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귓볼은 귓바퀴 아래쪽으로 늘어진 살 부분을 말하는데요. 만지면 부드럽고 말랑말랑한 형태이지만, 갑자기 딱딱한 형태의 몽우리가 만져질 때가 있습니다. 이러한 몽우리는 외관상으로도 보기 안 좋을 뿐만 아니라 통증 및 가려움증을 유발하기도 하는데요. 자연적으로 회복하는 경우도 있지만, 몽우리가 점점 굳어짐과 동시에 색이 변하게 되면 이차적인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세심한 관리와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귓볼 몽우리가 발생하는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귓볼 몽우리 생기는 원인

 

 

 

 

1. 표피낭종

 

귓볼 몽우리의 발생 원인 중 하나는 표피낭종입니다. 피지낭종이라고도 불리는 표피낭종은 피부 아래 생기는 피부 각질과 부산물을 함유한 낭종인데요. 신체 어느 부위에서도 생길 수 있다는 특성으로 귓볼 뿐만 아니라 가슴, 배, 윗팔, 겨드랑이 등에 발생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피지낭종은 자연적으로 사라지기도 하지만, 직접 짜게 되면 세균 감염을 유발할 수 있으며, 발생 부위에 염증이 생긴 경우 통증 및 열감 등이 동반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병변 부위가 점차 심해지면 임의대로 치료하지 말고, 내원을 통한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 켈로이드

 

귓볼의 몽우리가 생기는 두 번째 원인은 켈로이드입니다. 켈로이드는 외상이나 염증이 생긴 이후 상처가 치유되는 과정에서 섬유조직이 비정상적으로 성장하는 질환입니다. 켈로이드는 상처나 염증 발생 부위의 크기를 넘어서 넓게 자라고, 흉터가 비정상적으로 돌출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켈로이드는 피어싱이나 귀걸이 등을 위해 귓볼을 뚫는 것을 포함하여 외상, 수술 등의 여러 원인에 의해 발생하게 되는데요. 단단하고 표면이 반질반질한 결절과 함께 가려움증 및 압통 등의 여러 증상들을 동반하게 됩니다. 이러한 켈로이드의 치료를 위해서는 외과적 절제 및 압력 요법, 면역 치료, 냉동 치료, 레이저 치료 등의 여러 치료 방법을 적용하게 됩니다. 그리고 켈로이드가 잘 생기는 켈로이드 체질이라면 가능한 불필요한 상처를 내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3. 금속 알레르기

 

알레르기 접촉피부염 중 하나인 금속 알레르기 역시 귓볼 몽우리를 발생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금속 알레르기는 니켈과 크롬, 코발트 등의 여러 금속물질에 의해 유발되는 알레르기로, 원인 물질에 노출될 시 피부의 가려움증 및 따가운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가려움증을 해소하고자 긁게 되면 피부의 손상 및 병변 부위의 확대로 인한 염증 확산과 병변 부위에 딱딱한 결절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금속 알레르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니켈, 크롬, 코발트 등의 원인이 되는 금속 물질에 노출을 최소화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4. 비대 흉터

 

주변의 정상적인 조직보다 단단하고 더 튀어 올라오는 비대 흉터 역시 귓볼 몽우리 생성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외상과 수술, 피어싱 등의 여러 피부외상과 염증성 피부질환을 앓은 이후 치유 과정에서 발생하는 증상을 비대 흉터라고 하는데요. 손상된 부위가 치유되는 과정 중에 피부 부위의 장력이 증가되고 섬유모세포가 자극을 받아 콜라겐이 과다 생성됨으로써 발생하게 됩니다. 이런 일련의 작용에 의해서 병변 부위의 단단한 표면을 가진 돌출된 형태를 유발함과 동시에 가려움증 및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비대흉터는 앞서 언급된 켈로이드와 유사한 점이 많아 혼동되기 쉬운데요. 켈로이드가 손상 범위의 경계를 넘어서 발생하는 반면 비대흉터는 크기가 커진다 해도 원래의 상처 범위를 벗어나 넓게 자라지 않는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 그 외 발생 원인

 

앞서 소개된 여러 원인 뿐만 아니라 지방종과 신경섬유종, 종기 등 역시 귓볼 몽우리를 발생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귓볼 몽우리 발생 예방 및 관리 방법

 

 

 

 

귓볼 몽우리는 여러 원인에 의해 발생하지만 주로 귀걸이 등의 장신구에 긁히게 되거나, 피어싱과 같은 금속 물질에 의한 접촉성 피부염 및 이상반응으로 나타나는 만큼 이러한 부분을 주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켈로이드 체질이라면 피부에 상처가 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손으로 귀를 자주 만지거나, 청결에 신경쓰지 않는 생활습관 역시 귓볼 몽우리를 발생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평소 위생 관리에 신경쓰는 것이 좋습니다. 아울러 땀을 흘린 직후에는 깨끗이 씻어내는 것이 좋으며, 귀걸이를 착용할 경우 귀걸이를 자주 소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귓볼 몽우리는 자연적으로 사라지는 경우가 많지만, 붉게 부어오르거나 통증 및 가려움증이 지속된다면 내원을 통한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상 귓볼 몽우리가 생기는 여러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소개된 여러 정보들이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오늘도 행복하고 건강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