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최근 다양한 미디어와 SNS, 유튜브 등을 통해 녹말 이쑤시개를 튀겨서 먹는 것이 유행이 되고 있다고 하는데요. 기름에 튀긴 녹말 이쑤시개에 시즈닝을 뿌려 먹거나, 치즈를 얹어 먹고, 각종 소스류들을 첨가하면 스낵류와 유사한 맛이 난다고 하여, 튀김 먹방 및 챌린지 등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녹말 이쑤시개는 식품이 아닌 위생용품으로 제조되었기 때문에, 섭취 시 건강에 대한 안전성 여부가 담보되지 못한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오늘 시간에 녹말 이쑤시개의 주요 성분은 무엇이며, 식용 섭취 시 문제가 되는 부분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녹말 이쑤시개를 구성하는 주요 핵심성분은 옥수수 전분과 감자 전분이라고 합니다. 여기에 점도를 향상하고, 일정 부분 단맛 및 청량감을 가미하기 위해 소르비톨, 카사바마, 명반, 색소 등의 물질이 추가로 첨가된다고 하는데요. 만들어진 목적이 기존 나무 이쑤시개가 음식물이나 음식물 찌꺼기에 잘못 들어가서, 사람과 동물이 다치는 것을 막고자 개발되었다고 해요. 또한 나무를 대체해서 만들어진다는 점과 자연 분해되는 녹말 특성으로 자연을 보호한다는 목적도 있다고 합니다. 이런 상해 방지 및 자연보호를 위한 제조 목적성으로, 방부제와 표백제 등은 첨가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녹말 이쑤시개에 들어간 주요 성분만을 분석해본다면 인체에 유해하지 않다는 의견도 있는데요. 시중에 판매되는 제품에도 사용 이후에 자연적으로 분해되는 녹말로 만든 무공해 자연제품이란 설명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애초 제작될 때부터 식품이 아닌 일회용 용품이나 빨대 등의 위생용품으로 만들어진 만큼, 전문가들은 섭취를 자제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특히 녹말 이쑤시개에 첨가되는 물질 중 하나인 소르비톨은 일정량 이상을 초과 섭취하거나, 체질에 따라서 대장 내 가스 생성을 유발할 수 있으며, 복통과 같은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고 알려졌는데요. 실제 녹말 이쑤시개 판매 상품엔 인체에 무해하나, 섭취하지 말라는 문구가 기재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녹말 이쑤시개 튀김 유행으로 식약처에서도 최대한 섭취를 자제할 것을 권고하고 있는데요. 권고 내용에 의하면 성분과 제조방법, 사용 용도 등에 대한 규격과 기준을 설정해 안전성을 관리하고 있지만, 식품용으로써의 안전성이 검증되진 않았기 때문에 녹말 이쑤시개 섭취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따라서 건강관리를 위해선 최대한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이며, 특히 신체가 발달 중인 어린이와 청소년, 그리고 평소 장 기능이 떨어져 여러 소화기계 불편함을 겪는 분들은 안전성 여부가 담보될 수 있기 때문에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이상으로 오늘 준비한 내용은 이만 줄이도록 할게요. 소개된 정보가 유용한 정보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행복 가득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