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전자파 줄이는 방법 알아보아요

제너드 2022. 6. 20. 00:11

여러 전자기기들과 가전제품 등은 일상을 더욱 편리하게 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서 생활필수품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이러한 모든 기기들은 전자파를 방출하고 있기 때문에, 장기간 노출될 시 호르몬 분비 체계나 면역세포 등에 영향을 끼치고, 두통이나 수면 장애, 기억력 상실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게 됩니다. 특히 성인에 비해 체내 수분 함량이 높은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경우 전자파 흡수율이 높아 더욱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출산을 앞둔 임산부 같은 경우에도 전자파의 오랜 노출은 뇌세포 기능과 DNA의 증식, 세포의 정상적인 성장 등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쳐서 여러 심각한 피해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따라서 전자파를 줄이기 위한 여러 방법들을 적용해 전자파의 장시간 노출로 인한 문제를 막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전자파를 줄이고 차단하는데 도움이 될 여러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자파 줄이는 방법

 

 

 

 

1. 일정 거리 유지하고 사용

 

전자파의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한 첫 번째 방법은 모니터와 TV 등을 볼 때 일정거리 이상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전자파는 거리의 제곱에 비례해서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컴퓨터 모니터는 최소 30cm 이상, TV는 최소 1.5m 이상 거리를 유지하면 어느 정도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스마트폰도 너무 근접거리에서 사용하는 것을 피해야 하며, 수면 중에는 최대한 멀리 두는 것이 좋습니다. 전자레인지는 마이크로파를 이용해 음식을 조리하기 때문에 조리 중에는 내부를 들여다보는 것을 삼가고 2m 이상 떨어져 있어야 합니다. 헤어드라이어 역시 커버를 분리하지 않으면 전자파의 노출을 최소로 줄일 수 있으며, 사용한 이후엔 전원을 빼놓으면 불필요한 전자파에 대한 노출을 줄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아울러 세탁기를 작동할 때도 전자파가 나오기 때문에 안전거리 1m 정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은데요. 특히나 모터가 급격히 돌아가는 탈수 코스에서는 전자파가 더욱 많이 방출하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전기장판 사용 시에는 담요 사용

 

컴퓨터와 모니터, 전자레인지 등의 사용 시에는 일정거리 이상 유지를 할 수 있지만 전기장판은 몸에 밀착되기 때문에 거리를 두기 힘든데요. 따라서 담요나 이불 등을 3~5cm 정도로 두껍게 깔아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국립전파연구원에서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전기장판 사용 시 담요나 이불을 두껍게 깔게 되면, 깔지 않을 때보다 전자파 자기장이 절반 가까이 줄어든다고 합니다. 또한 온도를 설정하는 온도조절기 역시 전자파가 많이 나오기 때문에 최대한 멀리 두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3. 사용 시간 조절

 

사용시간을 조절하는 것 역시 전자파의 노출을 최대한 줄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TV는 최소 1시간 이내로 시청하는 것이 좋으며, 컴퓨터 역시 50분 작업을 하고 10분간 휴식을 취하도록 해야 합니다. 아울러 장시간 통화할 때도 전자파에 대한 노출 위험이 커질 수 있다고 하는데요. 연구에 따르면 10년 이상 매일 30분 넘게 휴대 전화를 통해 통화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청신경증과 뇌종양 등의 발생률이 40% 정도 높아질 수 있는 것으로 보고됩니다. 따라서 휴대전화 통화는 10분 이내로 줄이는 것이 좋으며, 장시간 통화 시에는 마이크 등의 장치를 사용하는 것이 전자파의 노출 위험을 막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4. 가전제품 설치하는 방향 주의

 

냉장고는 각종 식재료와 조리한 음식들의 신선도를 최대한 오래 유지하는 생활필수가전인데요. 이러한 냉장고도 전자파가 방출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앞쪽에 비해 뒤쪽에서 무려 약 100배가 넘는 전자파가 방출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전자파의 파장은 벽을 통과할 수 있기 때문에 방과 붙어있도록 냉장고를 두는 것 역시 전자파에 대한 노출 위험을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냉장고를 설치할 때는 냉장고 뒤편이 바깥쪽을 향하도록 설치하는 것이 전자파에 대한 노출을 대비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거실에 TV를 설치할 때도 TV 뒤쪽에서 방출되는 전자파가 벽을 뚫고 방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TV가 있는 벽은 침대 등을 설치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5. 전자파 차단 식물 활용

 

전자파를 차단하는 또 하나의 방법은 식물을 활용하는 것인데요. 모든 식물은 정도의 차이가 있긴 하지만 전자파를 흡수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전자파의 오랜 노출로 인한 문제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식물을 전자파를 차단하기 위해 전자기기의 위나 옆에 두게 되면 차단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에, 전자파를 발생시키는 물품과 사람 사이에 놓다두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상 전자파를 줄이는데 도움을 주는 여러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소개된 여러 정보들이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오늘 하루도 행복하고 건강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