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날씨가 따뜻해지는 봄에는 야외활동이 많아지게 되는데요. 특히 산은 변화하는 계절적 특성을 온전히 체감할 수 있는 만큼 산행을 하는 횟수가 늘어나게 됩니다. 또한 등산은 심폐력 향상 및 체력 증진, 근육 강화, 다이어트 등의 신체를 건강하게 하는 다양한 건강상 이점을 가지고 있는데요. 따뜻해진 날씨에 맞춰 만발하는 꽃들을 보면서 숲에서의 상쾌한 공기를 마시는 활동을 통해 정서적인 안정감을 찾고, 스트레스를 적절히 해소하는 등의 작용 역시 산행을 통해 얻게 되는 주된 효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다양한 효과를 가진 산행이지만 봄철에는 사고 위험이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하는데요. 봄철에는 겨울 내내 얼었던 땅이 녹으면서 낙석 및 낙빙 등의 해빙기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 통계에 따르면 많은 수의 낙석 사고는 봄철 해빙기에 집중되어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되는 만큼 산행 시 안전을 돕는 여러 주의사항을 잘 숙지하여 보다 각별한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봄철 산행 시 주의사항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봄철 산행 시 주의사항

 

 

 

 

1. 해빙기 사고 주의

 

앞서도 언급한대로 봄에는 겨울 내내 얼었던 땅이 녹아 낙석 및 낙빙 등의 각종 해빙기 사고 발생률이 높은데요. 따라서 낙석이 발생함과 동시에 얼음이 녹지 않은 협곡은 피하고, 정해진 등산로를 준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정상적인 등산로 산행을 하고, 절벽 아래나 급경사지 등의 낙석 위험지대를 만나면 주의해서 피해야 합니다. 아울러 떨어진 낙엽은 미끄러워 쉽게 넘어질 수 있는 만큼 잘 확인하여 피하도록 해야 합니다.

 

 

 

 

2. 체온 보호

 

봄철 산행을 할 때 주의해야할 두 번째 사항은 체온을 일정하게 유지하고 보호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봄에는 온도의 상승으로 낮에는 따뜻하긴 하지만, 낮과 밤의 큰 일교차로 인해 시간대에 따라 온도 변화가 커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얇은 옷 여러 벌을 입은 뒤에 변화하는 온도에 맞춰 적절히 대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울러 장갑을 포함한 여러 보온용품 역시 미리 준비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3. 산행에 필요한 용품 준비

 

앞서 소개된 체온 변화에 맞는 옷 준비 뿐만 아니라 적절한 등산 용품을 준비하는 것도 중요한데요. 미끄럼 방지를 위한 등산화를 필히 착용함과 동시에 넘어지는 것을 방지하고, 허리와 관절의 부상 위험을 줄이기 위한 등산 스틱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갑작스럽게 변화하는 날씨 및 비상상황에 대비하여 랜턴과 우의, 상비약 등을 미리 준비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 외에 적절한 수분 공급을 위한 물을 포함하여 견과류, 초코바, 에너지바 등의 비상간식들을 준비하는 것도 좋습니다.

 

 

 

 

◎ 그 외 주의사항

 

앞서의 여러 주의사항 이외에도 산행 전에 미리 날씨정보 및 등산경로 등을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일몰시간 역시 확인하여 해가 지기 전에 하산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리고 안전사고 대비를 위해 등산 전에 스트레칭 및 맨손체조 등으로 준비운동을 충분히 해주어야 하는데요. 만일 낙상사고가 발생하였을 때는 무리하여 이동하려고 하지 말고, 신속히 응급구조를 요청해 적절한 조치를 취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 외에 당뇨와 고혈압, 관절염, 허리디스크 등의 만성질환이 있을 시 무리한 산행은 증상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기에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이상 봄철 산행 시 주의사항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소개된 여러 정보들이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오늘 하루도 행복하고 건강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