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뇌를 비롯하여 체내의 신경 세포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화학물질인 신경전달물질이 분비가 되고 있는데요. 이러한 신경전달물질들은 신경의 정보 교신을 담당해 고도의 정신기능과 감정, 운동, 감각기능 등의 여러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세로토닌은 뇌의 시상하부 중추에 존재하고 있는 신경전달물질 중 하나인데요. 뇌와 내장조직, 혈소판, 비만세포 등에 포함되어 있으며, 아미노산이 트립토판에서 유도된 화학물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세로토닌은 식욕과 수면, 근수축 등에 필수적인 역할을 하며, 사고기능과 집중력, 학습 등에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세로토닌은 행복의 감정과 안정감을 느끼게 해주는 분자로 작용하게 되는데요. 심신이 편안하고, 정신적으로 안정감을 느낄 때 많이 분비되기 때문에 정확히는 호르몬이 아니지만 행복호르몬이란 명칭으로도 많이 불리고 있습니다. 이렇게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세로토닌이 부족하게 되면 정신 건강 뿐만 아니라 전신에 걸쳐 여러 이상 현상을 유발하게 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세로토닌이 부족하게 될 때 나타나는 여러 증상들과 이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여러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세로토닌 부족 증상

 

 

 

 

세로토닌과 수용체가 원활하게 결합하지 못하게 되면 감정이 불안정해지고, 충동적인 성향이 강하게 됩니다. 또한 근심과 짜증, 불안, 우울감, 무기력증 등을 쉽게 느끼게 되고, 불면증과 수면장애, 만성피로 등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지속되는 세로토닌의 결핍은 위장관의 이상을 야기해 소화장애를 일으킬 수 있고, 식욕을 증가시켜서 체중 증가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세로토닌의 부족이 장기간 지속이 되면 체중 증가로 인한 비만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우울증과 불안장애 등의 여러 정신과적 질환의 발병에도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또한 장기간의 세로토닌 결핍은 알코올 중독과 치매 등의 발생과도 상관관계가 있다는 연구들이 계속 보고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세로토닌의 결핍은 여러 생활습관들에 의해서 크게 영향을 받는다고 알려진 만큼 잘못된 생활패턴들을 개선하고, 세로토닌 분비를 늘리는 방법들을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로토닌 분비 늘리는 해결법

 

 

 

 

1. 일정시간 햇볕 쬐기

 

세로토닌의 분비를 늘리기 위해선 하루 일정 시간 햇볕을 쬐는 것이 중요한데요. 햇빛을 충분히 받게 되면 체내 비타민D의 합성이 원활해져 세로토닌의 합성이 크게 늘어나게 됩니다. 일조량이 줄어들과 활동량이 적어지는 겨울철에 계절성 우울증 발생이 크게 증가하는 것도 이러한 햇볕을 쬐면서 생성되는 세로토닌의 분비가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하루 20~30분 정도 햇볕을 쬐는 것이 세로토닌의 원활한 분비에 많은 도움을 주게 된다고 하는데요. 햇볕을 쬐면서 가벼운 산책이나 운동을 하게 되면 세로토닌의 분비를 더욱 촉진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2. 세로토닌 합성 촉진을 돕는 음식 섭취

 

세로토닌의 원활한 합성을 위해서는 세로토닌의 원료 역할을 하는 음식들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도 중요한데요. 특히 아미노산의 한 종류에 해당하는 트립토판은 세로토닌 생성에 가장 중요한 재료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에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바나나와 우유, 달걀, 치즈, 요구르트, 등푸른생선, 견과류, 닭가슴살, 귀리, 현미 등이 트립토판 함유량이 높은 대표적인 음식들에 속하니 균형있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울러 비타민B군 성분들과 마그네슘, 아연 등의 여러 성분들오 세로토닌 합성을 돕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에 지속적인 섭취가 중요합니다.

 

 

 

 

3. 명상

 

생각을 집중하여 마음의 안정을 되찾는 명상도 세로토닌의 분비를 늘리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하는데요. 명상을 할 때는 부드러운 음악을 들으면서 한 가지 단어를 생각하거나, 평화로운 풍경을 머릿 속으로 그리면 마음을 안정시키는데 효과적인 작용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명상과 함께 심호흡을 깊게 하는 것 역시 근육을 이완시키기 때문에 세로토닌의 분비를 돕는데 이로운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상 세로토닌의 부족 증상 및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소개된 여러 정보들이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오늘 하루도 행복하고 건강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