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낙지는 팔완목 문어과에 속하는 연체동물이며 석거 혹은 낙제, 장어라고도 불립니다. 9월부터 2월까지가 제철인 낙지는 가을부터 기온이 떨어지는 추운 겨울철까지 접할 수 있는 제철해산물이기도 합니다. 쫄깃쫄깃한 식감과 고소한 맛이 특징이 낙지는 회로 먹거나 무침, 포, 탕 등의 각가지 요리의 식재료로 두루 이용됩니다. 또한 낙지에는 타우린, 아미노산, 여러 다양한 무기질 성분이 듬뿍 들어있기 때문에 자양강장 및 원기회복에 탁월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특히 낙지의 이런 자양강장 효능은 지쳐 쓰러진 소에게 낙지를 먹이면 벌떡 일어난다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로 특효를 인정받아왔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낙지에는 여러가지 다양한 효능들이 있다고 하는데요. 그러면 낙지의 효능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지금부터 알아볼까 합니다.



낙지의 6가지 효능





1. 자양강장



낙지의 가장 대표적인 효능이라고 한다면 떨어진 기력을 회복하고 원기를 보충해주는 자양강장효과라고 할 수 있는데요. 낙지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타우린 성분이 신진대사 및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자양강장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다량 함유되어 있는 필수아미노산 및 다양한 미네랄 성분 역시 지친 몸을 회복시켜주고, 쌓인 피로를 풀어 피로회복 및 원기회복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간건강



낙지의 풍부한 타우린 성분은 간건강 증진에도 뛰어난 효과를 지닌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타우린 성분이 간의 피로를 풀어주고, 간기능 저하를 유발하는 독소를 배출해줌으로써 간기능 향상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타우린 성분은 과음으로 인해 손상된 간의 빠른 회복을 도와주어 숙취를 해소하는데도 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3. 혈액순환



다량 함유된 타우린 성분은 혈액 속 유해한 콜레스테롤 배출을 원활히 배출해주고, 혈행을 개선시켜 혈액순환 및 혈관건강에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타우린 성분은 혈압을 안정시키는 작용도 하기 때문에 고혈압을 예방하는데도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4. 빈혈개선



낙지에는 빈혈의 증상 개선 및 예방에 탁월한 작용을 하는 철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렇게 풍부한 철분이 혈액을 통해 체내 산소를 공급하는 작용을 개선시켜줌으로써 빈혈증상의 개선 및 완화에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5. 두뇌건강



낙지에 함유되어 있는 DHA성분이 뇌세포 활성화를 원활하게 해주는 작용으로 뇌건강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DHA성분은 인지능력 및 집중력,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주어 성장기 어린이의 두뇌발달 및 치매예방에도 효과적인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6. 다이어트



낙지의 칼로리는 100g 기준 약 53칼로리 정도로 낮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고 지방의 함량이 거의 없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낮은 칼로리에 비해 풍부하게 함유된 단백질과 골고루 함유된 아미노산, 미네랄 성분들이 건강하게 체중감량을 할 수 있게 도와주어 다이어트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낙지 부작용



낙지에는 여러 효능들이 있지만, 주의를 해야할 부작용 또한 있다고 하는데요. 낙지는 기본적으로 찬 성질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몸이 차가운 분들이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복통이나 설사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체질에 따라 피부발진이나 알레르기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하니 유의하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낙지의 여러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위에 소개된 내용들을 잘 참고하셔서 낙지를 건강하게 드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