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바쁜 일상생활 중 밥을 편안하게 먹을 시간이 부족해 허겁지겁 먹을 때가 종종 있습니다. 이렇게 급하게 밥을 먹게 되면 속이 더부룩하고, 체한 것 같은 답답함이 느껴질 때가 있는데요. 밥 먹는 속도가 빠르면 빠를수록 소화기계 이상 문제들을 뛰어넘는, 그 이상의 안 좋은 현상들이 일어난다는 것을 알고 있으신가요? 또한 이런 습관들이 고착화되어 부정적인 요소들이 계속 쌓이면 각종 질환 등으로도 이어진다는 것이 여러 연구를 통해서 밝혀지기도 했는데요. 그렇기에 빨리 음식물을 먹었을 때 일어나는 문제들을 잘 확인한 뒤, 잘못된 습관들을 개선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밥을 빨리 먹었을 때 뒤따를 수 있는 여러 문제점에 대해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할게요.

 

 

밥을 빨리 먹으면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

 

 

 

 

1. 각종 소화기계 이상 현상 유발

 

밥을 너무 급하게 먹으면 생길 수 있는 가장 주된 증상은 속쓰림과 소화불량, 복통, 복부팽만감, 가스 생성 등의 각종 소화기계 이상입니다. 또한 음식을 빨리 먹다 보면 위산이 역류하는 증상도 나타날 수 있는데, 실제 사우스캐롤라이나 대학교에서 연구한 자료에 의하면 5분 이내에 690kcal 정도의 식사를 먹게 될 시 소화관에 무리를 줌으로써 위산 역류가 50% 이상 일어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 위염 발생률 증가

 

음식을 섭취하는 속도는 위와 관련된 질환, 특히 위염의 발생과도 매우 큰 관련성이 있다고 하는데요. 음식물을 너무 빠르게 먹을 경우 제대로 씹지 않은 음식물이 위로 내려가게 되고, 많이 분비된 위산이 음식물을 소화하는 과정 중에 위 점막을 많이 자극하게 됩니다. 또한 빠르게 음식물을 먹을 경우 뇌는 충분히 먹었다는 신호를 제대로 전달하지 못함과 동시에 포만감을 느끼는 인지 역시 느려지게 되는데요. 그리고 이런 이유에 따라 평소에 비해 많은 음식물이 위에 머무르면서 위산이 위 점막을 자극하는 정도도 커져서 위염 발생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하네요. 실제로 위염과 식사 속도와의 연관성을 분석한 한 연구에서 식사 시간이 15분 이내 짧은 사람은 대조군에 비해 위염 발생 위험이 최대 1.9배 정도 높아진다는 결과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3. 당뇨 발생 위험 증가

 

당뇨는 여러 원인에 의해 발생되며, 밥을 빨리 먹는 습관도 발생에 큰 영향을 끼치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음식물을 먹으면 혈당 역시 자연스럽게 상승하게 되는데요. 문제는 너무 빨리 먹으면 서서히 올라가야 할 혈당이 너무 가파른 속도로 상승하게 되고, 혈당을 조절하는 인슐린의 정상적인 분비에도 혼란이 일어나게 됩니다. 한 두 번이면 괜찮을지 몰라도 밥 빨리 먹는 습관으로 완전히 굳어지면 혈당의 급격한 변동에 따른 인슐린의 작용이 원활치 않게 되며, 당뇨의 발생으로도 이어질 가능성이 커지게 됩니다. 한 연구에서 당뇨병이 없는 468명과 제2형 당뇨병의 진단을 받은 234명의 평소 식사 속도를 비교 분석하였는데요. 그 결과 식사 속도가 빠른 사람일 경우 제2형 당뇨의 발생이 평균 2.5배 정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 체중의 급격한 증가

 

음식물을 섭취한 이후 뇌가 포만감을 느끼고, 그만 먹으라는 신호를 보내는데는 통상 15~20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된다고 해요. 이는 식욕을 억제하는 호르몬인 렙틴이 대략 15분 정도 지나서야 시상하부에서 분비가 되기 때문이죠. 하지만 15분이 미처 되기도 전에 너무 많은 음식을 먹으면 렙틴이 정상 작동하지 않아 포만감을 덜 느끼게 되고, 결과적으로 음식을 과식할 가능성이 커지는 것이랍니다. 이에 관한 연구를 일본 오사카 대학교에서 3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바 있다고 하는데요.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음식을 빨리 먹는 남성의 84% 정도가 과체중이 될 가능성이 있다고 발표된 바 있습니다.

 

 

식사 건강하게 하는 법

 

 

 

 

빨리 음식을 먹음으로써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사전에 예방하고, 건강하게 식사를 하기 위해선 최대한 천천히 식사를 하는 편이 좋다고 하는데요. 렙틴의 정상 분비에 맞춰 15~20분 정도 여유 있고 천천히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15분 정도의 식사 시간이 여의치 않더라도 최대한 의식해서 천천히 식사를 하는 것이 좋으며, 5분 이내 급하게 먹는 것은 최대한 피하도록 해야 합니다. 아울러 식사 시간때 TV나 스마트폰을 보면서 먹을 때가 있는데, 이런 습관은 음식을 먹는 양을 정확히 인지할 수 없게 하고, 무의식적으로 많은 양을 먹을 수 있게 하기 때문에 개선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이상 오늘 준비한 내용은 모두 마치도록 할게요. 오늘도 행복하고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