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두드러기는 피부나 점막 혈관의 투과성이 증가하면서 심한 가려움증과 함께 부분적으로 피부가 부어오르는 증상을 말하는데요. 진행되는 기간에 따라 6주 이내에 증상이 호전되는 급성과 6주 이상 증상이 지속되는 만성 등으로 나누어집니다. 피부묘기증은 이러한 두드러기의 일종으로 물리적 두드러기로 분류되는 질환인데요. 피부를 어느 정도 이상의 압력을 주어 긁거나 누르면, 그 부분에 두드러기와 유사한 가렵고 부어오르는 등의 여러 증세들을 동반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피부묘기증의 원인은 아직 확실하게 밝혀지진 않았는데요. 주요 유발인자로는 약물과 음식물을 들 수 있고, 갑상선질환과 당뇨, 감염증 등의 전신질환, 그리고 임신, 폐경기, 약물, 스트레스 등에 의해 악화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이러한 피부묘기증은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약 5% 정도의 비율로 발생하며, 주로 10~20대의 젊은 남성에게서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피부묘기증의 발생 시 나타나는 주된 증상들과 치료, 관리에 대한 여러 정보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피부묘기증 주요 증상

 

 

 

 

피부묘기증은 피부의 발적과 부종만 나타나는 단순 피부묘기증과 발진부위에 가려움증을 동반하는 증상성 피부묘기증 등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손톱이나 손 등을 이용해 피부에 어느 정도 물리적인 힘을 가했을 때 자극에 노출이 된 부위가 부어오르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서서히 사라지는 것이 주된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신에 작은 두드러기 같은 것이 발생할 수 있으며, 1~2일 정도 지속되거나 때로는 자극이 3~6시간 후에 발생하기도 합니다.

 

피부묘기증은 가려움 이외의 특별한 증상은 없으며,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히 증상이 줄어드는 경우가 많아서 심각한 질환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하지만 자극이 된 부위에 나타나는 가려움은 생활에 질을 떨어뜨리는 원인이 될 수 있으며, 특히 피부묘기증 환자들은 대부분 두드러기나 아토피와 같은 질환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증세가 더욱 악화되기 전 내원을 통해 적절한 치료를 받고, 유발인자들을 최소로 줄이는 관리습관을 지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부묘기증 치료 및 관리 방법

 

 

 

 

1. 진단 및 치료

 

피부묘기증의 진단은 임상적인 증상만으로 비교적 쉽게 진단이 가능하며, 더욱 확실한 진단을 위해 유발 검사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피부묘기증의 치료는 근본적인 치료법은 없으며, 대개 증상 조절을 목적으로 치료를 진행하게 되는데요. 다른 두드러기 치료와 마찬가지로 항히스타민제가 가장 중요한 약제로 사용되며, 발생하는 정도와 빈도에 따라 투여 용량을 조절하게 됩니다. 그리고 증세가 심할 시에는 여러 항히스타민제를 복합적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2. 식습관 관리

 

피부묘기증의 증상 악화를 막고, 관리를 위해서는 식습관을 건강하게 관리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하는데요. 신선한 채소와 과일, 가공되지 않은 음식들을 균형 있게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특히 발효 음식들이 증상 완화를 돕는데 많은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면 밀가루가 많은 음식, 기름이 많이 들어간 음식, 지방이 많이 포함된 육류 부위, 가공육 등의 증상 악화의 원인이 될 수 있기에 섭취를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카페인이 많이 포함된 커피와 음료 등도 가려움증과 같은 주요 증세의 악화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줄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아울러 체내 높은 열은 피부묘기증을 유발하므로 되도록 술은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스트레스 조절

 

과도한 스트레스는 피부묘기증의 발생 및 증상을 악화시킨다는 보고가 있으므로 이를 적절히 줄이기 위한 충분한 휴식, 수면, 여가활동 등을 규칙적으로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규칙적으로 하는 유산소 운동도 스트레스 수치 저하를 돕는 습관에 해당되므로 꾸준히 시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뜨거운 자극이나 주방세제, 세탁비누 등의 세제가 직접 피부에 닿지 않도록 해야 하며, 꽉 끼는 옷이나 속옷, 사우나, 과격한 운동 등의 유발 요인들을 피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 외 평소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보습제를 꾸준히 바르고, 가려움증을 느낄 땐 긁는 것보단 얼음이나 찬물 등을 이용해 냉찜질을 해주는 것이 증상 완화를 돕는데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이상 피부묘기증의 증상과 치료, 관리에 대한 여러 정보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소개된 여러 정보들이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오늘 하루도 행복하고 즐거운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