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셀룰라이트는 수분과 노폐물, 지방으로 구성된 물질이 신체의 특정한 부위에 뭉쳐져 있는 것을 말하는데요. 주로 허벅지와 엉덩이, 복부에 발생하며, 오렌지 껍질 모양의 형태로 피부가 변화된 것을 의미합니다. 셀룰라이트는 비만에 의해 발생한다고도 알려져 있는데요. 하지만 비만이 지방세포의 지방 축적이나 지방세포 증식에 의해 발생하는 것과는 달리, 셀룰라이트는 혈액순환이나 림프순환이 잘 안 돼 지방 조직, 체액, 콜라겐 섬유 등이 뭉쳐져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단순히 살이 찐다고 해서 생기는 것이 아니며, 살을 뺀다 할지라도 그대로 남아 있는 경우가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셀룰라이트는 전연령층에서 발생하지만 특히 여성에게서 더욱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와 같은 원인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관련이 있는데요. 여성호르몬이 피부 조직을 구성하는 콜라겐이나 하이알루로닉산의 변성을 일으키고, 섬유모세포의 증식을 유도하여 국소적인 부종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지방세포에서의 합성을 증가시키기 때문입니다. 또한 인슐린과 프롤락틴, 카테콜아민 등의 호르몬도 셀룰라이트의 발생에 영향을 줄 수 있는데요. 특히 임신한 여성에게서 프롤락틴과 인슐린 등의 호르몬이 증가하고, 자궁의 크기가 커짐에 따라서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하게 됨에 따라 셀룰라이트가 악화가 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탄수화물과 지방의 함량이 높고, 식이섬유가 적은 음식을 즐겨먹는 식습관도 셀룰라이트를 악화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으며, 꽉 끼는 옷의 장시간 착용과 운동 부족, 흡연, 스트레스, 고정된 자세로 오래 서 있거나 앉아 있는 것 역시도 셀룰라이트를 악화시키는 인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셀룰라이트는 질환이 아니기 때문에 신체에 문제를 일으키진 않지만 울퉁불퉁한 모양이 미용적인 측면에 큰 영향을 주는 만큼 형성 촉진 및 악화의 원인이 되는 생활습관들을 개선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셀룰라이트를 없애는데 도움이 될 여러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셀룰라이트 없애는 방법

 

 

 

 

1. 마사지

 

셀룰라이트는 림프 순환이 잘 되지 않아 지방 조직 및 체액, 콜라겐 섬유 등이 뭉쳐짐에 따라 발생하는 현상이기 때문에, 이 섬유 조직을 깨기 위한 물리적인 자극이 필요한데요. 이를 위해 체내 노폐물을 이동시켜 없애고 림프 순환을 활발히 하는 마사지를 꾸준히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셀룰라이트가 발생하는 부위는 엉덩이와 허벅지, 팔, 배, 무릎 주위이기 때문에, 이 부분의 림프순환을 자극하고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는 마사지를 꾸준히 해주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2. 꾸준한 운동

 

셀룰라이트를 발생시키는 주된 원인은 운동 부족으로 알려진 만큼 평소 운동을 꾸준히 해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꾸준한 정기적인 유산소 운동들과 근력 운동은 지방을 연소시키고, 신진대사를 활성화시켜서 셀룰라이트의 형성 방지 및 없애는데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특히 스쿼트 운동은 셀룰라이트의 예방 및 제거에 도움이 되는 대표적인 운동법으로 알려져 있어 꾸준히 시행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스쿼트 운동을 할 때는 앉은 동작에서 엉덩이가 무릎보다 아래로 내려가면 무릎에 과도한 자극을 주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3. 올바른 자세 유지

 

잘못된 자세를 오래 유지하는 습관은 근육의 변형 유발 및 인대나 힘줄에 손상을 야기해 염증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생성된 염증은 셀룰라이트를 형성시키는 원인이 되므로 평소 올바른 자세를 꾸준히 유지하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아울러 다리를 꼬는 자세와 구부정하게 스마트폰을 장시간 하는 습관은 혈액순환을 저해해 셀룰라이트의 형성 원인이 되므로 개선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오랫동안 앉아서 일하는 경우 주기적으로 자리에서 일어나 스트레칭을 하는 것도 셀룰라이트의 발생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4. 탄수화물의 과도한 섭취

 

탄수화물을 지나치게 섭취하는 식습관은 당지수를 급격히 올리고 당분이 피하지방으로 저장시키는 것을 늘리게 됩니다. 그리고 급격히 치솟는 혈당을 조절하기 위해 인슐린도 같이 분비량이 늘어나면, 세포질의 막이 당화가 되면서 셀룰라이트의 형성이 가속화된다고 하는데요. 따라서 밀가루와 같이 정제된 탄수화물의 섭취를 줄이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들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울러 과도한 나트륨 섭취 역시 세포 체액의 순환 장애를 유발해 셀룰라이트의 형성을 촉진하는 원인이 되므로 음식을 짜게 먹는 습관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5. 꽉 끼는 옷 착용 주의

 

몸에 꽉 끼는 옷이나 속옷 등은 혈액순환을 저해할 뿐만 아니라 정상적인 림프 순환에 문제를 일으켜 셀룰라이트 형성 원인이 되므로 바람이 잘 통하는 통기성이 좋은 옷들을 착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의류 뿐만 아니라 볼이 좁고, 굽이 높은 구두 및 하이힐 등도 혈액순환을 저해하는 원인이 되는 만큼 착용을 최대한 줄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그 외 방법

 

과도한 스트레스와 흡연 등도 셀룰라이트 형성 및 악화인자에 속하므로 개선하고 조절해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체내 쌓여있는 노폐물의 원활한 배출을 위해 충분한 물을 마셔주는 것도 셀룰라이트 형성을 막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하지만 당분이 많이 포함된 음료수와 커피 등의 섭취는 오히려 셀룰라이트 형성 촉진의 원인이 되므로 순수한 물의 형태로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여러 생활습관들을 꾸준히 함에도 셀룰라이트 제거에 어려움을 느낀다면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초음파, 고주파 등의 여러 시술 치료를 진행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상 셀룰라이트를 없애는데 도움이 될 여러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소개된 여러 정보들이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오늘 하루도 행복하고 건강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