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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래에 이르러서 메타버스라는 개념이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가상의 공간에서 이뤄지는 일련의 활동들을 의미하는 메타버스는 예전엔 게임과 같은 분야에 한정된 개념이었지만 관련 기술의 발전으로 최근에는 문화와 사회, 경제 전반을 아우를 수 있는 포괄적인 개념으로 발전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뛰어난 확장성과 개방성 등의 이점으로 국내외적으로 많은 관심을 받으며, 수많은 국가 및 기업들의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각광받고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메타버스에 관련된 뜻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메타버스 뜻

 

 

 

 

메타버스는 가상과 초월을 의미하는 영어 단어인 메타(Meta)와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입니다. 메타버스는 1992년 미국의 작가인 닐 스티븐슨의 SF소설인 스노우 크래쉬에서 처음 나왔다고 하는데요. 이 소설에서 주인공이 스스로 디자인한 아바타를 통해 현실세계에서 상호작용하는 또 다른 가상공간에서 살아가는 내용이 나오는데, 이러한 개념이 메타버스의 시초가 되는 개념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2003년 가상세계에서 아바타로 전 세계 사람들과 교류하고 친목을 다지는 가상현실 기반 서비스인 세컨드 라이프가 등장하면서 서서히 주목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메타버스는 컴퓨터로 만들어 놓은 가상의 세계에서 사람이 실제와 같은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인 가상현실에서 한 단계 더 진화된 개념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예전엔 게임과 같은 분야에 한정된 가상현실 개념이었지만 근래에 이르러서는 현실세계와 같은 활동이 3차원의 가상세계에가 구현되고 있으며, 실제 현실과 같은 활동을 할 수 있다는 특성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게임 및 SNS 등의 특정 설정 환경과 플랫폼보다 아바타를 보다 정교하게 구현하여서 메타버스 내의 아바타가 상호 교류를 통한 친목과 쇼핑 등의 활동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메타버스는 가상공간 속에서 많은 사람들이 모여 즐기는 개념을 넘어서 비즈니스 업무와 교육, 부동산, 유통, 마케팅 등의 다양한 분야로 확장되고 있는데요. 메타버스 내에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인공지능 기술과 플랫폼의 발전으로 더욱 넓은 확장성을 가지게 되면서 의료, 제조, 국방, 건설 분야 등의 광범위한 분야의 활용 효과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넓은 확장성과 개방성으로 전 세계 36억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는 페이스북이 메타라는 이름의 지주회사 체계로 바꾸면서 메타버스 기업으로써의 전환을 선언했으며,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아마존 등의 세계 굴지의 빅테크 기업들이 메타버스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뛰어난 발전가능성에도 메타버스 개념은 다양한 부작용이 우려되고 있는 실정인데요. 메타버스 내에서 경제활동과 문화생활이 일상생활처럼 가능하기 위해서는 금융 활동은 필수적인 개념으로 자리잡혀야 하는 만큼 개인정보 유출 및 해킹 등에 따른 금융 관련 범죄가 심각한 문제가 될 것임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또한 가상세계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어지고, 가상세계 내에서의 삶에 과도하게 중독되면, 현실 세계에서의 삶이 황폐화가 되는 등의 여러 부작용들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이상 메타버스의 의미 및 여러 관련 정보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소개된 여러 정보들이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오늘 하루도 즐겁고 행복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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