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대사질환의 일종인 당뇨는 인슐린의 분비 혹은 작용에 문제가 발생함으로써 고혈당이 지속되는 상태를 말하는데요. 적절히 조절하지 않을 경우 여러 합병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이러한 당뇨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여러 경구 포도당 부하 검사와 당화혈색소(HbA1C) 등의 여러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공복혈당은 8시간 이상 금식 한 이후에 측정한 혈당농도를 말하며, 당뇨 진단 및 관리에 활용되는 수치인데요. 공복혈당이 높게 측정되면 당뇨 뿐만 아니라 비만, 이상지질혈증, 고혈압 등의 발병 위험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여러 성인병 및 대사질환을 평가하기 위한 주요 지표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공복혈당은 정상 수치는 100mg/dL 미만이며, 100~125mg/dL 이면 공복혈당장애로 의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2회 정도 측정하여 126mg/dL 이상이고, 당화혈색소 6.5 이상인 경우에는 당뇨병으로 진단하게 되는데요. 수면 시에도 기타 대사 활동을 위한 혈당은 필요하지만, 그 수치는 일정하게 유지된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사 기능에 문제가 생긴 경우라면 공복혈당이 정상에 비해 높게 측정되므로 적절한 조치 및 관리가 필요하다고 볼 수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공복혈당이 높은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복혈당 높은 이유

 

 

 

 

1. 과도한 내장 지방

 

공복혈당이 높은 이유 첫 번째는 과도한 내장 지방의 축적입니다. 혈당을 조절하는 인슐린이 몸의 반응하는 정상기준보다 감소되는 것을 인슐린 저항성이 증가하였다고 말하는데요. 내장지방이 많은 경우에는 이러한 인슐린 저항성을 증가시켜 혈당 조절을 하는 하는 인슐린의 기능을 저하시키게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인슐린 기능 저하는 공복혈당 수치를 상승시키는 주된 원인으로 작용하게 되는데요. 실제 복부둘레가 1cm 씩 증가할 때 공복혈당장애 및 당뇨 발생률이 계속 증가하게 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2. 야식을 자주 먹는 습관

 

야식을 자주 먹는 습관 역시 공복혈당을 높이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공복혈당은 8~12시간 이상 음식이나 음료를 섭취하지 않은 상태에서 이루어지는 검사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하룻밤을 자고 난 이후에 측정하는데요. 야간에 음식을 섭취하는 습관은 취침 전 혈당은 물론 다음날 공복혈당 수치도 상승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특히 고탄수화물 및 고지방, 고칼로리 음식을 섭취하는 경우에는 공복혈당 수치를 더욱 상승시키고, 이런 습관이 오랜 기간 이어질 시에는 당뇨병의 발병 위험을 높이게 됩니다.

 

 

 

 

3. 수면 부족

 

편안한 숙면은 심신을 안정시키고, 뇌를 휴식하게 합니다. 수면이 부족하게 되면 다음날 정상적인 컨디션을 떨어뜨리고, 신체 다양한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되는데요. 잠을 뒤척이고, 수면시간이 부족하게 되면 뇌가 휴식하지 못하고 지속적인 활동을 하면서 포도당을 필요로 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작용이 혈당의 상승을 유발해 아침 공복 혈당 수치를 높이게 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간 관련 질환

 

신체 내부에서 가장 큰 장기인 간이 하는 일은 약 500가지 정도이기 때문에 인체의 화학공장이라고도 불립니다. 에너지로 사용되고 남은 포도당은 췌장에서 분비되어진 인슐린에 의해서 간이나 근육 등지에 저장이 되는데요. 간에 문제가 생겨 유발된 질환이 있거나, 간에 지방이 과도하게 축적된 경우에 포도당이 간에 제대로 저장되지 못함으로써 공복 혈당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5. 과도한 스트레스

 

과도한 정신적 스트레스는 신체 각각의 부분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공복혈당을 높이는데도 주된 위험요인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 상황에서는 스트레스에 대항하는 신체에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해주기 위해 부신피질에서 코르티솔이 분비가 되는데요. 이 코르티솔은 인슐린의 분비를 억제하여 혈당을 상승시키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과도한 정신적 스트레스에 노출이 될 때 인슐린의 분비가 억제되면서 공복혈당 수치가 상승될 수 있습니다.

 

 

 

 

◎ 그 외 원인

 

앞서 소개된 여러 원인들 뿐만 아니라 지속적으로 음주를 하는 습관도 간세포의 손상을 유발하고,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초래해 공복 혈당 수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과로와 흡연도 공복 혈당 수치를 높이는 원인 중 하나에 해당됩니다.

 

 

공복혈당 관리 방법

 

 

 

 

공복혈당을 낮추고 관리하기 위해서는 앞서 소개된 여러 원인들을 잘 파악하고, 이를 개선해나가는 것이 필요한데요. 혈당 조절을 위한 꾸준한 운동 및 충분한 휴식과 수면, 균형 잡힌 식습관을 꾸준히 시행하고, 과음 및 흡연하는 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고탄수화물, 고지방, 고칼로리 음식을 과량 섭취하는 습관은 공복혈당을 높이는 주된 원인인 내장지방과 복부비만을 초래하는 주된 원인이기에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으며, 특히 밤늦은 시간 습관적으로 먹는 야식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공복혈당이 높은 다양한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소개된 여러 정보들이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오늘 하루도 행복하고 건강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