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미각은 단맛을 비롯해 짠맛과 신맛, 쓴맛, 감칠맛 등의 여러 형태의 맛을 느끼는 감각을 일컫는데요. 혀의 미각 세포와 코의 후각 세포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게 됨으로써 다양한 맛을 인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미각은 신체 감각 중 가장 기본적인 감각에 해당되므로, 문제가 생길 경우 음식 섭취와 같은 기본적인 욕구에도 혼란을 유발하는 것이기 때문에 삶의 질적인 부분에도 큰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특히 맛을 느끼는 것의 기능 이상으로 발생하는 미각장애가 악화될 시에는 정상적인 영양 섭취에도 문제를 일으켜 영양 불균형으로 인한 다양한 건강상 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미 존재하고 있는 여러 기저질환의 증상 악화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발생 원인을 잘 파악하여 적절히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미각장애가 발생하는 이유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각장애 발생하는 이유

 

 

 

 

미각장애가 발생하게 되는 첫 번째 이유는 여러 바이러스와 세균 등에 의한 감염 때문인데요. 바이러성, 세균성, 진균성 감염과 잇몸, 구강, 목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형태의 감염으로 조직에 붓기를 유발할 수 있으며, 그에 따라 맛을 느끼는 감각 세포가 몰려 있는 조직 세포인 미뢰의 혈류 흐름이 감소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일련의 작용에 의해 정상적인 미각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으며, 미각장애의 발생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축농증과 비염을 앓고 있거나, 앓고 난 이후 미각이 둔해졌을 경우에도 후각 변화로 인한 미각장애일 수 있습니다. 축농증, 비염 등의 여러 호흡기 관련 질환 때문에 후각이 일시적으로 저하되어 있는 경우 미각까지 둔하게 느껴지는 경우가 있는데요. 콧물, 코막힘 때문에 냄새 입자가 후각 신경 세포까지 도달하지 못하면 냄새를 맡지 못하게 되는데, 음식의 맛을 인지하기 위해선 후각과 미각 등의 감각들이 종합적으로 작용하여 느껴지는 만큼 후각의 변화는 맛을 느끼지 못하는 미각장애 증상이 발생할 수 있게 됩니다.

 

 

 

 

입 안의 건조가 심해져 유발되는 구강건조증 증세가 악화된 경우에도 미각장애를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구강건조증이 발생하게 되면 입 안에서 음식 맛을 느끼는 침의 분비가 감소하게 되는데요. 이렇게 침 분비가 적어짐으로써 맛이 잘 느껴지지 않고, 음식을 씹고 삼키는데 어려움이 생기게 됩니다. 아울러 음식찌꺼기와 구강 점막의 죽은 세포, 세균 등이 혓바닥에 하얗게 끼는 설태와 혀에 염증이 생성되는 설염 증상이 발생할 때도 맛을 느끼지 못하고, 맛의 왜곡이 일어나는 미각장애가 동반될 수 있습니다.

 

 

 

 

특정 영양소들의 결핍에 의한 부작용으로도 미각장애가 발생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가장 대표적인 영양소는 아연 성분으로, 결핍될 시 세포의 재생 기능 저하로 인한 미각 기능 이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적혈구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무기질인 철분이 체내 부족하게 될 경우에도 산소 공급 부족으로 인한 혀의 미뢰세포의 정상적인 기능에 문제를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구리와 칼슘, 비타민B군의 장기적인 결핍 역시 미각장애를 유발하게 된다고 합니다.

 

 

 

 

다양한 질환의 치료에 이용되는 특정 약물에 의한 부작용으로도 미각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방사선치료나 항암화학요법을 받고 있는 경우에도 미각장애를 경험할 수 있고, 호르몬 변화에 의한 문제로도 임신 중 미각장애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담배는 맛을 느끼는 감각세포인 미뢰를 변화시킬 수 있는 특정화학물질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흡연 습관을 지속할 때도 미각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 외에 과도한 스트레스, 신장이나 간 질환, 구강 및 편도 수술 등에 의해서도 미각장애가 동반될 수 있는 것으로 보고됩니다.

 


 

이상 미각장애가 발생하게 되는 여러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소개된 여러 정보들이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오늘도 행복하고 건강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