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고추는 쌍떡잎식물 통화식물목에 속하는 가지과 한해살이풀인데요. 원산지는 남아메리카이며 현재는 온대지역 뿐만 아니라 열대지역에 걸쳐 널리 재배되고 있습니다. 원산지에서는 여러해살이풀이지만 우리나라에서 추운 겨울에 자생하지 못해서 한해살이풀처럼 기른다고 합니다. 매운 맛이 특징인 고추는 생으로 먹기도 하고, 다양한 요리의 식재료나 고추가루 등의 양념으로 주로 이용됩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전 세계적으로 고추를 가장 많이 소비하는 나라라고 알려져 있어 우리의 식생활에서 빼놓을 수 없는 채소인데요. 그러면 이 고추에는 어떤 효능들이 있는지 지금부터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추의 9가지 효능





1. 스트레스완화



고추의 가장 대표적인 성분이라고 한다면 매운 맛을 내는 캡사이신 성분인데요. 풍부하게 함유된 캡사이신 성분이 혈액의 원활한 흐름에 도움을 주고,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뇌자극을 통한 엔돌핀의 분비를 촉진시키게 되는데요.


이렇게 엔돌핀의 분비 촉진으로 스트레스 완화 및 기분전환에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2. 항암작용



매운 맛이 특징인 캡사이신 성분이 암세포를 소멸시키고 발생을 억제하는 작용을 함으로써 항암작용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뛰어난 항산화성분이라고 알려진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질병 및 암을 발생시키는 요인 중 하나라고 알려진 활성산소를 없애줌으로써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피로회복



고추에는 피로를 회복시키는데 뛰어난 작용을 하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그 양이 사과에 비해 약 20배 정도라고 합니다. 이렇게 풍부한 비타민C가 소진된 기력을 회복시키고 피로를 풀어주는데 탁월한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골고루 함유된 여러 미네랄 성분들이 체내 신진대사를 촉진시켜주는 작용을 함에 따라서 피로회복 및 원기보충에 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4. 노화예방



고추에는 강력한 항산화성분이라고 알려진 베타카로틴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체내 노화를 촉진시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노화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인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고추에 다량 함유된 비타민E 성분 역시 뛰어난 항산화제라고 알려져 있어 노화예방 및 노화방지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 면역력강화



고추에 풍부한 캡사이신 성분이 신진대사 및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체내 체온을 상승시키는 효과로 면역력강화에 뛰어난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다량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 비타민E 등의 항산화성분들이 체내 쌓여있는 독소 및 노폐물을 없애주는 작용을 함에 따라 면역력 증강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6. 눈건강



다량 함유된 베타카로틴 성분 및 골고루 함유된 여러 비타민 성분이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보호 및 시력개선에 도움을 주어 눈의 건강증진에 효과적인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로써 야맹증이나 백내장의 안구질환 예방 및 장시간 모니터나 TV시청으로 인한 안구건조증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7. 피부미용



고추에는 다량의 비타민C가 피부의 잡티 및 기미, 주근깨 등을 없애주고, 피부의 각종 트러블을 없애주는 작용으로 피부미용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다량 들어있는 베타카로틴 성분 역시 피부노화를 발생시키는 활성산소를 없애주는 항산화작용을 통해 탄력있는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8. 다이어트



고추의 칼로리는 100g 기준 약 20칼로리 정도로 낮을 뿐만 아니라 캡사이신 성분이 지방이 쌓이는 것을 억제하고 에너지 대사량을 높여주는 작용으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단, 공복에 고추를 많이 먹게 되면 속쓰림이나 위염 등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다이어트 음식들과 균형있게 드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9. 진통효과



다량 함유된 캡사이신 성분은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진통효과에도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캡사이신이 통증의 전달물질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진통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단, 고추의 진통효과는 근원적인 치료가 되지 않기에 통증이 지속적으로 이어진다면 내원하시거나 전문의에게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고추 부작용



고추에는 이렇게 다양한 효능들이 있지만 주의해야할 유의점 또한 있다고 하는데요.


고추를 과다하게 섭취하게 되면 매운 맛을 내는 캡사이신 성분으로 인해 간기능 저하나 위점막 손상 등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하니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고추의 효능 및 부작용 등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위에 소개된 내용들을 참고하셔서 고추를 건강하게 드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