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책상에 앉아서 책을 보거나, 컴퓨터를 통한 작업을 할 때 무의식적으로 팔을 괼 때가 있습니다. 한두 번이면 별다른 문제가 없을지는 모르겠으나, 오랜 시간 습관으로 고착된다면 각종 건강상 문제를 유발한다는 것을 알고 있으셨나요? 심할 경우 얼굴의 변형을 비롯해 턱관절 장애, 목 경추 부분의 손상 등과 같은 문제를 일으킨다고 알려진 만큼 습관으로 굳어지는 것을 최대한 주의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오늘 시간엔 턱을 괴는 습관이 야기하는 다양한 문제점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턱을 괴는 습관이 유발하는 문제점

 

 

 

 

1. 턱관절 장애

 

턱을 괴는 습관이 굳어질 때 유발될 수 있는 첫 번째 문제는 턱관절 장애가 나타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턱관절은 옆머리뼈와 아래턱뼈 사이에 있는 관절부를 일컫는 것인데요. 턱을 괼 때 지속적인 하중이 가해질 시 턱관절 부분을 틀어지게 하고 어긋하게 하여 턱관절 장애와 같은 질환을 발생시킬 위험이 있습니다. 턱관절 장애의 증상 발현 입을 벌릴 때마다 양쪽 턱에서 '딱'거리는 소리가 남과 동시에 귀 옆 저작근육과 아래턱뼈 사이에 뻐근한 느낌이 발생될 수 있어요. 그리고 증상이 점차 심해지면 뻐근함을 넘어선 통증이 발생됨과 동시에 입을 벌리거나 음식물을 섭취하는데도 어려워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을 겪을 수 있습니다. 증상 악화가 더 나아간다면 두통과 이명, 난청, 수면장애 등의 전신 증상들을 겪을 수 있으며, 부정교합과 같은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안면비대칭 유발

 

안면비대칭은 얼굴의 좌우 길이와 면적이 눈에 띄게 비대칭이 발생되는 용어인데요. 이 역시 오랜 기간 턱을 괼 때 나타날 수 있는 대표적인 부작용에 해당됩니다. 턱을 괼 때는 얼굴 한쪽 부분에 지속적인 힘이 가해지게 되는데요. 이러한 압박이 한 두 차례일 땐 괜찮을지 몰라도 습관적으로 계속되면 얼굴의 균형을 무너뜨리고, 얼굴의 변형을 초래하면서 안면비대칭이 발생될 위험이 커집니다. 특히나 얼굴 골격이 성장하는 단계인 청소년 시기엔 이러한 턱을 괴는 습관은 얼굴 변형에 촉진하면서 안면비대칭의 발생에도 큰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턱에 지속적인 압력이 가해지면 턱 근육이 발달하게 되고, 이로 인해 얼굴이 커지는데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 목 건강 악화

 

턱을 괴는 것이 오랜 시간 이어진다면 목뼈를 비롯해 목뼈를 감싸고 있는 근육과 인대 부분의 지속적인 압박을 야기한다는 문제를 낳게 됩니다. 그리고 이런 동작이 반복되어 고착화 단계로 진입한다면 경추부 인대를 심하게 휘게 함은 물론 근육의 손상을 일으켜서 목뼈가 비틀어지는 현상으로 이어질 수 있는데요. 더 큰 문제는 이런 목뼈 비틀림으로 인해 근육과 인대의 손상을 일으킴으로써 경추부염좌의 위험을 높인다는 것입니다. 만성으로 진행된 경추부염좌일 경우엔 목 주위의 통증뿐만 아니라 두통과 구토, 어지럼증 등의 전신증상들도 빈번히 동반시키기 때문에 생활에 큰 어려움을 발생될 수 있습니다.

4. 팔꿈치 내부 염증 유발

 

팔꿈치는 턱을 괼 때 하중되는 무게를 지탱하는 신체 부위로써, 오랜 시간 압력이 가해질 시 염증이 유발될 위험이 있는데요. 그리고 문제는 이 염증 정도가 점점 더 심해지는 경우입니다. 팔꿈치 뼈와 피부 사이에는 주두점액낭이란 부분이 있는데, 이 곳에 염증이 과도하게 형성됨으로써 주두점액낭염이란 염증성 질환의 위험이 커질 수 있습니다. 주두점액낭염의 증상 발현 시 피부 주위가 붉게 변함과 동시에 심한 열감을 느낄 수 있어요. 그리고 증상이 더 심해진다면 팔을 구부리는 일상적인 동작을 할 때마다 심한 통증을 느낄 수 있고, 급기야는 팔이 붓는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어려움을 야기하게 됩니다. 치료 방치 시 치료 과정 자체가 복잡할 뿐만 아니라 회복되는 기간도 길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턱을 괴는 습관이 발생시키는 여러 문제점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소개된 정보가 유용한 정보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