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횡격막 아래에 있는 간은 1000여 가지나 되는 효소를 통한 영양소들의 물질 대사를 담당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우리 몸을 방어하는 면역세포들의 생성을 돕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방의 분해와 흡수를 돕는 쓸개즙을 분비시키는 역할을 하고, 호르몬 대사 및 해독작용, 살균 작용 등의 여러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데요. 간이 우리 몸에서 하는 일은 500여가지 이상 된다고 알려져 있어 인체의 화학공장이라고도 불리고 있습니다.

 

이렇게 중요한 역할을 하는 간의 건강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이 간수치입니다. 간수치는 간 기능을 나타내는 혈액검사상의 수치로 AST, ALT, ALP, GGT, 빌리루빈, 알부민, 프로틴 등의 종류로 확인이 가능한데요. 특히 간 기능 검사 항목들인 AST, ALT는 간세포 손상으로 세포가 파괴가 되면 효소들이 방출하게 되면서 수치가 상승하게 되므로 간의 건강상태를 가늠할 수 있는 주요 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간수치의 상승을 유발하는 여러 요인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간수치 높은 이유

 

 

 

 

간수치가 상승하는데 영향을 끼치는 대표적인 요인은 과음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술의 알코올 성분은 간에서 분해되어 몸 밖으로 배출됩니다. 하지만 술을 과도하게 마시면 알코올이 간에서 분해되는 과정에서 생기는 대사물질들로 간세포가 손상되고, 간에 지방이 지속적으로 쌓이게 됩니다. 그리고 계속 술을 마시는 습관을 지속하게 되면 알코올 분해로 손상된 간세포가 재생될 시간이 없이 손상이 더욱 심화될 수 있게 되며, 알코올성 지방간과 알코올성 간염, 알코올성 간경변증 등의 여러 간질환의 발병 위험을 높이게 됩니다.

 

또한 지방과 칼로리가 높은 육류 및 가공식품들을 즐겨 먹는 식습관도 간수치를 높게 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과로와 수면 부족, 흡연, 스트레스, 과식 등의 여러 요인에 의해서도 간수치가 상승될 수 있으며, 복용 중인 약과 영양제에 의해서도 적정 수치 변화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만성 간염이나 B형, C형 간염 바이러스, 알콜성 간염, 간암 등과 같은 질환에 의해서도 간수치가 높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간수치 적정 유지를 위한 관리 방법

 

 

 

 

1. 음주량 조절

 

술을 마시는 습관은 간수치를 상승시키는 대표적인 요인인데요. 특히 습관적으로 마시는 음주패턴은 앞서도 언급한대로 손상된 간세포가 재생될 시간을 주지 않고 손상을 가속화시키게 됩니다. 오랜 기간 이런 음주습관을 지속하면 각종 간질환과 간암의 발병까지 영향을 주게 되므로 과음 및 폭음하는 습관을 자제하고, 음주 횟수를 적절히 조절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와 함께 흡연하는 습관 역시 간손상을 유발하는 원인으로 알려져 있기에 금연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고지방 및 고칼로리 음식 섭취 조절

 

지방의 함량이 많고, 칼로리가 높은 육류 부위와 식품들의 과잉 섭취도 간수치 상승을 촉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간은 섭취한 음식물들을 신체 필요한 영양소들로 분해하고 합성시키는 역할을 하게 되는데요. 지방의 함량이 많고, 칼로리가 높은 음식을 과다하게 섭취할 시 간이 분해해야할 정상적인 기능에 과부하가 일어나고, 간에 지방이 축적되어 간수치의 상승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특히 액체상태의 식물성 기름을 가공식품 제조에 사용하게 될 때 생기는 지방산인 트랜스지방은 간에 지방의 축적을 가속화해 지방간과 여러 간질환의 발생 위험을 높이게 되는데요. 따라서 트랜스지방 함유가 높은 가공식품들과 인스턴트 음식들의 섭취를 최대한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3. 간에 좋은 음식 섭취

 

앞서 소개된 여러 음식들을 적절히 조절함과 동시에 간세포 재생을 돕는 여러 음식들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도 중요한데요. 식이섬유와 비타민들이 많은 채소들과 과일 등을 균형 있게 섭취하고, 현미와 통밀, 율무, 수수, 보리 등의 곡류들을 적절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특히 고비타민과 무기질이 함유된 다양한 종류의 녹황색 채소들은 간 대사를 촉진하고, 간 기능 저하를 유발하는 독소들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인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확인되지 않는 민간요법이나, 건강기능식품들을 과다 복용하는 것은 오히려 간 손상을 촉진하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4. 꾸준한 운동

 

꾸준하게 지속하는 운동 역시 간수치를 낮추는데 필수적인 역할을 하게 되는데요. 특히 이러한 운동은 간수치 상승의 또다른 악화인자인 비만을 예방해 적정 체중을 유지하도록 도와주므로 꾸준히 지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걷기와 조깅, 등산, 자전거, 수영 등의 유산소 운동을 일주일에 3번 이상, 한 번에 30분 이상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여기에 근육량을 보강하는 근력운동도 같이 병행하면 더욱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무리한 운동은 오히려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이상 간수치가 높은 이유 및 이를 관리하는데 도움이 될 여러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소개된 여러 정보들이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오늘 하루도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