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추운 겨울철에는 강한 바람과 건조한 날씨의 지속으로 신체 각각의 부분에 큰 영향을 받게 됩니다. 눈 역시 겨울철의 계절적 특성에 많은 영향을 받는 신체 기관인데요. 차갑고 건조한 날씨에 지속적인 노출은 눈의 건조함과 피로감을 심화시키고, 눈의 뻑뻑함 및 통증 등의 이상 증상들을 유발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눈 건조의 심화는 눈물의 부족 및 눈물을 지나치게 증가시켜 안구건조증과 같은 안구질환의 발병 위험을 높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다양한 방법들을 잘 실천하여 꾸준한 관리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겨울철 눈 건강관리에 도움을 주는 여러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겨울철 눈 건강 관리법

 

 

 

 

1. 실내 적절한 온도 및 습도 유지

 

겨울철에는 추운 날씨로 야외보다는 실내에서 머무르는 시간이 많아지게 되는데요. 따라서 실내 온도 및 습도 상태에 따라 눈에 더욱 큰 영향을 받게 됩니다. 따라서 겨울철 실내 적정 온도라고 알려진 20~22℃ 정도를 알맞게 유지하고, 습도 역시 40~60% 정도로 조절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실내 온도를 높이기 위해 난방기기들의 사용이 많아지게 되는데, 과도한 난방기 사용은 실내 온도 및 습도를 더욱 건조시킬 수 있으므로 과도한 사용은 주의하고, 난방기를 너무 가까이에서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그리고 실내 안정적인 습도 조절을 위해 가습기와 젖은 빨래 등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2. 과도한 디지털기기 사용 주의

 

스마트폰을 포함한 태블릿, TV, 컴퓨터 등의 과도한 사용은 눈 건강에 악영향을 끼치는 대표적인 위험인자인데요. 특히나 건조하고 차가운 날씨가 이어지는 겨울철에는 실내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은 관계로 여러 디지털기기의 사용이 다른 계절에 비해 훨씬 더 늘어날 수 있는데, 이러한 일련의 이유로 눈 건강을 위협하는 주된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여러 디지털기기들의 너무 과도한 사용은 줄이고, 틈틈히 눈을 감아주거나 먼 풍경을 보는 등으로 눈을 편안하게 휴식을 취해주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조명이 어두운 공간에서 디지털기기를 사용하면 블루라이트에 의해 눈의 망막이 더욱 손상되고 심한 건조를 유발할 수 있기에 주의해야 합니다.

 

 

 

 

3. 겨울철 자외선 노출 주의

 

일조량이 낮은 겨울철에는 여름과 같은 계절에 비해 직접 내리쬐는 자외선이 강하진 않지만, 과다하게 노출될 시 눈 건강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스키와 눈썰매, 스케이트, 얼음낚시 등을 즐기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활동 중 눈에 반사된 자외선에 의해 각막이 자극을 받으면 통증과 건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증상이 각막염이나 결막염 등의 안질환으로 이어질 위험도 있는데요. 따라서 겨울철 외출 시에도 선글라스나 챙이 긴 모자 등을 착용하여 너무 과도하게 자외선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스키와 같은 겨울스포츠를 즐길 때는 필히 고글을 착용해야 반사로 인한 강한 자외선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4. 눈 주변 마사지

 

눈의 피로감을 줄이고,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기 위한 또 하나의 좋은 방법은 눈 주변 마사지를 꾸준히 해주는 것입니다. 검지와 중지로 눈 주변의 뼈를 천천히 누르고, 관자놀이를 눌러주는 방식으로 눈 주변을 부드럽게 마사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눈두덩과 눈썹 사이에 움푹 들어간 부분을 엄지로 지긋이 누르고, 눈을 감은 상태에서 눈두덩이를 가볍게 문지르는 방식도 눈의 피로감 해소 및 시력을 감퇴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눈의 피로감 해소 및 건조함을 완화시키기 위해 온찜질과 냉찜질을 해주는 것도 눈 건강관리에 효과적인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5. 눈에 좋은 영양소 섭취

 

겨울철 눈 건강관리를 지키기 위해선 눈 건강에 유익한 영양소들의 함량이 높은 식품군들을 균형 있게 섭취해주는 것도 중요한데요. 비타민A를 비롯한 안토시아닌, 루테인, 오메가3 지방산 등의 영양소들이 풍부한 식품군들을 꾸준히 섭취해주면 눈의 피로감 해소 및 눈의 건조를 막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당근과 블루베리, 시금치, 브로콜리, 파프리카, 늙은 호박 등의 음식들이 앞서 언급된 영양성분들이 풍부한 대표적인 식품군에 속하므로 균형 있게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에 반해 설탕과 염분, 인공첨가물 등의 함유량이 높은 다양한 종류의 식품군들은 시신경으로부터 비타민 복합체의 손실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과량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 그 외 방법

 

앞서 소개된 여러 방법 뿐만 아니라 겨울철 눈 건강을 지키기 위해선 과음을 피하고, 금연을 하도록 해야 합니다. 특히 흡연을 할 경우 안압을 상승시키고, 시신경으로 흐르는 정상적인 혈액의 흐름을 방해하기 때문에 눈 건강관리를 위해선 필히 금연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눈이 심하게 뻑뻑하다고 느낄 때는 인공눈물을 사용해 촉촉하게 해주는 것이 좋으며,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하여 눈의 건조를 막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관리방법을 시행함에도 눈의 건조가 심화되고, 눈의 통증 및 이물감이 계속된다면 안과를 방문해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상 겨울철 눈 건강관리에 도움을 주는 다양한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소개된 여러 정보들이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오늘도 건강하고 활기찬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