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미래에 대한 밝은 희망을 꿈꾸는 것은 인생을 살아감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삶의 자세라고 할 수 있을 텐데요. 현재 자신이 처한 상황이 힘들고, 고달플지라도 내일은 오늘보다 더 나아질 것이란 기대와 희망을 가지는 것이 힘든 현실을 이겨나가기 위해서 꼭 필요한 동력 역할을 할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희망을 품는 행동이 때로는 너무 지나칠 때는 여러 문제를 동반시킬 수 있음을 여러 사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데요. 파랑새 증후군은 현재 자신이 처한 현실을 전혀 자각하지 못한 채 너무 큰 행복과 희망, 이상 등을 꿈꾸는 것을 말하며, 심할 경우 병적인 증세로 확대되어 각종 신체적 이상 증상을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파랑새 증후군의 자세한 의미와 유래, 극복에 도움 되는 여러 방법들에 대해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파랑새 증후군 뜻 및 유래

 

 

 

 

파랑새 증후군은 앞서도 언급한 것처럼 자신이 현재 상황에 대해 전혀 만족하지 못하고, 새로운 이상만을 추구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어딘가에 존재하고 있을 것만 같은 장밋빛 미래에 대한 일들만 상상할 뿐 현재의 일에는 전혀 관심을 두지 않으며, 그 어떤 열정을 느끼지 못함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파랑새 증후군은 주로 과도한 부모님의 보호, 특히 어머니의 과잉보호를 받으면서 성장하여, 정신적인 성장이 더딘 사람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증세로 알려져 있습니다.

 

 

 

 

파랑새 증후군이란 용어는 벨기에의 극작가인 모리스 마테를링크가 집필한 아동극 <파랑새>에서 유래되어 만들어진 개념이라고 하는데요. 주인공인 어린 남매는 요정의 부탁으로 어딘가에 있을 파랑새를 찾아서 떠나게 되며, 소설의 말미 그토록 힘들게 찾던 파랑새가 자신들의 집에 있던 새장 안에 있더라는 결말로 이야기가 끝을 맺게 됩니다. 소설 속 파랑새는 행복과 이상으로 상징하는 것으로, 행복은 먼 곳이 아닌 가까운 곳에 있다는 메시지를 전해주고 있는데요. 소설이 말하고자 하는 주제를 통해 어딘가에 있을 것 같은 막연한 희망과 이상만을 쫓는 파랑새 증후군이 유래가 되었다고 하네요.

 

 

 

 

이러한 파랑새 증후군은 부모의 과잉 보호 아래 정신적인 성장이 더딘 사람에게서 많이 나타났지만, 근래에 이르러서는 직장인들에게서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현재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전혀 만족하지 못함은 물론 그 어떤 열정을 느낄 수 없는 감정이 잦은 횟수로 지속됩니다. 그리고 자신이 바라는 일들은 현재 자신이 있는 곳이 아닌 어딘가 다른 곳에 있을 것이란 막연한 생각이 의지와는 상관없이 점차 강해진다면, 파랑새 증후군의 발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파랑새 증후군이 계속 된다면 일시적인 감정적 문제로 끝나지 않고, 신체 전반적인 건강 악화로도 이어질 위험이 있다는 것인데요. 막연한 이상과 희망에 대한 맹목적인 바램이 계속되면 극심한 스트레스와 불안감, 초조함 등을 겪을 수 있으며, 이러한 부정적인 감정의 증폭은 뇌 시상하부의 지속적 자극으로 이어져 우울감과 극심한 피로감, 무기력 등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증세 악화로 인해 병적인 부분으로 확대가 되면 우울증과 불안장애 등을 초래할 수 있으며, 최악의 경우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사례까지 이어질 수 있기에 주의해야 합니다.

 

 

파랑새 증후군 극복 방법

 

 

 

 

파랑새 증후군을 극복하기 위해선 다소 상투적인 해결법일지라도 소설 속 결말처럼 행복은 멀리 있지 않고, 가장 가까운 곳에 있다는 것을 자각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는데요. 직장에서 뿐만 아니라 평소 생활 속에서 자신을 행복하게 하는 요소들을 찾아 꾸준히 실행함으로써, 자족의 행복감을 느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해요. 그리고 자신만의 강점을 잘 활용하고, 업무에 대한 재미와 흥미를 높여 일상의 행복감을 지속적으로 찾기 위한 노력을 꾸준히 지속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아울러 자신과 같은 목표를 가지고 있는 사람과의 만남이나, 커뮤니티 활동을 통해 지향하는 바에 대한 대화를 나누고, 목표지점과 성과에 대해 공유하는 것도 파랑새 증후군의 극복에 도움 되는 방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생활습관들을 지속함에도 이미 증세가 많이 진행되어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줄 정도로 악화가 되었다면, 상담센터를 방문해 자신의 현재 상태에 대한 진단을 받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상담을 통해 진단받은 결과에 따라 상담치료, 인지치료, 그리고 필요한 경우 항우울제 복용과 같은 약물 치료를 진행하면 증상을 완화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파랑새 증후군의 뜻과 유래, 극복하는데 도움이 될 여러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소개된 내용들이 유용한 정보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행복 가득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