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과일은 풍부한 비타민과 무기질들을 함유하고 있어서 건강관리에 매우 큰 역할을 하는 음식인데요. 이러한 과일들에는 대부분의 경우 씨가 포함되어 있으며, 종류에 따라 섭취해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특정 과일들의 씨 같은 경우엔 여러 건강상의 문제를 유발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해서 현기증과 두통, 구토, 호흡곤란 등의 심각한 부작용까지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먹지 말아야할 과일 씨앗들을 잘 파악해 섭취를 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먹으면 안 되는 과일 씨앗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먹으면 안되는 과일 씨앗

 

 

 

 

1. 살구씨

 

살구나무의 열매를 일컫는 살구는 새콤달콤한 맛이 특징으로 생과 혹은 통조림, 넥타, 잼 등으로 가공하여 섭취를 하는데요. 풍부한 영양소들의 함량으로 항산화작용 및 피부미용 등에 탁월함을 가진 과일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다양한 효용성을 가진 살구이지만, 씨는 섭취를 하지 않아야 하는데요. 살구씨에는 시안 배당체의 일종인 아미그달린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 성분이 체내 유입될 시 설사와 같은 소화기계 이상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경련과 의식마비, 호흡곤란 등의 심각한 부작용까지 유발하는 사례가 있는 만큼 살구씨의 섭취는 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2. 복숭아씨

 

복숭아는 풍부한 과즙과 달콤한 맛으로 여름을 대표하는 제철과일 중 하나인데요. 다량 함유된 각종 항산화물질들과 비타민, 무기질 등의 영향으로 건강관리에 뛰어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복숭아씨 역시 앞서 언급된 살구씨와 마찬가지로 아미그달린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섭취 시 혈압 강하, 두통, 복통, 구토 등의 증상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증세가 심한 경우에는 호흡장애와 청색증까지 유발할 위험이 있으므로 섭취를 하지 않아야 합니다.

 

 

 

 

3. 사과씨

 

사과는 폴리페놀과 펙틴, 그리고 각종 영양소들을 함유하고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과육 내 포함된 씨앗은 섭취를 하지 않아야 하는데요. 사과 씨앗에는 시안화수소라고 불리는 자연 독소가 포함되어 있는데, 이 시안화수소의 지속적인 노출은 두통과 현기증, 불안, 구토 증세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과도하게 섭취할 시 혈압의 상승 및 정상적인 심장박동수에도 문제를 일으킬 위험이 있기 때문에 사과를 섭취할 때는 씨앗은 필히 제거한 뒤 먹도록 해야 합니다. 특히 사과를 믹서기에 넣고 갈아서 먹을 때 씨 부분을 제거하지 않고 먹는 경우가 있는데, 씨앗은 완전히 제거한 뒤에 갈아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4. 매실씨

 

무더운 여름철이 제철인 매실은 탁월한 알칼리성 식품의 장점을 가지고 있어서 체내 유해 독소를 제거하는데 뛰어난데요. 음식독과 물독, 혈액독 등의 3가지 독을 없애준다고 알려져 있어서 예로부터 각종 질병을 치료하는 약용음식으로도 인정받아 왔습니다. 이러한 매실 역시 앞서 언급된 아미그달린이 함유되어 있어서, 몸속에서 시안화수소로 분해되면서 혈압 상승 및 두통, 청색증 등의 부작용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매실을 이용하여 담금주를 만들 때 씨앗을 같이 넣는 경우가 있는데요. 매실의 씨앗 내부에 포함된 시안화합물은 알코올과 접촉할 경우 에틸카바메이트라는 유해물질을 생성시킨다고 알려져 있기에, 보다 안전한 섭취를 위해선 씨앗은 필히 제거해야 합니다.

 


 

이상 먹으면 안 되는 과일씨앗 정보들에 대해 확인해보았습니다. 소개된 정보들이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오늘도 건강하고 활기찬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