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과일은 기름기가 많은 육류 부위와 여러 가공식품, 인스턴트 음식 등에 비해 칼로리가 낮다고 생각해서 과잉 섭취할 때가 있는데요. 특히 다이어트 시기에도 칼로리가 낮다는 생각에 무심코 많이 먹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낮은 칼로리를 가진 과일이 있는 반면에 의외로 칼로리가 높은 과일도 있는데요. 이렇게 칼로리가 높은 과일을 과다하게 섭취할 때 오히려 체중 증가를 유발하며, 건강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당뇨를 비롯한 여러 질환이 있을 시 칼로리 높은 과일의 과잉 섭취는 증상을 악화시키는 등의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따라서 칼로리가 높은 과일들을 잘 확인하여 적정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칼로리가 의외로 높은 과일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칼로리 높은 과일

 

 

 

 

1. 아보카도

 

칼로리가 높은 첫 번째 과일은 울퉁불퉁한 특유의 외형인 특징인 아보카도입니다. 아보카도는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의 함량 비율이 높아 혈액순환 촉진 및 피부 건강 등에 탁월한 효과를 가진 과일로 알려져 있는데요. 하지만 지방의 함량 비율이 높기 때문에 100g 당 191Kcal 정도로 다른 과일 대비 비교적 높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과잉 섭취하지 않고 적정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특히 다이어트 시기에는 섭취를 더욱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포도

 

포도는 풍부한 비타민과 각종 유기산으로 과일의 여왕이라고도 불릴 정도로 뛰어난 건강 효과를 가진 과일인데요. 하지만 포도 작은 송이 한 개에 140kcal 정도로 높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일반 포도에 비해 알맹이가 큰 거봉일 경우 칼로리가 거의 3배 정도라고 하는데요. 아울러 포도의 당은 단당류의 형태로 되어 있어서 과잉 섭취 시 체중 증가를 유발할 수 있기에 적정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바나나

 

부드럽고 달콤한 맛이 특징인 바나나는 풍부하면서도 다양한 필수영양소들의 함량으로 노폐물 배출 및 혈관 건강 등의 다양한 건강상 이점을 가지고 있는 과일인데요. 아울러 풍부한 식이섬유로 포만감이 쉽게 생성되기 때문에 다이어트 시기에 많이 섭취하는 과일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칼로리가 100g 당 93Kcal 정도로 의외로 높기 때문에 무심코 많이 섭취하다가 오히려 체중이 증가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특히 바나나를 말려서 섭취할 때는 칼로리가 100g 당 500Kcal 정도에 이른다고 하니, 필요 이상으로 너무 과다한 양을 섭취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4. 말린 과일

 

과일을 건조시키게 되면 수분이 줄어드는 만큼 단백질과 지방, 무기질, 식이섬유 등의 영양소 함량 비율이 더욱 높아진다고 하는데요. 또한 건조되는 과정 중 고유의 향과 맛이 더욱 깊어진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과일들은 말리는 과정 중에 부피가 줄어듬과 동시에 당도가 높아지게 되는데, 이러한 특성으로 칼로리 역시 높아져 과잉 섭취 시 체중 증가를 발생시킬 수 있는데요. 특히 비만이나 당뇨가 있을 시 과잉 섭취를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그 외 과일들

 

앞서 소개된 여러 과일들 뿐만 아니라 키위와 망고, 파인애플, 오렌지 등의 여러 과일들도 다른 과일 대비 칼로리가 높은 편에 해당되기 때문에 과다하게 섭취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이에 반해 토마토와 수박, 자몽, 멜론, 귤 등의 과일들은 다른 과일 대비 칼로리가 낮은 편에 해당되므로 참고하여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칼로리가 높은 과일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소개된 여러 정보들이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오늘 하루도 행복하고 건강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