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스쿼트는 하체 근육을 키우는 대표적인 운동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허벅지가 무릎과 수평이 될 때까지 앉았다 섰다 하는 동작을 반복함으로써 허벅지, 종아리 등의 하체 근육을 강화시키는 역할에 뛰어난 작용을 하게 됩니다. 또한 하체 근육 뿐만 아니라 전신 근육의 발달도 돕는 작용을 하며, 자세 교정 및 칼로리 소모를 통한 체중 조절까지 여러 건강상 이점을 가지고 있는데요. 운동을 하기 위한 장비와 공간이 없어도 되는 만큼 비용없이 부담없이 손쉽게 할 수 있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스쿼트 운동을 하게 될 때 얻게 되는 다양한 효과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쿼트 운동 효과

 

 

 

 

1. 하체 근육 강화

 

스쿼트 운동의 가장 대표적인 효과는 하체 근육을 강화시키는 것인데요. 매일 스쿼트 운동을 반복해서 시행할 경우 하체를 이루는 근육들인 대퇴사두근과 슬굴곡근, 대둔근 등이 강화되면서 허벅지 및 종아리, 엉덩이 등의 하체 근육들을 발달시키는데 효과적인 작용을 하게 됩니다. 특히 강화된 허벅지 근육으로 무릎에 가해지는 부하를 줄여 무릎의 연골 손상을 줄임과 동시에 통증을 예방하는데도 좋은 효과를 가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2. 전신 근육 강화

 

스쿼트 운동의 장점은 하체 근육 뿐만 아니라 전신 근육을 강화시킨다는 점인데요. 앉았다 일어섰다를 반복하는 동작으로 잘 사용하지 않는 몸 전체 근육을 사용하게 됨으로써 체내 근육량 증진 및 전신 근육을 강화시키는데 많은 도움을 주게 됩니다. 또한 스쿼트 운동을 매일 반복해서 할 경우 정상적인 신진대사에 관여하는 호르몬들의 분비를 활성화시키는데도 뛰어난데, 이 같은 효과 역시 근육량 향상을 돕는 작용을 하게 됩니다. 아울러 스쿼트로 허리 근육을 단련시키게 되면 목과 허리에 안정감이 생기고, 가슴의 반대쪽에 있는 하부 승모근을 강화시켜 자세 교정에도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3. 기초대사량 증가

 

기초대사량은 체온을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역할을 함과 동시에 호흡과 심장 박동 등의 기초적인 생명 활동을 위한 신진대사에 쓰이는 에너지량을 말하는데요. 휴식을 취하는 상태나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있을 때 기초대사량만큼의 에너지가 소모되며, 개인의 신진대사율이나 근육량 등의 신체적인 요소에 따라 차이가 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스쿼트 운동을 통해 근육량을 높이게 되면 기초대사량까지 높아져 단시간에 많은 칼로리를 소모시키고, 체지방 감소를 통한 적정 체중 유지에 많은 도움을 주게 됩니다.

 

 

 

 

4. 성인병 예방

 

스쿼트 운동으로 앉았다 일어섰다를 반복하는 동작을 하게 되면 하체에 몰려 있던 혈액을 몸 전체에 순환시키는 속도가 빨라지게 되는데요. 이와 같은 혈액 흐름 개선 효과로 혈관 속 혈액 일부가 뭉쳐지는 혈전의 생성을 억제하고, 혈관 내부의 노폐물의 원활한 배출을 도와 혈관 관련 성인병 예방을 돕는데 이로운 작용을 하게 됩니다. 또한 스쿼트의 노폐물 배출 효과는 혈관 뿐만 아니라 몸 전체에 쌓여있던 노폐물의 배출까지 도와 부종을 예방하는데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아울러 혈당을 조절하는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하는데도 도움을 주어 당뇨병 예방을 돕는 효과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 그 외 효과

 

스쿼트 운동의 꾸준한 지속은 인대와 결합 조직을 강화시키고, 유연성을 증진시키는데도 뛰어나 균형 감각 및 운동 능력의 향상을 돕는 효과도 가지고 있는데요. 이러한 작용으로 예기치 못한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부상의 위험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꾸준한 스쿼트 운동을 통해 증진된 내장 기능의 향상 효과는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하는 작용도 하게 되어 변비 예방 및 증상 개선에도 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스쿼트 운동 하는 법

 

 

 

 

스쿼트 운동 효과를 높이기 위해선 올바른 자세 유지 및 하는 방법이 중요한데요. 먼저 양발을 어깨 너비로 벌리고, 양팔을 앞으로 들어 올립니다. 그리고 허리를 꽂꽂히 세운 채, 무릎을 60℃ 정도로 굽히면서 상체를 내리는데요. 그 다음엔 정면을 10초 정도 바라보고 자세를 유지한 후 양팔을 서서히 내리면서 무릎을 펴 골반을 앞으로 들어올려야 합니다. 이러한 동작을 10회씩 1세트를 하는 것이 좋으며, 총 3세트 정도를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세트 사이에는 15~20초 정도 휴식을 취하게 되면 부상의 위험을 방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본인의 몸 상태에 맞게 점진적으로 세트 횟수를 늘려가면 운동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스쿼트 운동을 할 때는 무릎이 안쪽으로 쏠리지 않도록 해야 하며, 무릎 끝이 발가락보다 앞으로 나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머리와 허리를 바닥과 수직으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머리와 허리를 수직으로 유지하지 않고 구부린 상태에서 동작을 반복하게 되면, 허리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앉는 동작을 할 때 엉덩이가 무릎보다 아래로 내려가면 무릎에 과도한 자극을 주어서 무릎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니 이 점 또한 참고하여 운동을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상 스쿼트 운동의 다양한 효과 및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소개된 여러 정보들이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오늘 하루도 행복하고 건강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