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골밀도는 일정량의 뼈에 들어있는 칼슘과 인 등의 무기질 양을 측정한 것을 말하는데요. 뼈 건강을 파악하는 척도로써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골밀도의 약화는 작은 충격에도 뼈가 쉽게 손상되게 할 뿐만 아니라 골절의 위험 역시 높이게 합니다. 특히 골밀도의 약화는 뼈에 구멍이 생겨 구조가 엉성해지고, 사소한 충격에도 쉽게 골절을 야기하는 질환인 골다공증의 발병 위험을 높이는 원인이 되는데요. 그러므로 평소 골밀도를 높이는 여러 방법들을 잘 파악해 평소 꾸준히 관리를 하는 것이 뼈 건강 유지 및 관련 질환 예방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골밀도를 높이는 여러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골밀도 높이는 법

 

 

 

 

골밀도를 높이기 위한 첫 번째 방법은 칼슘을 충분히 섭취해주는 것입니다. 칼슘의 뼈의 생성과 유지를 돕는 무기질로 뼈 건강에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영양소라고 할 수 있는데요. 칼슘 섭취량이 부족하여 혈액 중의 칼슘 농도가 낮아지게 될 시 신체는 이를 보상하기 위해서 뼈에 함유된 칼슘을 높이게 되고, 이에 따라 골밀도 역시 점차 낮아지게 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칼슘의 함량이 높은 식품군은 우유와 치즈, 요구르트 등의 유제품들과 두부, 콩, 멸치 등이 해당되며, 식품 섭취를 통해 칼슘 보충이 쉽지 않을 경우엔 칼슘 보충제를 섭취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골밀도를 높이기 위해선 칼슘 섭취만큼이나 비타민D의 공급도 중요합니다. 지용성 비타민의 한 종류인 비타민D는 체내에 흡수된 칼슘을 뼈에 축적시키는 작용을 하므로 안정적인 골밀도 유지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D는 연어와 표고버섯, 계란 노른자, 우유, 버터 등에 함유가 되어 있는데요. 하지만 음식 섭취를 통해 체내 유입되는 비타민D의 양은 그렇게 많지 않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보다 효과적인 비타민D 합성을 위해선 햇볕을 일정시간 쬐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앞서 언급된 칼슘과 마찬가지로 보충제 섭취를 통한 공급 역시 좋은 비타민D 섭취 방법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칼슘과 비타민D 뿐만 아니라 양질의 단백질과 비타민, 무기질 등이 포함된 여러 음식들을 골고루 섭취해주는 것도 뼈 건강 및 골밀도를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또한 지방과 탄수화물을 너무 많이 섭취하기보다 고기와 두부, 생선 등의 단백질 식단을 유지하고, 신선한 채소 및 과일 등을 균형 있게 섭취해주는 것도 골밀도를 높이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단, 특정 음식만을 편중되게 섭취하는 편식 습관과 흡연, 과도한 카페인 섭취 역시 칼슘의 흡수를 저해해 골밀도 약화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 꾸준한 운동을 하는 것도 칼슘 흡수 능력을 높이고, 골량을 유지하여 골밀도 약화를 막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하는데요. 걷기와 조깅, 줄넘기, 계단 오르기 등의 여러 운동들을 하게 되면 뼈에 적절한 부하를 줌으로써 골밀도를 높여주는데 효과적인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울러 아령을 이용한 운동이나 웨이트 트레이닝, 팔굽혀 펴기 등의 근력을 강화시키는 다양한 운동들도 골밀도 상승에 좋은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관련 질환이 있는 경우 관절이 받게 되는 압력을 높여서 증세를 더욱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운동을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상 골밀도를 높이는데 도움을 줄 여러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소개된 여러 정보들이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오늘 하루도 행복하고 건강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