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참깨는 쌍떡잎식물 통화식물목에 참깨과에 속하는 한해살이풀이며 우리나라를 비롯한 동아시아 지역 그리고 북아메리카, 아프리카 등에 널리 분포된 작물입니다. 참깨는 빗깔에 따라 검정깨, 흰깨, 누런깨 등으로 나뉘며, 특유의 고소한 맛으로 기름이나 조미료 등으로 가공되거나 떡, 엿, 과자 등의 첨가제로 이용되기도 하는데요. 기름을 모두 짜낸 깻묵은 비료나 사료 등으로 사용된다고 합니다. 또한 참깨에는 지방과 단백질, 비타민B1, 비타민E 등의 성분들이 많이 함유하고 있어서 우리 몸을 이롭게 하는 다양한 효능들이 많이 있다고 하는데요. 그러면 참깨에는 어떤 효능들이 있는지 지금부터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깨의 8가지 효능





1. 심혈관질환 예방



참깨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불포화지방산 및 필수아미노산 성분이 혈액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행을 개선시켜주는 작용을 함으로써 혈관건강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개선된 혈관건강으로 인해 고혈압, 심근경색, 심장병 등의 심혈관질환 예방에도 효과적인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2. 두뇌건강



참깨에 함유된 불포화지방산이 두뇌의 원활한 영양공급을 촉진하고, 뇌세포 활성화에 도움을 주어 뇌건강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불포화지방산은 인지능력 및 집중력, 기억력 등에도 도움을 주어 성장기 어린이의 두뇌발달 뿐만 아니라 치매를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뼈건강



참깨에 다량 함유된 칼슘 성분이 골밀도를 강화하고,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데 도움을 주어 뼈건강 증진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참깨를 꾸준히 섭취하면 골격이 형성되고 있는 성장기 어린이의 성장발육 및 뼈질환인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4. 피부미용



참깨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레시틴 성분의 뛰어난 항산화작용을 통해 피부노화를 예방하고, 기미나 잡티 등을 없애주어 피부미백 및 피부미용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참깨에 함유된 비타민E 성분 역시 피부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없애주는 작용을 해줌에 따라서 탄력있는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5. 간기능 개선



참깨에 함유된 레시틴 및 리놀렌산 성분이 간의 독소 배출 및 간세포 활성화에 도움을 주어 간건강에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이 두 성분은 간건강 증진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지방간을 예방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하니 평소 참깨를 꾸준히 드시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6. 항암작용



참깨에는 뛰어난 항산화성분이라고 알려진 리그난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항암작용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참깨에 함유된 세사민 성분 역시 항산화작용에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어 암을 발생시키는 각종 유해물질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어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7. 변비예방



참깨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불포화지방산이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하여, 장운동 활성화에 도움을 주어 장건강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장의 운동이 원활해짐에 따라 배변활동 역시 개선되어 변비를 예방하는데 뛰어난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4. 독소배출



참깨의 여러 항산화성분들이 신장기능을 강화시키는데 도움을 주어 체내 누적된 독소 및 노폐물을 외부로 배출시켜주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이렇게 독소 배출로 인해 염증 및 부종을 완화하는 효능도 있다고 합니다.






참깨 부작용



이렇게 참깨에는 다양한 효능들이 있지만 주의해야할 부작용 또한 있다고 하는데요. 참깨의 칼로리는 100g 기준 약 600칼로리에 육박하는 고칼로리 음식이기 때문에 과다하게 섭취 할 경우 체중증가나 비만을 초래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체질에 따라서 알레르기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참깨의 여러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위에 소개된 여러 내용들을 참고하셔서 참깨를 건강하게 드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