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걷기 운동은 운동습관이 없는 사람들이 가장 손쉽게 할 수 있는 유산소 운동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특별한 경제적인 투자나 장비 없이 할 수 있으며, 노약자나 임산부, 건강이 좋지 않은 사람들도 큰 무리 없이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꾸준한 걷기 운동을 지속할 시에는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 및 체지방률의 감소를 돕는데 뛰어나 각종 성인병 예방 및 증상 개선을 돕는데도 효과적인 작용을 하게 됩니다. 아울러 스트레스, 우울감, 불안감 등을 감소시켜 정신 건강에 도움을 주며, 신진대사 촉진과 체내 노폐물 제거를 통한 면역체계를 건강히 유지하는 것 역시 걷기 운동의 꾸준한 지속으로 얻게 되는 건강상 이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여러 뛰어난 장점을 가지고 있어 긍정적인 효과를 얻게 되는 걷기 운동이지만 잘못된 자세나 걸음걸이 등을 지속할 시에는 운동 효과가 떨어질 뿐만 아니라 몸에 무리를 줄 수 있다고 하는데요. 특히 장시간 잘못된 걷기 습관을 지속할 때는 관절과 무릎, 허리 등에 무리를 가해 디스크와 척추 관련 질환들의 발병 위험을 높이는 요소로도 작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잘못된 걷기 습관에 대한 여러 정보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잘못된 걷기 습관

 

 

 

 

1. 팔자걸음으로 걷는 습관

 

다양한 잘못된 걸음으로 걷는 습관들을 오래 지속할 때 관절과 허리에 큰 부담을 주는 것으로 알려진 바 있습니다. 그 중 대표적인 잘못된 걸음 습관은 팔자걸음인데요. 걸을 때의 발의 각도가 바깥쪽으로 15도 이상 벌어진 상태로 걷는 팔자걸음은 허리를 뒤로 젖히면서 걷게 해 척추관을 좁아지게 함과 동시에 관절과 무릎, 고관절의 변형을 유발해 근골격계 질환 발병의 위험을 높이게 됩니다.

 

 

 

 

2. 안짱걸음으로 걷는 습관

 

안짱걸음은 걸을 때 발끝의 각도가 7에서 17도 안쪽으로 향하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안짱걸음으로 걷는 습관을 장기간 지속할 시 고관절이 앞으로 틀어져 오래 걸을 때 아킬레스건을 충분히 쓰지 못하게 하며, 무릎과 발목 관절에 통증이 생기는 경우가 잦아지게 만듭니다. 아울러 일자로 걷는 습관도 전체적인 무게 중심을 무릎 안쪽으로 실리게 하면서 내측 관절의 염증을 유발해 관절염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그 외 발을 질질 끌며 걷는 습관도 다리 근육을 제대로 사용할 수 없게 해 쉽게 피로를 느끼고 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3. 엉성한 자세로 걷는 습관

 

걸을 때 지나치게 큰 보폭으로 걷거나 몸을 지나치게 크게 흔들면서 걷는 습관도 운동 효과를 떨어뜨릴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걷는 습관은 몸에 큰 무리를 줄 뿐만 아니라 정강이 통증과 같은 이상 증세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아울러 고개를 아래로 떨군 채 구부정하게 걷는 습관도 척추에 무리를 주어 허리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장시간 이러한 걷기를 지속하면 척추 관련 질환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하니 허리를 꼿꼿히 펴고 걷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4. 발 앞쪽이 지면에 먼저 닿는 습관

 

발 앞쪽부터나 뒤꿈치와 발 앞쪽이 동시에 지면에 닿는 습관은 발은 물론 발목이나 무릎까지 충격을 줄 수 있다고 하는데요. 내딛는 발의 착지를 발뒤꿈치부터 해야 체중의 무게를 견딜 수 있고, 몸으로 전달되는 충격을 최소화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발바닥 전체를 활용해 발뒤꿈치부터 발바닥, 엄지발가락 순으로 발을 균형 있게 사용하며 보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발은 11자가 되도록 유지하며, 발 전체를 땅에 누르듯 걷는 것이 중요합니다.

 

 

 

 

◎ 걷기 운동 시 참고 및 주의사항

 

걷기 운동의 시작 전후에는 반드시 5~10분간 준비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걷기 운동을 처음 시작하는 초보자일 경우에는 운동 강도가 30에서 40% 정도인 완보나 산보로 걷기를 하다가 점차적으로 운동 강도를 높여 40에서 70% 정도인 속보로 걷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신발을 선택할 때는 관절의 부담을 줄이고 부상 위험을 예방하기 위해 엄지발가락 부분에 1~1.5cm 정도의 여유가 있고 쿠션감이 좋은 운동화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잘못된 걷기 운동 습관에 대한 여러 정보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소개된 여러 정보들이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오늘 하루도 행복하고 건강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