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체중을 조절하기 위한 다이어트는 외적인 부분 뿐만 아니라 내장 지방의 감소를 통해 각종 성인병과 대사 질환, 만성 질환의 발병 위험을 낮추는데 필수적인 작용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단기간 무리한 다이어트는 신진대사의 불균형 증세를 유발하여 신체에 그만큼 무리를 가하는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따라서 적절한 운동과 식이 조절 등을 통해 건강한 다이어트 습관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블루존 다이어트는 세계 5대 장수마을에서 공통적으로 발견할 수 있는 식사 및 생활 습관을 말하는데요. 장수마을을 연구해온 미국의 내셔널 지오그래픽 연구원인 댄 뷰트너 박사가 저서 '블루존'에서 사용한 단어로, 그리스의 아카리아섬과 이탈리아의 사르디나, 미국의 캘리포니아 로마린다, 일본의 오키나와섬, 코스타리카의 니코야반도 등의 5개 지역을 말합니다. 블루존에서 살고 있는 사람들의 식단에는 공통된 점들이 발견되었으며, 만성질환 등의 건강 효과 및 체중관리에도 뛰어나 미국과 유럽 지역의 식품산업계에서 큰 주목을 끌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블루존 다이어트의 보다 자세한 내용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루존 다이어트

 

 

 

 

블루존 지역의 사람들은 육류를 매우 적게 섭취한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요. 육류는 한 달에 평균 5회 미만 섭취하면서, 한 번에 56g 이하로 소량만 섭취한다고 합니다. 섭취하는 고기 종류 또한 공장식 축산 시스템이 아닌 방목으로 길러진 돼지나 양, 닭 등을 섭취합니다. 그리고 부족한 단백질은 대구와 멸치, 정어리 등의 생선류와 콩류 등을 통해 보충하는데요. 생선류는 수은이나 기타 잔류성 유기오염물질이 적은 중간 정도의 먹이 사슬에 해당하는 대구와 멸치, 정어리 등을 많이 섭취한다고 합니다. 또한 콩류와 시금치, 근대, 케일 등의 녹색 채소류와 통곡물, 견과류, 씨앗류 등을 균형 있게 섭취를 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대부분의 블루존 사람들은 유제품 대신 칼슘이 많이 포함된 채소류를 섭취하고 있으며, 유제품의 섭취 시에는 두유나 아몬드밀크 등의 식물성 우유나 견과류를 이용한 식물성 치즈와 버터 등을 많이 섭취하고 있다고 합니다.

 

 

 

 

음료의 경우에는 물과 차, 커피, 와인 등의 4가지 음료만 마신다고 하는데요. 그 중 물은 충분하게 마셔주며, 차의 경우 허브티를 주로 마신다고 합니다. 그리고 당분이 들어간 음료는 되도록 마시지 않는다고 하며, 커피를 마실 때도 설탕을 넣지 않은 형태로 섭취한다고합니다. 또한 주류의 경우에도 당분의 함량이 적고, 항산화물질이 포함된 레드와인만 소량으로 마신다고 합니다.

 

 

 

 

블루존 사람들은 앞서 소개된 음료에 포함된 당분 뿐만 아니라 식품 전반에 함유된 설탕 섭취도 최소로 줄인다고 하는데요. 블루존 사람들이 하루에 먹는 설탕의 양은 북미 지역 소비량 대비 5분의 1 수준이라고 하는데요. 이러한 수치는 미국심장협회에서 제시한 권고량과 비슷한 수치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가공식품은 설탕 함유량이 많기 때문에 가능한 섭취를 줄이고, 달콤한 간식이 먹고 싶다면 단맛이 나는 과일이나 채소 등을 섭취한다고 합니다.

 

 

 

 

과식을 하지 않는 것 또한 블루존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지키는 식사 규칙이라고 합니다. 오키나와 지역의 경우 하라하치부라고 하는 식사 원칙이 있는데요. 이는 식사를 할 때 80% 정도 배가 채워졌다고 느껴지는 순간 곧바로 식사를 멈추는 것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또한 블루존 사람들은 외식보다 대부분 가정에서 식사를 하며, 저녁 식사는 하루 중 가장 적게 먹는다고 하는데요. 아울러 포만감을 위해 음식을 오랫동안 씹으면서 먹으면서 저녁 메뉴는 콩류나 채소를 이용한 저칼로리 식단으로 일찍 끝낸다고 합니다.

 


 

이상 블루존 다이어트에 관련된 여러 정보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소개된 여러 정보들이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오늘 하루도 행복하고 건강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