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날씨가 추워지고, 낮과 밤의 온도차가 큰 계절에는 체온 관리에 더욱 신경 써야 하는데요. 특히 손과 발의 차가운 증상이 계속되는 수족냉증이 있을 시에는 더욱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렇게 냉증이 유독 심한 신체 부위를 따뜻하게 하기 위해선 여러 방한 및 보온용품을 적절히 사용하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는데요. 특히나 수면 중에는 깨어 있을 때보다 체온이 떨어질 수 있는데, 이때 발생하는 냉증을 막기 위한 방법으로 수면양말을 활용해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수면양말은 일반 양말과는 달리 수분이 잘 흡수가 되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으며, 이에 따라 여러 건강상 문제도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따라서 이런 부분을 잘 확인한 뒤에 적절한 개선법을 찾아서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오늘 시간엔 수면양말의 효과와 착용 시 유의해야할 부분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수면양말 효과

 

 

 

 

수면양말의 착용 시에 얻을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효과는 수족냉증의 개선 효과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실제로 양말 착용 시 신체 내 혈액순환이 개선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체온이 최대 2℃까지 상승하게 된다고 합니다. 이런 관련 작용에 따라 혈액 순환이 잘 되지 않고, 자율 신경 기능에 이상이 생김으로써 발생하는 수족냉증의 증상 완화를 돕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특히 족욕이나 마사지 등을 통해 손발을 따뜻하게 한 뒤, 수면양말을 착용하면 냉증 개선에 훨씬 더 좋은 효과를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수면양말의 착용은 심한 냉증으로 유발될 우려가 있는 수면장애를 개선시킴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의견이 있는데요. 수족냉증의 악화로 말초 신경에까지 혈액이 제대로 순환되지 못하면 정상적인 수면에도 영향을 주면서 불면증과 같은 수면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실제 불면증은 수족냉증을 겪는 분들이 흔히 겪는 증상 중 하나이기도 한데요. 수면양말의 착용으로 긴장을 완화하고, 근육의 이완을 돕는 작용을 하게 됨으로써 냉증으로 유발될 수 있는 수면장애의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수족냉증 착용 시 유의사항

 

 

 

 

수족냉증을 개선하는데 뛰어난 효과를 가진 수면양말이지만, 부주의한 사용은 오히려 역효과를 유발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수면양말의 대부분은 재질이 폴리에스터로 만들어졌다고 하는데요. 이 폴리에스터 소재는 극세사의 합성섬유로 부드러운 촉감을 내긴 하지만, 땀 흡수가 제대로 되지 않는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특성으로 발에 땀이 났다가 식는 과정 중에 흡수가 제대로 되지 않아 체온을 오히려 떨어뜨려서 수족냉증을 악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통풍이 잘되지 않음에 따라 생성된 습기로 인하여 피부가 약해지고, 진균의 생성을 유발함으로써 무좀과 습진 등의 피부질환의 가능성도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면양말을 착용하고 수면을 취할 때는 땀 흡수가 잘 되는 면양말을 착용한 뒤, 그 위에 수면양말을 덧신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수면양말의 뛰어난 보온성으로 수면 중이 아닌 활동할 때도 수면양말을 계속 착용할 때가 있는데요. 활동을 많이 하는 시간대에 수면양말의 착용은 발에 땀을 많이 차게 하고, 축축한 상태를 오래 유지하게 하여 앞서 언급된 것처럼 각종 피부질환에 걸릴 가능성이 커지게 됩니다. 따라서 평소 활동하는 시간대에는 극세사 소재의 수면양말은 착용하지 않는 편이 좋으며, 땀 흡수가 잘 되는 면양말을 착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수면양말의 착용 시 얻게 되는 효과 및 유의사항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소개된 정보가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오늘도 행복 가득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