 시력 보호를 통한 안구질환의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 파로 부작용

 

한꺼번에 너무 많이 먹으면 풍부한 식이섬유로 인해 복통과 설사를 일으킬 수 있다고 알려져 있으므로, 적정량을 먹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불용성 단백질인 글루텐이 함유되어 있어서, 글루텐에 민감한 분들이거나 혹은 글루텐 불내증이 있는 분들은 소화기계 관련 이상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고대곡물인 파로의 영양성분, 신체에 미치는 다양한 영향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소개된 정보가 유용한 정보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