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내외적 자극에 대한 생체 반응인 스트레스는 모든 삶의 영역에 존재하기에 누구도 피할 수 없는 필연적인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위급 상황에 처하면 자율신경계의 교감부가 활성화되고, 응급상황에 반응하도록 신체의 모든 기능들이 집중되기 때문에 우리 몸에 내재된 가장 기본적인 생존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와 같은 스트레스에 극단적인 형태로 노출이 되거나 정신적 충격을 받게 되면 심각한 육체적, 정신적 이상 현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ost Traumatic Stress Disorder, PTSD)는 충격적인 사건을 경험한 후 발생할 수 있는 정신적 신체적 증상들로 이루어진 증후군을 말합니다.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의 대표적인 유발 원인은 충격적 혹은 두려운 사건을 당하거나 목격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심리적 상처의 존재나 성격 장애의 문제, 정서적 자원의 결핍, 과도한 음주, 스트레스가 되는 생활의 변화 등의 위험인자들로 인해서 질환 발생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과 노르에피네프린, 벤조다이아제핀 수용체, 시상하부-뇌하수체-부신 축의 기능 등의 생물학적인 요인들도 발생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의 다양한 증상들과 치료에 대한 여러 정보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주요 증상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발생 시 나타나는 주된 증상은 외상을 재경험하는 것인데요. 충격적이고 심각한 사건을 경험한 후에 반복되는 생각이 계속되고, 악몽, 환청, 환시, 해리를 통한 경험을 통해 고통을 느끼면서 그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에너지를 소비하게 됩니다. 또한 과다 각성된 자율신경계로 인해 쉽게 놀라고, 공격적 성향, 충동조절 장애, 집중력 및 기억력 저하 등의 인지기능 문제가 나타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외상과 연관되는 상황을 피하려고 하거나, 무감각해지는 증상도 동반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 여러 증상들은 개인에 따라 조금씩 달리 나타나며, 사건을 겪은 후 바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지만 몇 년후에 시작되기도 합니다.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의 전체 환자 중 30% 정도는 치료받지 않아도 스스로 증상이 호전된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40%는 가벼운 증상을 계속 경험하고, 20%는 좀 더 심한 증상을 경험하며, 10% 정도는 증상이 나아지지 않고 점점 악화가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호전되지 않고 주요 증세들이 반복되면 뇌가 지속적인 과다 각성 상태에 있고, 짜증이 늘어나며, 예민해지기 때문에 정상적인 일상생활 및 사회생활에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또한 지속되는 증세는 우울증과 불안증 등의 여러 정신과적 질환 발병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그리고 심장혈관질환, 만성통증, 자가면역질환, 근골격 증상과 같은 다른 질환의 위험성도 증가하게 된다고 합니다.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진단 및 치료 방법

 

 

 

 

1. 진단 및 검사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는 외상적 상황에 노출된 후 1개월 이상 앞서 언급된 증상이 지속되고 일상생활에 장애를 초래하게 될 때 발생을 의심해볼 수 있는데요. 전문의를 통한 면담과 심리 검사 등을 통해 진단을 내리게 됩니다. 그리고 뇌 손상 정도를 평가하기 위해 뇌 자기공명영상 촬영도 필요할 수 있습니다. 그 외 알코올과 여러 약물의 남용, 간질 등의 기질적 질환에 대한 감별이 이뤄져야 하고, 이에 필요한 뇌파 검사도 진행할 수 있습니다.

 

 

 

 

2. 진단된 결과에 따른 치료

 

이후 진단된 결과에 따라 감정표현과 지지, 대처 전략 교육 등을 기본적으로 시행하게 됩니다. 그리고 어떤 생각이 스트레스를 유발하고 증상을 악화시키는지를 이해하여 치료하는 인지치료와 사고에 대한 부정적인 느낌 및 생각을 조절하는 노출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여기에 불안과 공포, 충동성 경향 등의 증상을 조절하기 위한 약물치료도 병행하여 진행하게 되며, 최면요법과 같은 심리 요법도 치료의 한 방법으로 시행하기도 합니다.

 


 

이상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의 증상 및 치료에 대한 여러 정보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소개된 여러 정보들이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오늘 하루도 행복하고 건강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