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세상에는 맛있는 음식들은 수없이 많은데요. 신선하고 맛있는 각종 식재료에, 각종 양념과 향신료들이 더해지면 뛰어난 풍미를 지닌 각양각색의 음식들이 만들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맛있는 다양한 음식들이 있긴 하지만 역한 악취로 코부터 막게 되는 음식들도 존재하고 있는데요. 뛰어난 영양학적 가치를 인정받는 건강음식인 홍어, 청국장 등도 특유의 강한 냄새로 호불호가 나누어지는 것처럼, 세계 각국의 다양한 문화권에서도 심한 냄새를 풍기는 음식들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다양한 종류의 세계 악취 음식들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세계 악취 음식

 

 

 

 

1. 취두부

 

세계 악취 음식 첫 번째는 취두부입니다. 취두부는 두부를 채소, 해산물, 허브 등을 발효시킨 소금물에 절이고, 이후 석회에 오랫동안 발효시켜서 만드는 중국 음식인데요. 역한 특유의 냄새를 가지고 있는데, 이러한 냄새는 발효되는 과정 중 두부 속 포함된 유황 아미노산이 물에 분해되면서 생기는 황화수소 화합물에 의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중국과 홍콩, 대만 등에서 다양한 취두부가 있으며, 색깔과 향미는 사용되는 두부의 종류 및 소금물의 차이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2. 수르스트뢰밍

 

발트해의 청어를 발효시킨 스웨덴의 음식인 수르스트뢰밍은 세계에서 강한 악취를 가진 음식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봄에 잡힌 청어를 두 달간 발효시킨 이후에 통조림으로 가공해서 보관 및 판매하고 있는데요. 16세기 이후에 먹기 시작했을 만큼 오랜 역사를 가진 전통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르스트뢰밍 특유의 고약한 냄새 때문에 실내가 아닌 야외에서 개봉하는 것이 권장되기도 합니다. 또한 살균과정을 거치지 않고 통조림으로 가공되기 때문에, 발효가 지속되는데요. 이러한 작용으로 캔 내부 압력에 의해 통조림이 팽창되기도 하고, 심한 경우 캔을 딸 때 내부 가스로 내용물이 폭발하듯이 주위로 튀기도 합니다.

 

 

 

 

3. 두리안

 

두리안은 인도와 미얀마, 말레이시아 등지에서 재배되는 과일로, 특유의 강한 냄새를 가지고 있는데요. 양파 썩은 냄새 혹은 재래식 화장실 냄새로 비견되는 강한 악취로 일부 해외 호텔에서는 두리안의 반입을 금지시키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강한 악취와는 달리 과육은 부드럽고, 달콤한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4. 림버거 치즈

 

벨기에가 원산지인 림버거 치즈는 우유를 세척해 숙성시킨 치즈인데요. 가열과 압착 과정을 하지 않고 3개월 정도 숙성 기간을 거쳐 만들어지며, 먹음직스러운 외부 모양과는 달리 고약하고 강한 냄새로 유명한 치즈이기도 합니다. 현지에서는 호밀빵 사이에 양파를 넣어서 흑맥주 등과 곁들여 많이 먹기도 합니다.

 

 

 

 

5. 피단

 

송화단이라고도 불리는 피단은 새알을 삭힌 요리인데요. 오리알을 석회가 함유된 소금과 진흙, 재, 왕겨 등을 한데 섞은 것에 밀봉해 수개월에 걸쳐 삭힌 중국 음식입니다. 피단은 저장시설이 발달하지 못했던 고대에 오리알 및 계란 등을 장기보관하기 위해 만들어졌다고 하는데요. 삭히는 과정에서 오리알 특유의 비린내가 제거되긴 하지만 삭힌 홍어에서 나는 암모니아 냄새가 나면서 호불호가 나누어집니다.

 

 

 

 

6. 루테피스크

 

스웨덴과 덴마크, 노르웨이 등의 북유럽 지역의 전통 요리 중 하나인 루테피스크는 소금에 절인 대구를 자연건조시킨 이후에 다시 불려서 만든 음식인데요. 처음에는 깨끗한 물로, 나중에는 잿물로 불려서 만들며, 삭힌 홍어와 유사한 암모니아 냄새를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현지에서는 버터와 함께 오븐에 구워먹거나, 쩌서 먹는 등의 다양한 형태로 섭취를 한다고 합니다.

 

 

 

 

7. 쿠사야

 

냄새나는 방이라는 뜻이 담긴 쿠사야는 일본의 대표적인 발효음식 중 하나입니다. 소금물에 생선의 내장을 발효시킨 쿠사야액은 우리나라의 액젓과 비슷한데요. 쿠사야액에 고등어, 전갱이, 날치 등의 생선을 넣고, 8~20시간 재운 후 햇빛에 말린 것을 통상 쿠사야라고 합니다. 쿠사야는 오랜 발효시간을 거치며 삭은 쿠사야액과 생선이 가진 비린내가 결합된 음식이기 때문에 특유의 강한 냄새를 내며, 이러한 냄새는 조리 시 굽는 과정에서 더욱 심해지는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상 다양한 종류의 세계 악취 음식 정보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소개된 여러 정보들이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오늘도 행복하고 즐거운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