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여름철 과일 보관법 살펴보아요

제너드 2022. 7. 27. 00:06

무더운 여름철에는 건강 관리를 위해 제철 과일들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하지만 무덥고 습한 여름의 계절적 특성에 의해서 쉽게 변질이 될 수 있습니다. 냉장고에 보관할지라도 보관하는 방법의 차이에 따라서 변질되는 기간이 차이가 난다고 하는데요. 올바른 방법으로 관리한다면 신선한 상태로 최대한 오래 보관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여름철 과일의 올바른 관리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름철 과일 보관법

 

 

 

 

1. 수박

 

시원하고 달콤한 맛이 특징인 수박은 여름을 대표하는 제철 과일입니다. 수박은 보통 자르고 남는 부분을 랩에 싸서 냉장 보관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하지만 이렇게 보관할 경우 수박 껍질 속의 세균과 냉장고의 세균이 수박 단면에 증식될 수 있으며, 과다하게 증식될 시 배탈과 급성 장염 등을 발생시킬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수박의 껍질을 제거한 후에 붉은 과육 부분을 큐브 형태로 잘라주고, 밀폐 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을 하면 먹기 편할 뿐만 아니라 신선한 상태를 최대한 오래 유지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2. 참외

 

참외는 앞서 소개된 수박과 함께 여름을 상징하는 제철과일에 해당됩니다. 참외는 공기에 오래 노출되면 수분이 쉽게 증발된다고 하는데요. 오래 보관하고 싶다면 먼저 깨끗하게 씻은 뒤, 물기가 마르면 신문지나 랩, 키친타올로 하나씩 싸서 봉투에 넣고 냉장 보관해주면 됩니다. 오랫동안 보관한 참외를 먹어도 되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물에 담가두면 알 수 있다고 하는데요. 참외가 물에 뜨면 신선한 상태이고, 물속에 가라앉을 경우에 과숙성되어 상해 있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3. 복숭아

 

풍부한 과즙과 달콤한 맛이 특징은 복숭아는 종류에 따라 보관 온도가 달라진다고 하는데요. 백도는 8~10℃에서 보관해야 하며, 황도 및 천도복숭아는 5~8℃에서 보관해야 최대한 신선한 상태로 오래 보관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개별 포장한 이후에 냉장고 야채칸이나 김치 냉장고에 보관하면 신선한 상태로 최대한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4. 자두

 

자두는 새콤달콤한 맛과 다양한 비타민의 높은 함량으로 여름철 건강관리를 돕는 제철과일인데요. 이러한 자두를 실온에 보관할 경우 빨리 물러지고 변질되는 속도 역시 빨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대한 오래 보관하기 위해선 물기를 최대한 없애고, 개별적으로 포장하여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5. 토마토

 

풍부한 각종 영양소로 여름철 면역력 관리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 토마토도 관리하는 방법 차이에 따라 보관기간이 달라진다고 하는데요. 토마토가 익지 않았을 때는 통풍이 잘 되는 상온에 보관하는 것이 좋고, 빨갛게 익었을 시에는 냉장 보관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장고에 보관할 때는 토마토 사이사이에 키친타올이나 신문지 등을 넣어 보관하면 신선한 상태를 오래 유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한입 크기로 편하게 먹을 수 있는 방울토마토를 보관할 때도 꼭지를 떼고 보관하면 과일 표면에 상처나 부패균이 생겨 상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6. 포도

 

7월부터 8월까지가 제철 시기인 포도는 비타민과 유기산이 풍부하여 과일의 여왕이라고도 불리는데요. 포도를 오래 보관하기 위해선 한 송이씩 마른 종이에 싸서 냉장 보관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포도를 장기간 보관하려고 할 때는 세척 이후 물기를 제거하고, 한 송이씩 랩에 싼 이후 지퍼백에 담아 냉동 보관을 해주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냉동 보관된 포도는 잼이나 주스 등의 형태로 먹어도 좋은 방법입니다.

 

 

 

 

7. 키위

 

비타민C가 오렌지의 2배, 비타민E가 사과의 6배에 이를 정도로 풍부한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는 키위는 잘 물러진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요. 여름철 높은 온도 및 습도로 인해 물러지는 속도가 더욱 빨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키위 역시 키친타올로 개별 포장하여 냉장보관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키위를 냉장 보관할 때도 과일의 노화 호르몬인 에틸렌 가스가 생성되어 다른 과일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따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여름철 과일 보관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소개된 여러 정보들이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오늘도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