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치아가 누렇게 변색이 되는 것은 많은 분들이 신경을 쓰는 부분인데요. 치아는 상대방에게 직접적으로 드러나는 부분인 만큼, 누렇게 변한 치아는 대인관계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치아를 누렇게 되는 것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이를 잘 파악해 꾸준히 관리하면 누런 치아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치아를 누렇게 만드는 원인 및 이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여러 방법들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누런 치아 발생 원인

 

 

 

 

치아는 법랑질과 상아질 등의 2개의 층으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요. 법랑질은 바깥이 희고 투명한 형태이며, 안쪽에 위치해 있는 상아질은 연노랑의 빛을 띠고 있습니다. 치아의 색깔은 보통 법랑질과 상아질의 두께에 따라 달라지는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하얀 색의 법랑질이 두꺼우면 치아가 하얗게 보이며, 노란 빛의 상아질이 두꺼울수록 치아는 노랗게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치아의 변색이 일어나는 것은 치아의 겉면인 법랑질이 점점 얇아지기 때문인데요. 이렇게 얇아지는 이유는 연령이 증가함에 따른 자연스러운 노화 현상 중 하나이며, 나이가 들수록 투명하고 흰 법랑질이 닳게 되면서 안쪽의 상아질이 상대적으로 두꺼워지는 것이 주된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유전적인 원인으로 인해 상아질 두께가 선천적으로 두꺼워 누런 치아를 갖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아가 누렇게 변색되는 원인으로는 평소 섭취하는 음식물에도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치아의 변색을 유발하는 성분인 커큐민, 타닌 등의 함량이 높을 경우 치아 변색에 영향을 끼치게 된다고 합니다. 홍차와 커피, 와인, 커피, 초콜릿, 녹차, 카레 등의 음식이 치아를 변색시키는 대표적인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울러 국내에서 진행한 치아 착색 유발 지수를 분석한 연구에 의하면 김치찌개와 라면 등의 음식들도 치아 착색을 쉽게 일으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비위생적인 구강 관리 습관도 치아의 변색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하는데요. 양치질을 포함한 구강 관리 습관의 소홀로 음식물 찌꺼기가 잔존해 있으면 치아 표면에 치태가 쌓이고, 계속 이어질 시 색소의 침착이 일어나게 됩니다. 또한 너무 과도한 힘으로 양치질을 하는 습관도 치아의 부분적 상실을 유발함과 동시에 법랑질의 두께를 두껍게 만들어 치아의 변색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장기적인 지속 시 각종 건강한 문제를 일으키는 흡연 습관도 치아 변색을 가속화시키는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는데요. 담배에 포함된 니코틴과 타르 등의 유해성분들이 치아에 미세한 틈을 파고들고, 표면에 달라붙어 색소 침착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구강 세정제를 너무 오랜 기간 사용하는 것도 화학적 착색물질을 형성해 치아 표면의 변색을 유발할 수 있고, 치아 형성 시기에 고농도의 불소에 노출된 경우도 치아를 누렇게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누런 치아 예방법

 

 

 

 

치아의 변색을 막기 위해선 올바른 양치질 습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한데요. 너무 강한 힘으로 양치질을 하는 것은 피하고, 치아의 구석구석을 부드럽게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앞서도 언급된 색소의 침착을 유발하는 음식을 먹었을 때는 바로 물로 한 번 헹궈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식이섬유 함량이 높은 채소와 과일 등을 균형 있게 섭취해주는 것도, 치석과 치태를 예방하고 치아의 표면을 단단하게 해주는 작용을 하여 치아 변색을 막는데 도움을 주게 됩니다. 그 외에 치아의 변색이 심한 상태로 진행될 시에는 내원을 하여 미백제와 특수광선 등으로 치아미백시술을 받는 것도 누런 치아를 개선시키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이상 누런 치아의 발생 원인 및 예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소개된 여러 정보들이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오늘도 행복하고 건강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