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걷거나 뛰는 동작으로 만든 운동인 런지 운동은 스쿼트 운동과 함께 대표적인 다리 운동 중 하나인데요. 허벅지와 엉덩이에 탄력을 줌과 동시에 하체 근육을 강화하여 신체 다양한 건강상 이점을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뛰어난 운동 효과 뿐만 아니라 장소에 상관없이 어디서든 할 수 있다는 편의성과 간편함 역시 런지 운동이 가진 주요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런지 운동을 하게 될 때 얻을 수 있는 주요 효과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런지 운동 다양한 효과

 

 

 

 

1. 하체 근육 강화

 

허벅지와 엉덩이 등의 하체 근육은 신체 정상적인 신진대사에 필수적인 역할을 하는데요. 대둔근과 중둔근 등의 하체 근육이 약하면 신체 전반적인 대사 활동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상부로의 혈액순환 역시 원활하지 못하게 됨으로써 하지정맥류와 같은 질환의 발병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하체 근육은 혈당 및 콜레스테롤의 정상 수치에도 영향을 주므로, 하체 근육의 약화는 여러 만성질환의 위험도 높일 수 있는데요. 런지 운동을 꾸준히 하게 되면 하체 근육을 강화시키고, 허벅지와 엉덩이에 탄력을 주는데 좋은 작용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2. 코어 근육 강화

 

코어근육은 인체의 중심부인 척추와 골반, 복부를 지지하는 근육을 말하는데요. 코어근육의 약화와 불균형이 지속되면 허리 통증이 발생함과 동시에 바른 자세 유지가 힘들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코어 근육의 약화는 척추와 허리 관련 질환을 유발하기도 하는데요. 런지운동은 이러한 코어 근육의 전체적인 강화를 돕고, 코어 근육 약화로 발생하기 쉬운 목과 허리 통증, 디스크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3. 몸의 자연스러운 대칭

 

런지 운동을 하게 되면 평소 잘 사용하지 않던 몸 근육을 사용하게 되는데, 이러한 다양한 자극에 의해 몸의 전체적인 대칭을 자연스럽고 아름답게 만들어주는데 효과적인 작용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아울러 몸의 비대칭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불균형을 해소하여 신체의 자연스러운 조화가 이뤄지도록 하고, 균형 감각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런지 운동 하는 법

 

 

 

 

런지 운동은 두 다리를 골반 너비로 벌린 뒤에 한쪽 발을 70~100cm 정도 벌려 내밀고, 왼발의 뒤꿈치를 세웁니다. 이때 시선은 정면을 향하게 하고 한 걸음 앞으로 옮깁니다. 그리고 등과 허리를 똑바로 편 상태에서 앞쪽에 놓인 다리의 허벅지가 바닥에 평행이 되도록 그대로 내려가면 됩니다. 뒤쪽에 놓인 다리는 자연스럽게 종아리와 바닥이 평행이 이루게 하며, 몸을 일으킨 이후 뒤쪽에 있던 발을 앞으로 놓고 동일한 동작을 반복하면 됩니다. 이러한 런지 운동을 할 때는 앞으로 내민 무릎이 발끝을 벗어나지 않도록 해야 하며, 허리가 앞으로 숙여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런지 운동은 자신의 체중만으로도 운동 효과를 볼 수 있지만, 더욱 강한 운동 효과를 얻으려면 덤벨이나 바벨 등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단, 운동 효과를 높이기 위해 너무 무리한 강도로 하게 되면 오히려 무릎과 발목, 허리 등에 무리를 줄 뿐만 아니라 심할 경우 해당 부위의 근육과 관절의 손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체력 범위에 맞는 강도로 꾸준히 하는 것이 바람직한 운동 형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상 런지 운동의 다양한 효과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소개된 여러 정보들이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오늘 하루도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