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박과에 속해 있는 여주는 도깨비 방망이를 연상하게 하는 울퉁불퉁하고 길쭉한 모양이 특징인데요. 중국의 남서부 지역과 인도의 동북부 지역이 원산지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에선 남부 지역에서 여름철에 주로 생장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특유의 쓴 맛으로 쓴오이라고 불리기도 하는 여주는 볶음이나 장아찌 등의 요리에서부터 환이나 즙 등의 기능성 식품으로도 섭취 가능한데요. 함유된 P-인슐린과 카란틴 등의 여러 유효성분들의 영향으로 각종 건강상 이점을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여주의 섭취 형태 중 하나인 여주즙은 여주 특유의 쓴 맛을 줄여주어 섭취가 비교적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 시간에는 여주즙에 관한 다양한 건강 정보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그럼 시작해보도록 할게요!

 

 

여주즙 다양한 효능

 

 

 

 

1. 당뇨 개선

 

여주의 건강 효용성으로 가장 큰 주목을 받는 건 당뇨의 예방 및 증상 개선을 돕는 것이라고 합니다. 앞서도 언급한 것처럼 여주는 P-인슐린 성분과 카란틴 등의 성분들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요. P-인슐린 성분은 식물성 인슐린으로 불리는 성분으로, 포도당이 간에서 연소되는 것을 촉진시키는 작용을 함과 동시에 체내에서의 재합성을 억제하는데 관여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런 관련 효능으로 혈당 축적 방지 및 혈당이 급격히 치솟는 증상을 방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아울러 여주의 대표적인 성분인 카란틴도 식물성 인슐린이라고 불리는 성분인데요. 췌장의 베타세포를 활성화해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킴으로써 혈당 조절 및 당뇨의 개선에 긍정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와 관련된 동물 실험에서 실제 당뇨병이 있는 쥐들을 두 그룹군으로 나눈 뒤, 한쪽 그룹군에만 여주 추출물을 섭취하게 하였는데요. 그 결과 여주 추출물을 섭취한 그룹군이 섭취하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 혈당 수치가 약 50% 정도 감소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 혈관 건강

 

여주즙은 혈관 건강을 증진시킴으로써, 혈액을 온 몸으로 순환시키는 작용에도 좋은 영향을 끼친다고 하는데요. 여주의 쓴 맛을 내는 성분이자, 알칼로이드 계열에 속한 물질인 모모르데신 성분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나 혈관 건강을 악화시키는 저밀도 지방 콜레스테롤인 LDL의 합성을 억제하는데도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여주에는 혈관 건강 증진과 관련이 깊은 무기질인 칼륨, 마그네슘, 칼슘 등도 풍부해 혈류의 흐름을 개선시키고, 혈관 속 노폐물 및 중성지방을 줄여주어 혈관 관련 성인병을 예방하는데도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3. 항산화 기능

 

여주에는 탁월한 항산화물질이라고 알려진 비타민C의 함유량이 높은데요. 그 양이 100g 당 76mg 정도에 이르며, 이러한 수치는 레몬, 오렌지 등의 감귤류 과일들에 버금가는 양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풍부한 양의 비타민C 성분이 세포와 조직, 기관 등을 무차별적으로 공격하여 신체 기능을 떨어뜨리는 활성산소를 무력화시키는 작용을 하게 됩니다. 특히 과도한 활성산소의 증가는 면역체계의 손상 및 빠른 노화를 진행을 일으키는 주범이기도 한 만큼 이런 부분을 방지해주는데도 효과적인 작용을 하게 됩니다.

◎ 그 외 효과

 

여주의 쓴맛을 내는 물질인 모모르데신 성분은 위와 장의 점막을 보호하고, 기능을 개선시키는데도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진 바 있습니다. 그리고 여주엔 공액리놀렌산이라는 불포화지방산도 풍부한데요. 이 성분이 세포 내부에서 미토콘드리아의 활성을 촉진해 기초대사량을 높임으로써 지방 축적 억제 및 체중 조절에도 긍정적 작용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여주 및 여주즙 부작용

 

여주에는 다양한 효능이 있긴 하지만 주의해야할 점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을 명확히 인지한 뒤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여주의 씨앗에는 쿠쿠르비타신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이 성분은 설사나 구토 등을 유발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따라서 여주를 식재료로써 활용하려고 한다면 여주의 씨앗 부분은 필히 제거한 뒤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여러 소화기계 이상 증세는 과잉 섭취할 때도 동일하게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이기 때문에 한꺼번에 너무 많은 양은 섭취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그 외에 여주즙의 섭취할 때는 여주의 원산지를 잘 확인하는 것이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상 오늘 준비한 여주즙 관련 정보는 모두 마치도록 할게요. 오늘도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